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술은 사용자(유아:6-7세, 아동: 8~10세)가 모니터에서 제공되는 연령별 다중지능 진단 컨텐츠를 수행하는 동안 모니터에 설치된 카메라를 통하여 진단 컨텐츠를 아동이 수행하는데 얼마나 집중하는지의 정도를 상반신의 신체 움직임등의 행동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측정, 분석하여 정량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 기존의 성인, 중고등학생, 초등학생의 다중지능 측정 방법은 문답형 설문 방식에 의존해 왔으며 유아의 경우 시기상 잠재역량 측정에 대한 최적의 시기이나 설문 방식을 적용하기에는 의사소통과 인지기능이 아직 떨어지므로 정확한 검사가 이루어지는데 한계가 있다.
○ 아동들의 나이가 어려질수록 설문방식의 평가가 어려워지므로 대안의 방법들이 연구되어 왔다. 아동들이 설문 방식이 아닌 직접 해당 다중지능과 관련된 태스크들을 경험 및 수행하고 그것을 전문가가 장시간 관찰 기록하여 그 결과들을 종합 분석하는 수행평가 방식의 다중지능 측정방법이 많이 연구되어 왔으나, 이는 실제 환경에 적용하기에는 많은 전문가 인력과 비용들이 투자되어야 하는 비현실 적이 면이 존재해 일부 수정되거나 적용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 수행평가 방식에서도 전문가들의 평가내용이 편차가 있고 이런 내용들의 주관적 요소가 있어 객관화 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전문가를 대신하여 관찰하고 분석 결과를 줄 수 있는 대안의 방법이 본 기술의 도입으로 가능하다.
○ 본 기술은 카메라기반의 영상처리 기술과 인간 감성/감정 정보 인식기술을 기반으로 한 자동화 가능한 IT기술이기 때문에 기존 다중지능 측정도구 방식에 단점이었던 관찰요소의 부재를 보강하고 다중지능 측정 컨텐츠의 전산화가 구현되면 전과정을 자동화하고 온라인 서비스화 할 수 있다.
○ 기존의 성인, 중고등학생, 초등학생의 다중지능 측정 방법은 문답형 설문 방식에 의존해 왔으며 유아의 경우 시기상 잠재역량 측정에 대한 최적의 시기이나 설문 방식을 적용하기에는 의사소통과 인지기능이 아직 떨어지므로 정확한 검사가 이루어지는데 한계가 있다.
○ 아동들의 나이가 어려질수록 설문방식의 평가가 어려워지므로 대안의 방법들이 연구되어 왔다. 아동들이 설문 방식이 아닌 직접 해당 다중지능과 관련된 태스크들을 경험 및 수행하고 그것을 전문가가 장시간 관찰 기록하여 그 결과들을 종합 분석하는 수행평가 방식의 다중지능 측정방법이 많이 연구되어 왔으나, 이는 실제 환경에 적용하기에는 많은 전문가 인력과 비용들이 투자되어야 하는 비현실 적이 면이 존재해 일부 수정되거나 적용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 수행평가 방식에서도 전문가들의 평가내용이 편차가 있고 이런 내용들의 주관적 요소가 있어 객관화 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전문가를 대신하여 관찰하고 분석 결과를 줄 수 있는 대안의 방법이 본 기술의 도입으로 가능하다.
○ 본 기술은 카메라기반의 영상처리 기술과 인간 감성/감정 정보 인식기술을 기반으로 한 자동화 가능한 IT기술이기 때문에 기존 다중지능 측정도구 방식에 단점이었던 관찰요소의 부재를 보강하고 다중지능 측정 컨텐츠의 전산화가 구현되면 전과정을 자동화하고 온라인 서비스화 할 수 있다.
○ 3D-depth 카메라만 설치하면(Microsoft Kinect) 상체위주의 사용자의 행동 모니터링 가능
○ 얼굴 및 머리의 움직임 변화까지 포함한 분석 기법
○ 사용자의 집중도를 4개의 단계별로 표현 가능 : 집중도 높음, 집중도 낮음, 지루함 낮음, 지루함 높음
○ 90% 이상의 높은 인식율
A. 기술명 : 행동영상기반 집중도 측정 기술
○ 행동영상기반 패턴 검출 및 인식 기술
- 상반신 자세 인식 기술
- 머리 포즈 및 위치 인식 기술
○ 행동패턴 기반 집중도 검출 기술
- 4단계 집중도 추정 기술
A. 기술명 : 행동영상기반 집중도 측정 기술
○ 행동패턴 인식 기술
- 행동 패턴 인식 라이브러리/사용설명서
○ 행동패턴 기반 집중도 추정 기술
- 집중도 추정 라이브러리/사용설명서
- 광고, 사용자 반응 조사
- 교육 컨텐츠 수행 및 반응 조사
○ 다중지능 컨텐츠 수행시 사용자 집중도 측정
○ 전산화된 컨텐츠를 사용자가 수행할 때 컨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시간별 반응 분석
- 행동 변화 및 머리의 포즈 변화 측정
- 집중도, 산만함, 지루함 측정에 활용
○ 아동의 행동 관찰을 통해 ADHD 및 산만도 측정에 대한 보조 도구
○ 주요 활용 분야
- 교육심리학 다중지능연구 및 측정
- 행동 관찰 및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