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술은 KSX-1234 블럭 암호 ARIA의 치환부를 룩업테이블없이 조합회로로 구성가능한 고속 암호 하드웨어 구현 기술을 제공한다.
- 차량 통신 시스템은 차량 통신 환경의 특성 상 보안 사고가 운전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만큼, 보안 기술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차량 간 통신에서 송수신 되는 메시지는 차량의 속도, 위치 등의 차량 제어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암호화 기술이 요구된다. 그러나, 차량 환경의 특징(차량의 고속 이동(100km/h), 잦은 메시지 전송, 메시지 브로드캐스팅 등)을 고려 할 때, 소프트웨어 암호화 기술로서는 요구되는 성능을 만족할 수 없으므로, 고속의 하드웨어 보안 모듈이 필수적이다. 특히, ARIA 등과 같은 국가 암호 알고리즘의 고속화 구현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가. 기술이전의 내용
- 라운드 연산 기능
- 초기키 생성 기능
- 라운드 키 생성 기능(128비트, 192비트, 256비트)
- ARIA 암호 알고리즘을 이용한 데이터 암호화/복호화 기능
- 룩업테이블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조합회로로 ARIA의 치환연산기능 제공
나. 기술이전의 범위
- Memory-Free ARIA 하드웨어 모듈 요구사항 정의서(TM201304592)
- Memory-Free ARIA 하드웨어 모듈 요구사항 추적표(TM2013004593)
- Memory-Free ARIA 하드웨어 설계서(TM20135304)
- Memory-Free ARIA 하드웨어 시험 절차 및 결과서(TM201304594)
- 메모리없는 아리아 라운드 모듈(PG20130672)
- 메모리없는 아리아 키 생성 모듈(PG20130673)
차량 간 차량과 인프라간 고속 메시지 암호화 시스템 및 고속 DB 암호화 시스템에서 활용 가능
구 분
단계
정 의
세 부 설 명
기초
연구단계
1
기초 이론/실험
?기초이론 정립 단계
2
실용 목적의 아이디어,특허 등 개념정립
?기술개발 개념 정립 및 아이디어에 대한 특허 출원 단계
실험단계
3
실험실 규모의 기본성능 검증
?실험실 환경에서 실험 또는 전산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본성능이 검증될 수 있는 단계
?개발하려는 부품/시스템의 기본 설계도면을 확보하는 단계
4
실험실 규모의 소재/부품/시스템핵심성능 평가
?시험샘풀을 제작하여 핵심성능에 대한 평가가 완료된 단계
?3단계에서 도출된 다양한 결과 중에서 최적의 결과를 선택하려는 단계
?컴퓨터 모사가 가능한 경우 최적화를 완료하는 단계
시작품단계
5
확정된 소재/부품/시스템 시작품 제작및 성능 평가
?확정된 소재/부품/시스템의 실험실 시작품 제작 및 성능 평가가 완료된 단계
?개발 대상의 생산을 고려하여 설계하나 실제 제작한 시작품 샘플은 1~수개 미만인 단계
?경제성을 고려하지 않고 기술의 핵심성능으로만 볼 때, 실제로 판매가 될 수 있는 정도로 목표 성능을 달성한 단계
6
파일롯 규모 시작품 제작 및 성능 평가
?파일롯 규모(복수 개~양산규모의 1/10정도)의 시작품 제작 및 평가가 완료된 단계
?파일롯 규모 생산품에 대해 생산량, 생산용량, 불량률 등 제시
?파일롯 생산을 위한 대규모 투자가 동반되는 단계
?생산기업이 수요기업 적용환경에 유사하게 자체 현장테스트를 실시하여 목표 성능을 만족시킨 단계
?성능 평가 결과에 대해 가능하면 공인인증 기관의 성적서 확보
실용화단계
7
신뢰성평가 및 수요기업 평가
?실제 환경에서 성능 검증이 이루어지는 단계
?부품 및 소재개발의 경우 수요업체에서 직접 파일롯 시작품을 현장 평가(성능 및 신뢰성 평가)
?가능하면 인증기관의 신뢰성 평가 결과 제출
8
시제품 인증 및 표준화
?표준화 및 인허가 취득 단계
사업화
9
사업화
?본격적인 양산 및 사업화 단계
?6-시그마 등 품질관리가 중요한 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