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기술이전 검색
연도 ~ 이전수 키워드

상세정보

물품 분류기 인입 제어 기술

전수책임자
김기학
참여자
김기학, 김룡, 박종흥, 신상훈, 전성우, 정훈, 최용훈, 최창열, 허홍석
기술이전수
1
이전연도
2015
협약과제
12MC1100, SMART Post 구축 기술 개발, 정훈
13MC1100, SMART Post 구축 기술 개발, 정훈
14MC1100, SMART Post 구축 기술 개발, 정훈
물품분류기(소포구분기, 대형통상구분기, 공항수화물 분류기 등)에 적용되는 인입 제어 기술
최근 택배 시장의 성장과 해외 여행객의 증가세로 집중국, 물류센터, 공항 등에서 물품 분류기의 처리 용량 증대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부응하여 해외 업체들은 고효율/고속 물품 분류기를 개발하여 국내 시장의 대부분을 치지하고 있다. 그에 반해, 국내 기업은 주로 인입부의 일부만 제작하여 단순 제어 기술만 보유 하고 있다. 외산 분류기 및 제어 기술의 경우, 신속한 유지보수가 어렵고, 그 비용도 만만치 않은 실정이다. 특히, 분류기 제어 기술의 비공개로 인해서 분류기의 기능 개선이 불가능하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 ETRI 우정물류기술연구부에서는 고효율/고속 물품 분류기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기술들(물품 분류기 HW 장치, 자동제어, 구분기 프레임 등) 중 우리나라가 강점을 갖고 있는 IT가 융합된 자동제어 기술을 우선적으로 국산화하였다.

ETRI 우정물류기술연구부에서는 본 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관 또는 업체에 기술이전함으로써 중복 연구 및 개발을 피하고 관련 업무의 효율성을 기할 수 있길 기대한다.
본 기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개별 인입 성능 시간당 5,000개를 처리
-현장 검증 완료 및 실제 현장 적용되고 있음
-Sorter 제조사에 독립적으로 적용 가능
본 물품분류기용 인입제어 기술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 물품분류기 인입제어 기능
- 물품분류기 통신제어 기능
- 자동/수동모드 등 운영 관련 제어 기능
1. 물품 분류기 인입/통신/운영 제어 S/W
2. I/O 접점 정의서, 통신 인터페이스 정의서
3. 특허: 우편물 구분 시스템
본 기술은 우편집중국, 민간 택배 물류센터, 공항 수화물, 제조 및 유통 업체 등의 물품분류기에 적용가능하며, 향후 국내 소요대수는 164대에 이를 만큼 물품분류기의 시장 확대가 예상된다.
본 제어 기술을 채택할 경우,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즉각 대처할 수 있고, 유지보수 비용과 기간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 향후, 본 기술을 기반으로 제조업군의 생산기술을 접목하여 전체 물품분류기를 개발하고 시장 진출 범위를 국내에만 국한하지 않고 경제성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동남아, 중앙아시아 등 개발도상국으로 확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