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선호도 기반의 K-pop 댄스 경연서비스를 위해 3개의 비디오/오디오 멀티트랙 영상과 골격정보 메타데이터, 실감효과 메타데이터를 하나의 파일 포맷으로 변환하여, MPEG-2 TS 프로토콜로 콘텐츠를 다수의 클라이언트로 전송하여 동기화하여 재현하는 기술을 제공
다감각 체험형 엔터테인먼트 제공을 위한 실감 체험형 기능성 엔터테인먼트 저작 도구 기술을 바탕으로 정보 전달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기능성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보다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됨에 따라 이를 이용한 콘텐츠 산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사용자는 단순히 이용만 하는 서비스에서 참여형 서비스, 개인에게 차별화된 서비스, 실감체험을 융합한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증대되고 있음
- 기능성 엔터테인먼트 분야는 재미·흥미 유발 요소를 기반으로 하여 학습적 효과를 제공해 주는 서비스로써 게임, 교육, 의료, 국방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 활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에 실감효과를 가미함으로써 사용자의 참여 동기와 관심 증대, 몰입감, 현실감을 극대화함으로써 기술 활성화 및 응용 서비스 확대를 위한 핵심기술로써 기술적 선점과 우위 확보를 위해 필요
- 멀티트랙 스트리밍 수신기술은 경연서비스의 스트리밍 영상을 여러 채널로 송신하면 사용자의 성별, 나이 및 운동 정보를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맞춤형 영상을 제공
- 골격인식 기술은 다중 사용자와의 경연 서비스를 위하여 댄서와 사용자 간의 K-POP댄스의 동작 일치율을 판단하고 이 정보를 경연서버로 전송하면, 경연 서비스를 이용하는 다중 사용자간 실시간 랭킹을 제공 함. 또한 일치율과 실시간 랭킹정보와 같은 이벤트에 따라 실감효과 재현을 위하여 실감효과 Metadata를 생성
- 사용자의 Activity정보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 제공 기술은 개인 운동 이력정보와 Activity정보를 분석하여 경연 또는 운동 시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 실시간 실감효과재현 기술은 서비스 이용 시 발생된 이벤트에 따라 사용자의 몰입감과 현장감을 더하기 위해 바람, 진동, 향기, 에어젯 등과 같은 실감효과를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
- 3개의 비디오/오디오 멀티트랙 영상과 골격정보 메타데이터, 실감효과 메타데이터를 하나의 파일 포맷으로 변환하여, MPEG-2 TS 프로토콜로 콘텐츠를 다수의 클라이언트로 전송하는 기술을 제공
- 세부 기능
. 콘텐츠, 실감효과, 골격정보 입력 기능
. 채널 정보 입력 기능
. 화질에 따른 콘텐츠 생성 기능
. 멀티트랙 콘텐츠 선택 및 채널 정보 표현 기능
. 멀티트랙 실감 콘텐츠 전송 및 수신 기능
. 멀티트랙 콘텐츠 정보 표현 기능
. 경연서비스를 위한 콘텐츠 및 방정보 생성 기능
. 멀티트랙 콘텐츠 재생정보 표현 기능
. 멀티트랙 콘텐츠 채널 변경 기능
. 실감효과 분배 및 동기화 기능
- 기능성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위한 다감각 실감 미디어 체험 시스템 개발 3차년도 요구사항 정의서
- 콘텐츠 스트리밍 기반의 K-pop 댄스 실시간 경연 시스템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상세 설계서
- 콘텐츠 스트리밍 기반의 K-pop 댄스 실시간 경연 시스템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메뉴얼
- 멀티트랙 영상전송을 위한 방안 및 감성 인터페이스
- Annotation 기반 감성콘텐츠 관리 기능규격서
- 다감각 멀티트랙 실감 콘텐츠 송신기 프로그램 및 소스코드
- 멀티트랙 콘텐츠 영상 재현 플레이어 프로그램 및 소스코드
- 멀티트랙 기반의 케이팝 골격정보 수신 분배기 프로그램 및 소스코드
- 적용분야
. 전송 기반 맞춤형 K-pop 댄스 경연 서비스
. 댄스 교육 서비스
. 다감각 체험형 엔터테인먼트 제공을 위한 실감 체험형 기능성 엔터테인먼트 저작 도구 기술을 바탕으로 정보 전달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기능성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보다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됨에 따라 이를 이용한 콘텐츠 산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기대효과
. 감성 표현, 감성 교환, 감성 관리, 다감각 체험 디바이스 제어, 추론 등의 감성서비스 S/W 개발에 필요한 표준 인터페이스 규격 체계 구축과 감성 서비스 개발 환경 및 플랫폼을 개발함으로서 감성 서비스 활성화 기대
. 음운 인식, 다관절 동작 분석 인식 기술 등은 게임 및 시뮬레이션 분야뿐만 아니라 체감형 전시 및 홍보분야의 다양한 H/W 기술을 파생시킬 수 있으며 보다 향상된 실감형 콘텐츠 제작을 가능하게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