MPEG-2 TS 기반 HD급 다중영상 처리 및 도킹형 실감 재현 장치 기술은 실감효과메타데이터를 포함하는 5개(전방, 전방 클로즈업, 후방, 좌측, 우측)의 HD급 영상으로 구성된 다중미디어를 다중미디어 전송서버에서 실감미디어 게이트웨이로 전송하고, 실감미디어 게이트웨이에서는 5개의 영상을 재현할 수 있는 재현 디바이스와 5개의 영상 속에 포함된 실감효과메타데이터를 5대 이상의 도킹형 실감 재현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재현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ㅇ 아바타 3D가 성공함에 따라 3D 영상과 함께 물리적인 효과를 제공할 수 있는 4D 미디어가 상용화 되고 있음
ㅇ 이와 더불어 실감 효과를 전송하고 이를 재현할 수 있는 전송 서비스 시스템에 대한 기술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음
ㅇ 또한, 국제 표준 기반의 실감 효과 메타데이터를 전송, 분석, 재현할 수 있고 저작된 다중미디어 MPEG-4 파일을 전송을 위한 MPEG-2 TS로 변환하고 이를 수신하여 분배하는 기술이 필요
ㅇ 그리고, 다중미디어와 연계하여 재현할 수 있는 실감 재현 디바이스가 필요하며, 이러한 실감 재현 디바이스는 스마트 단말에서의 실감 재현을 지원해야 함
ㅇ IPTV 표준에 따라 지상파, 케이블 방송을 복수개의 DTV(Digital TV)에서 재현할 수 다중미디어 송신, 수신, 릴레이 기술 필요
ㅇ 실감효과 메타데이터 편집툴을 이용하여 편집 및 실감효과메타데이터가 삽입된 다중 미디어를 입력받아 MPEG-2 TS 변환기를 통해 복수개의 영상, 음성, 실감효과메타데이터를 스트림에 포함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
ㅇ 따라서, 본 기술 이전을 통하여 스마트 단말에서 실감재현이 가능하며, 여러 대의 영상 디스플레이 장치를 이용하여 전후좌우 시점에 대한 뷰포인트 확장을 제공함으로써 실감체험이 가능한 실감미디어 산업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함
본 기술의 특지은 실감효과메타데이터를 포함하는 5개(전방, 전방 클로즈업, 후방, 좌측, 우측)의 HD급 영상으로 구성된 다중미디어를 다중미디어 전송서버에서 실감미디어 게이트웨이로 전송하고, 실감미디어 게이트웨이에서는 5개의 영상을 재현할 수 있는 재현 디바이스와 5개의 영상 속에 포함된 실감효과메타데이터를 5대 이상의 도킹형 실감 재현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재현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기술은 1) MPEG-V 기반 실감효과메타데이터 편집 SW 기술, 2) MPEG-2 TS 확장형 다중미디어 전송 및 수신 기술, 3) 도킹형 실감 재현 디바이스 기술, 4)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 단말 다중미디어 플레이어 기술로 구성된다.
본 기술을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활용 가능하다.
- 현재 국내 전시관 및 체험관 시스템은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으며, 다중미디어 재현을 통한 A/V 제어 기술, 도킹형 실감재현 디바이스를 이용한 스마트 단말용 실감 재현 기술 등이 효과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분석되며, 게임이나, 교육 시나리오 등의 다양한 환경에서도 실감 장치를 제어하는 기술로 활용이 가능
- 4D 영화, 테마파크, 체험관 등 콘텐츠와 물리적인 실감 재현 디바이스가 융합한 실감 미디어 재현 시스템으로 활용 가능
- 방송/영화/교육/의료 등의 분야에서 편집된 실감미디어를 활용하여 DTV, 스마트 단말 등을 통해 실감 효과 재현 가능
- 몰입형 실감 공간을 구성할 수 있는 다중미디어를 수신하고 이를 복수개의 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해 재현할 수 있음
- 콘텐츠 뿐만 아니라 인터랙션 서비스, 게임 서비스, 모바일 서비스에 해당하는 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방식을 내장하여 다양한 CP(Contents Provider)가 실감 서비스를 안드로이드 앱으로 등록하면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음
A. 기술명 : MPEG-V 기반 실감효과메타데이터 편집 SW 기술
- 다중미디어 전송용 파일 포맷 변환 기술
- 실감효과메타데이터 삽입 기술
- 다중미디어 파일 정보 설정 기술
B. 기술명 : MPEG-2 TS 확장형 다중미디어 전송 및 수신 기술
- 수신 정보 설정 및 전송 정보 디스플레이 기술
- 실시간 실감효과메타데이터 송신 기술
- 다중미디어 송신 및 수신 기술
C. 기술명 : 도킹형 실감 재현 디바이스 기술
- 실감효과 재현 디바이스 하드웨어 기술
