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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Article 리눅스 3D 그래픽 기술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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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최승한, 설동명, 안성호, 이경희
Issue Date
2006-02
Citation
전자통신동향분석, v.21, no.1, pp.35-43
ISSN
1225-6455
Publisher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TRI)
Language
Korean
Type
Journal Article
DOI
https://dx.doi.org/10.22648/ETRI.2006.J.210104
Abstract
X 서버는 개발된 지 20년 동안 그리 큰 변경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그래픽 하드웨어는 사양은 3D 그래픽 고성능으로 변화되었다. X 서버는 2D 그래픽을 처리하기 위한 그래픽 시스템으로 설계되었다. 3D 그래픽 처리를 위해서 OpenGL 라이브러리를 X 서버와 연동하는 작업을 해왔지만 구조적으로 3D 그래픽 드로잉을 처리하는 것은 X 서버이기 때문에 성능에 한계를 드러내게 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사 DirectX 구조처럼 직접 그래픽 하드웨어를 제어해서 3D 그래픽 처리를 구현하고 있으며 리눅스 진영은 X 서버와 공존하면서 3D 그래픽 처리를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리눅스 진영에서 현재 진행중인 향상된 3D 그래픽 처리에 대한 기술 동향을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