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기술이전 검색
연도 ~ 이전수 키워드

상세정보

이륜차 운행정보 및 운전성향 관리 기술

전수책임자
김현숙
참여자
기술이전수
0
이전연도
2016
협약과제
이륜차 운행정보 및 운전성향 관리 기술은 이륜차 운행정보를 집배원 PDA에서 실시간으로 전송받아 서버에서 수집하는 기능, 당일 및 과거 운행정보를 지도서비스와 연계하고 제공받는 기능, 운전통계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 운전자의 운전습관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기능, 운전자 및 차량 정보를 관리하는 기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배달용 이륜차는 집배원의 배달 업무에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국내 전체 이륜차 비율중에 70%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 배달용 이륜차는 많은 우편물을 상시적으로 배달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사고 위험율이 매우 높으며 매년 발생되고 있다. 특히, 이륜차사고로 인한 사망/상해의 정도는 일반 차량의 경우와 비교했을 때 그 정도가 매우 심각하므로 사고율 감소를 위한 여러가지 대안이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측면으로 연구되고 있다. 따라서, 집배원의 이륜차 사고 위험 요소를 사전에 파악하고 이를 통해 잠재적인 사고를 감소시킬수 있는 이륜차 관리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
이륜자동차의 GPS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각 이륜차 운전자의 운행상황정보 제공, 운전성향정보 제공, 안전지수정보 제공이 가능
1) 운행상황 : 이륜차의 이동거리(km)와 주행시간(분) 조회 가능
2) 운전성향 : 이륜차 운전자의 운전패턴을 나타내는 정보로써 이륜차의 급가속 횟수(회), 급감속 횟수(회), 평균속도(km/h), 최대속도(km/h), 안전지수(점) 값 조회 가능
3) 안전지수: 운전자의 운행성향정보를 기반으로 산출된 수치로써 운전자가 어느 정도 안전하게 운전하는지를 점수로 조회 가능 (예: 0~ 100점). 본 시스템에서는 안전지수 수치가 낮을수록 운전상태가 안전함을 의미.
■ 로그인 기능
■ 운행상황 조회 기능
- 운행상황 정보 조회
- 운행경로 지도 조회
- 운행상황정보 개인별 저장/출력
- 운행상황정보 전체저장/출력
- 운행상황 정보 정렬
■ 운전성향 조회 기능
- 운전성향정보 조회
- 세부운전성향정보 조회
- 운전성향정보 개인별 저장/출력
- 운전성향정보 전체저장/출력
- 운전성향정보 정렬
■ 통신 기능(단말의 송신 데이터 수신)
- 기술 문서(요구사항정의서, 구조/상세설계서, 시험절차 및 결과서, 개발자/사용자 매뉴얼)
- 소스 코드
. 적용분야: 이륜차 안전운전 측정 및 제공 서비스 분야에 활용될 수 있으며, 특별히 우체국에 종사하는 집배원들에게 적용하기에 적합하다.
. 기대효과 : 집배원 이륜차 운행현황 조회가 가능하고, 운행일지 자동 생성이가능하다. 운전성향 조회를 통해 이륜차 집배원들의 운전 패턴을 파악할 수 있고, 이륜차 안전사고 요소 분석을 통한 집배원 사고 예방 교육에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