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술은 횡단보도상의 보행자를 탐지하기 위해 고안된 파형을 전송하여 반사되어 오는 수신신호를 신호 처리함으로써 보행자와의 거리, 속도, 각도를 측정하는 기술임.
- 야간이나 시골길, 어린이 통행 구역의 횡단보도에서 지속적으로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인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사회 문제가 되고 있음
- 기존의 기술은 초음파 혹은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하여 검지 구역에 진입한 보행자를 탐지하고 있으나 주변 날씨 조건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음
- 레이다는 다른 센서(영상, 초음파, 적외선)과 달리 날씨나 시간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원거리의 물체를 탐지 및 추적이 가능하므로 국방 및 자동차 분야뿐만 아니라 해양 및 보안 등의 분야에서도 중요한 센서가 되고 있음.
- 레이다 센서는 이미 자동차 안전시스템 분야에서 능동 안전(active safety) 및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운영을 위해 필요한 핵심 센서로 사용되고 있어 본 기술을 자동차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음
- 본 기술은 상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레이다 센서를 이용하여 레이다 파형을 송수신하고 신호처리함으로써 실시간성으로 보행자를 검출하기 위한 신호처리 SW 기술임
FMCW기반 파형 생성(Fast-chirp방식), OS-CFAR 및 CA-CRAR 알고리즘 포함 Range/Velocity/Angle Estimation 신호처리 기술임.
NXP 사의 레이다 신호처리용 MCU(MPC5775K) 기반 임베디드 SW 임.
보행자 탐지용 24GHz 레이다 센서 모듈과 연동하여 정합시험이 완료됨.
OS-CFAR의 정렬 작업 소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방법 특허 출원하고 신호처리 구현 함.
NXP MPC5775K MCU 칩을 기반으로 24GHz 대역 밀리미터파 FMCW 송신/수신을 위한 RF 칩셋 제어, 거리/속도/각도 검출을 위한 신호처리 소프트웨어 패키지
- FEM RF 칩셋 제어를 위한 소프트웨어 기능은 Infineon 24GHz RF칩(BGT24) 및 ADF4159 혹은 NXP 77GHz RF 칩셋(MR2001) 제어 기능 중 택 1하는 것을 기본으로 함.
- 신호처리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위한 세부 기능(기술이전계획서 부속자료 참조)
- 소프트웨어 시험평가를 위한 참조보드 1 set (MPC5775K MCU Evaluation 보드) _3개월간 대여(필요시 대여기간 연장)
- 24GHz 레이더 신호처리 소프트웨어(SW) 소스코드
- 관련 기술문서 및 지적재산(TM/TDP, 특허)
- 본 이전기술은 전파를 이용한 물체 탐지 분야에 적용 기능한 기술로서, 저속으로 이동하면서 주변의 위험상황을 감지하여 경고해 주여야 하는 응용분야(차량의 안전시스템, 로봇산업 등)에 활용 가능함.
- 본 기술의 주요 수요처는 차량 및 로봇 제조업체로 국내외 차량 안전시스템 개발업체(자동차부품업체), 로봇 제조업체 등 일정 수준의 수요처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차량용 레이다 기술은 스마트카 및 무인자동차와 같은 미래형 자동차에서 주변 상황인지를 위한 핵심 센서 기술의 하나로 활용 됨.
?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ADAS)에서 레이다 적용 안전 시스템에 활용(ex. Adaptive Cruise Control (ACC), Blind-spot Detection (BSD), Forward Collision Warning (FCW), Rear Collision Protection (RCP), Mitigation and Brake Support, Pre-crash Detection, Stop & Go 등)
? 사물인터넷 등에서 사물의 존재 및 동작 감시 서비스를 위한 핵심 센서로도 활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