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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 S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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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Article 미국 텔레매틱스 서비스 및 사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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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허필선, 임명환
Issue Date
2004-11
Citation
주간기술동향, v.1170, pp.1-15
ISSN
1225-6447
Publisher
정보통신기획평가원
Language
Korean
Type
Journal Article
Abstract
유ㆍ무선통신 및 방송망을 기반으로 차량을 제3의 인터넷 공간으로 만드는 텔레매틱스는 전통적인 off-line 산업의 IT화를 대표하는 분야로, 세계 6위권인 자동차 산업과 앞서가는 국내 IT 기술을 바탕으로 접목기술의 활용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어서 유망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텔레매틱스 사업은 한국이 국제적인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산업인 동시에 유비쿼터스(Ubiquitous) 사회의 구체적인 실체가 될 분야로서 정부의 ‘IT 839 전략’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본 분석은 텔레매틱스 서비스 및 사업 동향을 미국, 일본, 유럽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국내 텔레매틱스 산업 활성화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있다. 미국은 1990년대 중반에 차량 제조업체인 GM의 OnStar와 서비스 제공 업체인 ATX Technologies 및 기타 업체들의 서비스를 통해 텔레매틱스 사업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텔레매틱스 시장 개척자로서 서비스 지원 차량의 높은 보급률 및 서비스의 다양성을 바탕으로 세계 텔레매틱스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미국의 사례는 우리에게 어떠한 사업구도가 바람직한지에 대한 교훈을 주고 있다. 텔레매틱스(Telematics)는 자동차와 정보통신 등 이종 산업간 융합적 특성을 지닌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대표적인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위치정보(Global Positioning System: GPS), LBS(Location Based Service 등)와 각종 통신망(CDMA, WiBro, DMB 등)을 이용하여 TSP(Telematics Service Provider)를 통해 차량 운전자에게 실시간 교통정보, 긴급구난 등의 안전 및 보안 위주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탑승자에게는 인터넷(금융, 뉴스, e-mail, 메신저 등), 영화, 음악, 게임 등의 오락정보 위주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가정과 사무실에 이어 차량에까지 끊김없는(seamless) 디지털 정보통신 서비스를 구현하고 있다.
KSP Keywords
Global positioning system(GPS), Location-Based Services, Off-line, Service Provider, electronic mail(Em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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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