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기술이전 검색
연도 ~ 이전수 키워드

상세정보

유비쿼터스 바이오칩 리더기 기술

전수책임자
이대식
참여자
김승환, 박선희, 이대식, 정광효, 정문연, 표현봉
기술이전수
1
이전연도
2011
협약과제
06MB3200, 유비쿼터스 건강관리용 모듈 시스템, 박선희
스트립 키트의 감지 신호를 신뢰성있게 판독하고 처리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디지털 바이오칩 리더기 구현을 위해 요구되는 핵심 기술
질병 바이오 마커의 정성적 진단이 가능한 테스트 스트립칩을 이용하여 눈으로 그 결과를 판독할 경우에는 개인의 감정과 환경에 의해 판독이 좌우될 수 있어, 신뢰성이 떨어질 수 있다. 본 휴대형 스트립 리더기는 이와 같은 스트립칩의 눈으로 판독함에 의해 발생하는 오차를 줄일 수 있는 휴대형 바이오칩 디지털 리더기를 제공하는 것이다.

테스트 스트립은 현재 감염성 질환, 대사성 질환, 임신/배란, 기타 질환 관련 다양한 질병에 대한 정성적 판독이 가능하도록 제작된 것의 판독을 위해 활용이 가능하다.

이와 같은 휴대형 바이오칩 리더기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각 개인이 자가 건강 진단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함으로 건강 모니터링에 필수적인 도구로 판단됨.

A. 광학적 감지 기술



- 광학 감지 기술 ((삼색 LED, 포토다이오드 포함 광 모듈 설계도)

- LED, 포토다이오드 포함 광 모듈 설계도

- 자가 보정 기술 (LED 출력 상시 감지를 통한 자가 보정 기능)





B. 목업 설계 제작 기술 :

- 목업 설계 도면.

- 목업 제작 정보





C. 기구부 설계 제작 기술 :

- 기구부 설계 도면

- 기구부 제작 정보





D. PCB, 회로 구현 기술 :

- PCB, 회로 설계 도면

- PCB, 회로부 제작 정보

자가 건강 스크리닝, 유헬스케어 서비스, 보건소 및 개인병원, 양로원, 복지회관 등에 활용될 수 있다. 본 기술 이전은 유비쿼터스 헬스 케어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 중 하나인 배뇨 중 10 종 건강 지표 분석용 디지털 리더기에 대한 것으로 기술 이전을 통한 상용화로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시장을 창출하고 산업을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