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기술은 전력 설비 운영 매뉴얼, 점검 지침, 사고 대응 절차 등 다양한 전력 관련 문서를 기반으로, 거대언어모델(LLM)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질의에 응답하는 기능을 제공.
● 기존의 규칙/시나리오 기반 챗봇에서 벗어나, 거대언어모델을 활용하여 사람과 유사한 자연스러운 대화, 복잡한 질문 이해, 콘텐츠 생성, 다중 작업 처리가 가능한 챗봇으로 발전하고 있음
● 일반적인 거대언어모델이 아닌, 특정 산업의 전문 지식과 데이터에 특화된 도메인 특화 챗봇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본 기술은 이러한 기술의 발전을 고려하여 사전학습된 일반 거대언어모델을 활용하여 전력 분야에 특화된 챗봇 서비스를 구현한 것임
● 사용자가 자연어로 입력한 질문을 이해하고 관련 문서를 실시간 검색 및 분석하여 정확한 답변과 근거 자료를 함께 제공 가능함
● 문서 업로드 기능을 통해 새로운 전력 관련 PDF 문서를 추가하여 해당 문서 내에서 정답을 탐색할 수 있음
● 기술이전의 내용
- 전력 분야의 운영 매뉴얼, 설비 점검 지침, 사고 대응 절차, 산업 규제 문서 등 다양한 전력 도메인 지식을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거대언어모델 기반 챗봇 프로그램
● 기술이전의 범위
- ETRI 요구사항정의서, 시험절차서 및 결과서
- MVDC 안전리스크 관리시스템을 위한 AI챗봇 기반기술 기술문서
- 중전압 직류배전망 안전리스크 관리 챗봇 프로그램
- 물리상태 예측 장치 및 방법 등 2건 실시권
● 적용분야
- 산업별 전문 서비스 (금용 및 보험, 의료 등)
- 고객 서비스 및 마케팅 (고객문의 대응 및 상담, 감성 분석 기반 응대 등)
- 기업 내부 및 업무 지원 (지식검색, 소프트웨어 개발, 문서 자동 생성 및 요약 등)
● 기대효과
- 비용 절감 및 효율성 극대화 (인건비 절감, 업무 속도 향상 등)
- 고객 경험 및 만족도 향상 (신속 대응, 개인화된 서비스 등)
- 생산성 및 혁신 가속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직원 생산성 향상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