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술은 차량 주변의 물체를 탐지하기 위해 고안된 파형을 전송하여 반사되어 오는 수신신호를 신호 처리함으로써 물체와의 거리, 속도, 각도를 측정하는 기술임
- 세계적으로 자동차의 안전성 및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첨단 안전시스템 개발이 자동차 업계의 주요 이슈가 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기술 개발 및 상용화가 진행되고 있음.
- 자동차의 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한 주행 안전시스템의 핵심 기술은 능동 안전(active safety) 및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으로 운전자의 안전성 및 편의성 향상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음.
- 미래 상황인지 스마트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완성차 업체 및 전장부품 업체의 애로 기술인 상황인지 스마트센서를 위한 핵심기술 개발이 요구됨.
- 레이더는 다른 센서(영상, 초음파, 적외선)과 달리 날씨나 시간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원거리의 물체를 탐지 및 추적이 가능하므로 국방 및 자동차 분야뿐만 아니라 해양 및 보안 등의 분야에서도 중요한 센서가 되고 있음.
- 본 기술은 Freescale 사의 최신 MCU(MPC5775K)를 기반으로 상용 레이더 센서모듈 개발이 용이한 구조에 맞추어 기술 개발이 되어 있으며, 77GHz SRR 레이더 센서모듈과 연동 및 정합시험이 완료된 상태임.
? FMCW기반 파형 생성(Fast-chirp방식), OS-CFAR 및 CA-CRAR 알고리즘 포함 Range/Velocity/Angle Estimation 신호처리
- 기술적 측면 : OS-CFAR의 정렬 작업 소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방법 특허 출원 및 신호처리 구현
Freescale MPC5775K MCU 칩을 기반으로 77GHz 대역 밀리미터파 FMCW 송신/수신을 위한 RF 칩셋 제어, 거리/속도/각도 검출을 위한 신호처리 소프트웨어 패키지
- FEM RF 칩셋 제어를 위한 소프트웨어 기능은 Freescale/Infineon RF 칩셋 중 택 1하는 것을 기본으로 함.
- 신호처리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위한 세부 기능(기술이전계획서 부속자료 참조)
- 소프트웨어 시험평가를 위한 참조보드 1 set (MPC5775K MCU Evaluation 보드)
- 77GHz 레이더 신호처리 소프트웨어(SW) 소스코드
- 소프트웨어 시험평가를 위한 참조보드 1 set
- 관련 기술문서 및 지적재산(TM/TDP, 특허)
- 본 이전기술은 차량의 안전시스템, 로봇산업 등에 적용 기능한 기술로서 저속으로 이동하면서 주변의 위험상황을 감지하여 경고해 주여야 하는 응용분야에 활용 가능함.
- 본 기술의 주요 수요처는 차량 및 로봇 제조업체로 국내외 차량 안전시스템 개발업체(자동차부품업체), 로봇 제조업체 등 일정 수준의 수요처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차량용 레이더 기술은 스마트카 및 무인자동차와 같은 미래형 자동차에서 주변 상황인지를 위한 핵심 센서 기술의 하나로 활용 됨.
?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ADAS)에서 레이더 적용 안전 시스템에 활용(ex. Adaptive Cruise Control (ACC), Blind-spot Detection (BSD), Forward Collision Warning (FCW), Rear Collision Protection (RCP), Mitigation and Brake Support, Pre-crash Detection, Stop & Go 등)
? 사물인터넷 등에서 사물의 존재 및 동작 감시 서비스를 위한 핵심 센서로도 활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