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기술이전 검색
연도 ~ 이전수 키워드

상세정보

밀집노드 지원 고신뢰/저전력 시분할 MAC 소프트웨어 기술

전수책임자
강호용
참여자
강호용, 박태준, 신창섭, 정운철, 최병철, 표철식
기술이전수
2
이전연도
2013
협약과제
12IC1300, 초절전 센서네트워크 핵심기술개발, 표철식
13IC1300, 초절전 센서네트워크 핵심기술개발, 표철식
본 기술은 밀집노드 지원 고신뢰/저전력 시분할 MAC 소프트웨어 기술(이하, 시분할 MAC S/W 기술)에 관한 것이다.
본 기술은 전자선반라벨(ESL, Electronic Shelf Label) 시스템에서의 ESL 태그의 가격 정보를 실시간으로 무선 전송하는 ESL 관리 시스템에 적용되었다.
본 기술은 최대 천여 개의 대규모 밀집된 센서노드로 구성되고 배터리 전원으로 수년간 운영이 가능해야 하는 서비스를 만족할 수 있는 새로운 MAC 기술에 대한 필요성으로 개발되었다.
본 기술의 주요 특징은 대규모 밀집노드를 지원할 수 있는 유연하고 동적으로 변경이 가능한 슈퍼프레임 구조를 지원하는 동적 재구성 슈퍼프레임 관리 기능, 데이터 전송 신뢰성 및 저전력을 위한 ID 기반 time-slot 할당 및 TDMA 전송 기능, 스타 토폴로지 기반의 점-대-점 전송 기능, 데이터 전송 실패 시 재전송을 위한 멀티 채널관리 기능 및 시각 동기 성능 향상을 위한 rate adaptive time synchronization 기능 등이 있다.
본기술은 사물인터넷용 무선센서네트워크에 사용되는 다양한 요소기술 중에서 다음을 규격 및 요구사항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규모밀집환경에서의센서노드의유연한연결성지원
-데이터전송의높은신뢰성및저지연특성지원
-점-대-점전송기반의스타토폴로지네트워크지원
-배터리전원으로약3년간동작지원
본 기술의 주요특징은 대규모 밀집노드를 지원할수있는 유연하고 동적으로 변경이 가능한슈퍼프레임구조를 지원하는 동적재구성슈퍼프레임 관리기능 , 데이터전송 신뢰성 및 저전력을 위한 ID 기반 time-slot 할당 및 TDMA 전송기능, 스타토폴로지기반의 점-대-점 전송기능, 데이터전송실패 시 재전송을 위한 멀티채널 관리기능 및 시각동기성능 향상을 위한 rate adaptive time synchronization 기능 등이 있다.
본 기술과 유사기술로는 DSME MAC 소프트웨어기술이있다. DSME MAC 소프트웨어기술은 멀티홉기반 TDMA/시각동기기능 및Tree/Star/Star-Mesh/Full Mesh센서망구성이가능하고, 분산/집중방식의 토폴로지 구성 및 스타-메쉬 형태를 이용한 네트워크의 확장성 제공 가능하고, 2가지의 동기형 채널 다이버시티(채널호핑및채널적응) 기능을제공하여, 본기술과의 기술규격 상의 차이점이 있다.
밀집노드지원고신뢰/저전력시분할 MAC 소프트웨어소스코드
본기술은 밀집노드지원 고신뢰/저전력시분할 MAC 소프트웨어기술로 다양한 응용의 기초기술로사용된다.

기술/시장경쟁력확보
-IEEE 802.15.4-2006/2012국제표준기술에기반한기술선점및조기상용화적용으로국내외시장경쟁력강화
-IoT센서노드시스템및부품관련산업의내수창출, 수출촉진,고신뢰, 저지연, 저전력특성을요구하는다양한서비스에적용가능하다.
-ESL 태그노드및싱크노드
-스마트그리드, 산업자동화, 공정관리, 방재/재해, 환경관리, u-헬스케어 등 IoT를위한센서노드, 싱크노드 및 게이트웨이 소프트웨어개발기술로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