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기술이전 검색
연도 ~ 이전수 키워드

상세정보

고속광통신용 고이득 APD 칩 기술

전수책임자
민봉기
참여자
권용환, 김기수, 김동선, 남은수, 민봉기, 서홍석, 송민협, 송정호, 심재식, 오명숙, 임영안, 최규동, 한원석
기술이전수
1
이전연도
2015
협약과제
13ZC1200, 그린IT 융.복합 기술개발, 이수인
고속광통신에 사용될 수 있는 "고이득 APD 칩기술"에 대한 기술이전을 진행하고, 구체적으로는 본 기술을 사용하여 제작된 "고이득 APD 칩" 20개를 기술이전으로 전달하고 관련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그림 1에서 보듯이 광인터페이스 시장은 성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며, 해외 선진업체 Finisar, Avago 등에서 40G, 100G 상용화 진행 중임.
? 향후 10G, 40G, 100G 광모듈이 혼용되어 사용될 것으로 예측이 되며, 40G / 100G 시장은 10G 보다 더 급격한 성장세가 예측됨
? 데이터 센터와 백본망에 주로 사용되는LR4와 SR4는 지속적 확대 상황이며, 궁극적으로 채널당 25Gbps를 사용하여 100G 시장으로 전환 예상됨.



그림 1. 전송용 광모듈 시장 추이 (출처: Infonetics 시장 분석)

? 그림 2는 세계 3차원 레이저 레이다 시장전망 자료인데, 자율주행자동차 및 자율이동로봇의 주시각센서로써 관련 Emerging 시장에서 성장성과 확장성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됨.
? 향후 본 기술이 본격화 될 경우, 관련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도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되며, 상호 시너지를 발생시키면서 관련 산업의 성장을 주도할 수 있을 것으로 봄.
실제 목표한 스펙을 만족시키는 "고이득 APD 칩"을 기술이전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관련정보 뿐만 아니라, 소자를 기술이전업체에서는 시간이 좀 더 걸리는 별도의 공정개발 없이도 본 소자를 활용하여 관련 광수신모듈에 적용하여 조기에 성능평가를 진행하고, 추가적인 정보를 확보할 수 있음.
고속광통신 및 다양한 첨단센서에 다양하게 이용될 수 있는 "고이득 APD 칩기술"에 대한 기술이전을 진행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는 본 기술을 사용하여 제작된 "고이득 APD 칩" 20개를 기술이전으로 전달하고, 관련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아울러 2회 이상의 내부 워크샵을 통하여 보다 가치가 있는 기술이전이 진행되도록 할 예정이다.

1. 기술이전 내용과 진행방식:

o ETRI에서 보유하고 있는 "고이득 APD 칩기술"에 대한 기술이전을 주목표로 함
o 구체적으로는 "고이득 APD 칩기술" 20개를 기술이전으로 전달하고, 관련정보를 제공함.

2. 기술이전과 관련된 광검출기 소자의 사양:

o 고이득 APD 소자의 사양:
- 수신부 크기: 20um 이상
- 펀치전압 (Punch-through voltage) : 30V 에서 40V 사이 값
- 항복전압 (Breakdown voltage) : 40V ~ 50V
- 암전류 (Dark current): 50nA 이하 (항복전압의 90% 전압 기준)
- 아발란치 이득값 (Multiplication gain) : 10 이상

3. 진행스케쥴

o 기술이전 계약기간으로부터 2주일 이내
? 고속 광통신용 고이득 1.5um 파장대역의 광검출기 소자
? 향후 자율주행차량 등 레이저 레이다용 검출기 기반 기술 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