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품분류기(소포구분기, 대형통상구분기, 공항수화물 분류기 등)에 적용되는 인입 제어 기술
최근 택배 시장의 성장과 해외 여행객의 증가세로 집중국, 물류센터, 공항 등에서 물품 분류기의 처리 용량 증대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부응하여 해외 업체들은 고효율/고속 물품 분류기를 개발하여 국내 시장의 대부분을 치지하고 있다. 그에 반해, 국내 기업은 주로 인입부의 일부만 제작하여 단순 제어 기술만 보유 하고 있다. 외산 분류기 및 제어 기술의 경우, 신속한 유지보수가 어렵고, 그 비용도 만만치 않은 실정이다. 특히, 분류기 제어 기술의 비공개로 인해서 분류기의 기능 개선이 불가능하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 ETRI 우정물류기술연구부에서는 고효율/고속 물품 분류기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기술들(물품 분류기 HW 장치, 자동제어, 구분기 프레임 등) 중 우리나라가 강점을 갖고 있는 IT가 융합된 자동제어 기술을 우선적으로 국산화하였다.
ETRI 우정물류기술연구부에서는 본 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관 또는 업체에 기술이전함으로써 중복 연구 및 개발을 피하고 관련 업무의 효율성을 기할 수 있길 기대한다.
본 기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개별 인입 성능 시간당 5,000개를 처리
-현장 검증 완료 및 실제 현장 적용되고 있음
-Sorter 제조사에 독립적으로 적용 가능
본 물품분류기용 인입제어 기술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 물품분류기 인입제어 기능
- 물품분류기 통신제어 기능
- 자동/수동모드 등 운영 관련 제어 기능
1. 물품 분류기 인입/통신/운영 제어 S/W
2. I/O 접점 정의서, 통신 인터페이스 정의서
3. 특허: 우편물 구분 시스템
본 기술은 우편집중국, 민간 택배 물류센터, 공항 수화물, 제조 및 유통 업체 등의 물품분류기에 적용가능하며, 향후 국내 소요대수는 164대에 이를 만큼 물품분류기의 시장 확대가 예상된다.
본 제어 기술을 채택할 경우,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즉각 대처할 수 있고, 유지보수 비용과 기간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 향후, 본 기술을 기반으로 제조업군의 생산기술을 접목하여 전체 물품분류기를 개발하고 시장 진출 범위를 국내에만 국한하지 않고 경제성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동남아, 중앙아시아 등 개발도상국으로 확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