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술이전은 모바일 단말 탑재형으로 개발되어 다수의 이기종 센서 네트워크 또는 개별 센서의 연결, 등록 정보 처리, 사용자로 부터의 명령어 처리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에 관한 것이다. 본 기술은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모바일 개인 환경에서 다양한 센싱 정보를 수신 및 처리할 수 있도록 하며, 일반 대중이 주변 환경에 산재한 다양한 센서 정보에 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모바일 IoT 서비스 분야에 적용 가능하며 환경 센싱용 모바일 장치 산업분야에 적용 가능하다.
보급형 모바일 IoT 미들웨어 플랫폼 기술은 모바일 단말에 탑재되어 여러 이기종의 센서 네트워크의 정보를 추상화하여 상위 플랫폼 또는 서비스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가지며, 이기종 센서 네트워크 내의 다수의 IoT 자원에 대한 관리, 질의 처리를 수행하는 플랫폼으로 시스템과 연동을 위한 미들웨어-시맨틱 IoT 서비스 플랫폼 인터페이스와 이기종 센서 네트워크와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또한, 본 기술은 모바일 단말 탑재용으로 개발되어 운용의 편의성, 효율성을 제공하며, USN 및 IoT 응용의 광역화, 지능화를 위해 컴포넌트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그리고, 센서 네트워크 공동 인터페이스 및 개방형 인터페이스 표준기술을 적용함으로써 다양한 USN 및 IoT 응용 개발 및 상호 연동을 더욱 활성화 하는 기반을 제공할 것이다.
- P2P 기반의 다양한 통신(블루투수, NFC, USB 등) 사물(센서노드) 검색 및 연결제어
- 사물탐색기(사물검색브라우저)를 이용한 통신사물 검색, 연결제어, 서비스앱 등록
- 통신사물로 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서비스 서버로 전송 기술 (RESTful, JSON)
o 센서네트워크 공통 인터페이스 기능
- 센서네트워크 모니터링 기능
- 센싱 정보 통합처리 기능
- 센싱 데이터 질의 엔진 기능
- IoT 및 내장 자원 관리 기능
- 사용자 및 리소스 세션 관리자 기능
- 미들웨어 플랫폼 관리 컴포넌트
- 다양한 내외부 통신 인터페이스(내장센서, USB, 블루투스, NFC 등) 지원 기능
o 모바일 IoT 미들웨어 설계문서 및 프로그램 코드
최근 정부와 지자체를 중심으로 다양한 USN 관련 시범 사업과 민관 협력에 의한 다양한 구축 사업등을 통해 사회 전반에 걸쳐 USN 인프라가 확산되고 있으며, 기술 중심의 공급자 맞춤형 USN 산업 활성화 전략에서 점차적으로 서비스 중심의 기업 고객 및 일반 소비자 맞춤형 USN/IoT 산업 활성화 전략으로 전환하여 가고 있다. 따라서, 지금까지 구축해온 방대한 USN/IoT 인프라를 누구나가 쉽게 설치·접근·개발·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USN/IoT 서비스 인프라 구현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또한 USN 기술이 확산·보급되고 새롭게 IoT 기술이 대두됨에 따라 다양한 센서 연동 및 공유의 필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있으나 각각의 센서 네트워크가 개별적인 프로토콜과 데이터 포맷을 사용하는 폐쇄적인 구조를 가짐으로 인해 USN/IoT 인프라의 공유와 재사용성, 상호 호환성 확보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본 기술은 위와 같은 기술적인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것으로 다양한 USN/IoT 응용 분야에서 다수의 이기종 센서 네트워크의 센서 데이터의 처리 및 공유에 최적화된 성능을 통해 제공하는 공통 플랫폼으로 활용될 것이다. 또한, 보급형 모바일 IoT 미들웨어 플랫폼은 모바일 단말인 스마트 폰에 탑재되어 이동성, 사용의 편리함을 제공되고, 다양한 내외부 센서 인터페이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됨으로써 다양한 응용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 특히, 이동성을 필요로 하는 응용 분야에도 매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향후 개발되는 USN 및 IoT 응용서비스 및 USN/IoT 관련 시장에서 센서네트워크 인터페이스 및 개방형 응용 인터페이스 관련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IoT 미들웨어의 적용 및 확산은 USN/IoT 응용서비스 개발 활성화, USN/IoT 응용서비스 광역화, USN/IoT 응용서비스 간 상호 연동을 통한 다양한 부가서비스 개발을 가능하게 하며, 향후 추가적인 지능화 및 서비스 통합 관련 기술의 추가 개발을 통해 USN 및 IoT 분야에 있어 국내외적인 기술적 우위를 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