- 실감효과 메타데이터 송수신 인터페이스 기술
- 실감효과 디바이스 제어 SW 기술
- 환경정보 센싱 SW 기술
- 실감효과 메타데이터 송수신 프로토콜 기술
D. 기술명 :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 단말 다중미디어 플레이어 기술
- 실감 재현 디바이스 연결 기술
- 다중미디어 재현 기술
- 다중미디어 재현 콘트롤 기술
- 실감효과메타데이터 파싱 기술
- 실감재현 디바이스 제어 기술
A. 기술명 : MPEG-V 기반 실감효과메타데이터 편집 SW 기술
- M2BC 요구사항 정의서
- M2BC 서비스 시나리오
- 실감효과메타데이터 편집 기능 설계서
- 실감효과메타데이터 편집 시험절차 및 결과서
- 실감효과메타데이터 편집 SW
B. 기술명 : MPEG-2 TS 확장형 다중미디어 전송 및 수신 기술
- M2BC 요구사항 정의서
- M2BC 서비스 시나리오
- 다중미디어 전송 및 수신 기능 설계서
- 다중미디어 전송 및 수신 시험절차 및 결과서
- 다중미디어 전송 및 수신 SW
- 다중미디어 수신 및 재현을 위한 실감미디어 게이트웨이 회로도
C. 기술명 : 도킹형 실감 재현 디바이스 기술
- M2BC 요구사항 정의서
- M2BC 서비스 시나리오
- 실감재현 디바이스 기능 설계서
- 실감재현 디바이스 시험절차 및 결과서
- 실감재현 디바이스 HW 회로도
- 실감재현 디바이스 HW 인터페이스
- 실감재현 디바이스 제어 SW
- 실감효과메타데이터 처리 SW
- 환경정보 센싱 SW
D. 기술명 :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 단말 다중미디어 플레이어 기술
- M2BC 요구사항 정의서
- M2BC 서비스 시나리오
- 안드로이드 기반스마트 단말 다중미디어 플레이어 기능 설계서
- 안드로이드 기반스마트 단말 다중미디어 플레이어 기능 시험절차 및 결과서
- 안드로이드 기반스마트 단말 다중미디어 플레이어 SW
ㅇ 활용방안
- 현재 국내 전시관 및 체험관 시스템은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으며, 다중미디어 재현을 통한 A/V 제어 기술, 도킹형 실감재현 디바이스를 이용한 스마트 단말용 실감 재현 기술 등이 효과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분석되며, 게임이나, 교육 시나리오 등의 다양한 환경에서도 실감 장치를 제어하는 기술로 활용이 가능
- 4D 영화, 테마파크, 체험관 등 콘텐츠와 물리적인 실감 재현 디바이스가 융합한 실감 미디어 재현 시스템으로 활용 가능
- 방송/영화/교육/의료 등의 분야에서 편집된 실감미디어를 활용하여 DTV, 스마트 단말 등을 통해 실감 효과 재현 가능
- 몰입형 실감 공간을 구성할 수 있는 다중미디어를 수신하고 이를 복수개의 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해 재현할 수 있음
- 콘텐츠 뿐만 아니라 인터랙션 서비스, 게임 서비스, 모바일 서비스에 해당하는 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방식을 내장하여 다양한 CP(Contents Provider)가 실감 서비스를 안드로이드 앱으로 등록하면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음
ㅇ 기대성과
- 원천기술과 IPR 확보, MPEG 국제표준화(MPEG-V, MPEG-M, MPEG-A 등) 선도를 통한 글로벌 시장 선점 및 시장진입장벽 해소기대
- 새로운 개념의 실감체험 다중 실감미디어 정의 및 인식/표현 메타데이터 스키마에 대한 표준원천기술 확보를 통한 글로벌 미디어 시장 선점 가능
- 실감콘텐츠의 제작이 활성화됨에 따라 이를 재현하기 위한 통합 플랫폼으로써의 시스템이 필요하며, 실감미디어 게이트웨이 기술은 실감미디어 뿐만 아니라 다중미디어를 수신, 릴레이, 재현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실감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체가 쉽게 기반 기술을 확보할 수 있음
- 기존에 시장에 보급된 3DTV, UHD TV 등에 다중미디어 송신, 수신, 릴레이 기능, 그리고 도킹형 실감재현장치를 결합함으로써 쉽게 가정용으로 실감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 표준화 연계가 된 기술을 이용하여 방송통신 산업에 있어서 실감 카메라 장비 등의 신산업 육성에 기여할 수 있음
- 실감 체험을 위한 실감미디어 산업의 저변 확대는 실감 체험 디바이스 제조 산업 발전을 견인할 수 있음
- 다양한 응용 서비스 창출의 모태가 되는 실감체험 다중미디어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 응용 서비스 창출과 일자리 창출 가능
- 영화, 방송, 교육, 엔터테인먼트, 게임, 테마파크 등 다양한 응용 산업 분야에 활용을 통해, 연계 산업간 시너지 효과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