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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차량용 77GHz 레이더 신호처리 SW 기술

전수책임자
신동승
참여자
권기구, 김광용, 김기석, 김대식, 김영백, 김종덕, 마수드, 박미룡, 박종일, 방준학, 백장운, 서동욱, 신동승, 엄태정, 이수인, 이은령, 이재호, 채석민, 최윤원, 한태만
기술이전수
2
이전연도
2015
협약과제
14ZC2400, 상황인지 스마트카를위한 다중 센서 플랫폼기술개발, 권기구
15ZC2200, 상황인지 스마트카를위한 다중 센서 플랫폼기술개발, 박미룡
본 기술은 차량 주변의 물체를 탐지하기 위해 고안된 파형을 전송하여 반사되어 오는 수신신호를 신호 처리함으로써 물체와의 거리, 속도, 각도를 측정하는 기술임
- 세계적으로 자동차의 안전성 및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첨단 안전시스템 개발이 자동차 업계의 주요 이슈가 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기술 개발 및 상용화가 진행되고 있음.
- 자동차의 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한 주행 안전시스템의 핵심 기술은 능동 안전(active safety) 및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으로 운전자의 안전성 및 편의성 향상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음.
- 미래 상황인지 스마트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완성차 업체 및 전장부품 업체의 애로 기술인 상황인지 스마트센서를 위한 핵심기술 개발이 요구됨.
- 레이더는 다른 센서(영상, 초음파, 적외선)과 달리 날씨나 시간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원거리의 물체를 탐지 및 추적이 가능하므로 국방 및 자동차 분야뿐만 아니라 해양 및 보안 등의 분야에서도 중요한 센서가 되고 있음.
- 본 기술은 Freescale 사의 최신 MCU(MPC5775K)를 기반으로 상용 레이더 센서모듈 개발이 용이한 구조에 맞추어 기술 개발이 되어 있으며, 77GHz SRR 레이더 센서모듈과 연동 및 정합시험이 완료된 상태임.
? FMCW기반 파형 생성(Fast-chirp방식), OS-CFAR 및 CA-CRAR 알고리즘 포함 Range/Velocity/Angle Estimation 신호처리
- 기술적 측면 : OS-CFAR의 정렬 작업 소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방법 특허 출원 및 신호처리 구현
Freescale MPC5775K MCU 칩을 기반으로 77GHz 대역 밀리미터파 FMCW 송신/수신을 위한 RF 칩셋 제어, 거리/속도/각도 검출을 위한 신호처리 소프트웨어 패키지
- FEM RF 칩셋 제어를 위한 소프트웨어 기능은 Freescale/Infineon RF 칩셋 중 택 1하는 것을 기본으로 함.
- 신호처리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위한 세부 기능(기술이전계획서 부속자료 참조)
- 소프트웨어 시험평가를 위한 참조보드 1 set (MPC5775K MCU Evaluation 보드)
- 77GHz 레이더 신호처리 소프트웨어(SW) 소스코드
- 소프트웨어 시험평가를 위한 참조보드 1 set
- 관련 기술문서 및 지적재산(TM/TDP, 특허)
- 본 이전기술은 차량의 안전시스템, 로봇산업 등에 적용 기능한 기술로서 저속으로 이동하면서 주변의 위험상황을 감지하여 경고해 주여야 하는 응용분야에 활용 가능함.
- 본 기술의 주요 수요처는 차량 및 로봇 제조업체로 국내외 차량 안전시스템 개발업체(자동차부품업체), 로봇 제조업체 등 일정 수준의 수요처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차량용 레이더 기술은 스마트카 및 무인자동차와 같은 미래형 자동차에서 주변 상황인지를 위한 핵심 센서 기술의 하나로 활용 됨.
?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ADAS)에서 레이더 적용 안전 시스템에 활용(ex. Adaptive Cruise Control (ACC), Blind-spot Detection (BSD), Forward Collision Warning (FCW), Rear Collision Protection (RCP), Mitigation and Brake Support, Pre-crash Detection, Stop & Go 등)
? 사물인터넷 등에서 사물의 존재 및 동작 감시 서비스를 위한 핵심 센서로도 활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