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ZV1100, Promotion of Expansion and Commercialization for ETRI R&D Results,
Jong Heung Park
Abstract
2. 연구의 필요성 및 중요성 가. 연구의 필요성 □ 국가 경제성장 측면의 필요성 o 기술발전이 전 세계 산업구조와 경제발전의 변화 동인(drivers of changes)으로 작용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진입하면서, 경제성장 패러다임은 혁신기술의 개발과 융·복합 활용이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혁신형 경제로 변화 o 국제경영개발원(IMD)에 따르면, 2017년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은 평가대상 63개국 중 29위로 2013년(22위)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중위권 수준 - 특히, 산‧학간 지식전달(32위), 기업 혁신역량(34위), 공공민간 파트너십(29위), 기술협력(45위), 기술개발·활용(47위), KTI 산업 부가가치 비중(30위) 등 기술 개발·활용을 기반으로 혁신가치를 창출하는 소프트파워는 중하위권 수준 o 기술혁신(R&D) 투자가 고부가가치 창출 등 경제성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획득, 개선 및 확산하는 과정에서 공통된 이해 기반을 가진 산·학·연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간의 협력과 상호작용을 촉진해 주는 시스템이 필요 - 과거의 ‘기초→응용→개발→혁신→생산’에 이르는 단선적 모델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으며, 지식과 기술이 창출되고 활용되는 과정에서 주요 주체(산·학·연)가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집합적이고 통합적인 혁신모델이 필요 o 한편, 중소기업은 우리 국가경제의 근간이자 새로운 시장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시장혁신의 주체로서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위해서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소기업의 대외경쟁력 확보와 육성을 위한 지원이 필요 - 중견기업은 전체기업 수에서 차지하는 비중(‘14년, 0.08%)은 미미하나, 우리 경제에서 차지하는 경제적 기여도는 매우 높으므로 기술혁신 역량을 보유한 중소기업에 대한 집중 육성으로 이들이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는 것이 필요 - 특히, “기회추구형 창업”의 핵심인 교수와 연구원 등의 기술창업은 일자리 창출과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지원 방안 마련이 요구
□ 연구개발 정책 측면의 필요성 o R&D기반 기술혁신을 통해 신시장과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경제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고자,정부는 그간의 양적 규모 확충에 대응한 질적 내실화를 위해 지속적인 R&D혁신을 토대로 R&D투자 지출의 효율화 및 경제성장을 위한 R&D역할의 강화를 추진 - 투자지출 효율화를 위해 R&D 성과확산 강화, 기업 수요와 역량을 고려한 기업지원 체계화, 시장 기반 R&D 활성화 추진(‘16~‘20 국가재정운용계획, ‘16.8.) - 연구성과의 질적 도약을 위해 산업화 시대의 추격형 R&D 시스템을 선도형 체제로 전환, 저성장 위기 극복과 미래성장 잠재력 강화를 위해 시장지향형 기술개발, 중기지원 확대 및 민간수탁 활성화를 추진(정부R&D혁신방안, ‘16.5월) - ICT 혁신과 확산을 통한 경제 활력, 성장잠재력 확충을 위해 공공기술의 창업·사업화 촉진 및 출연(연) 보유 인력·장비·기술을 활용한 중소기업 기술혁신 전면 지원을 추진(과학기술과 ICT를 활용한 경제활성화 방안, ‘17.2월) - 적극적 기술혁신을 통한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形 B&D 도입, R&D 시장성 강화, 공공연구성과 기반 고부가가치 기술창업 촉진을 추진(제6차 기술이전 및 사업화 촉진계획,‘17.3월) - 우수 연구성과 창출 가속화 및 활용 촉진을 위해 단절 없는 기술이전·사업화 체제 활성화,중소기업 R&D기반 성장 지원 등 연구성과의 사업성·시장성간의 간극 최소화(제6차 기술이전 및 사업화 촉진계획, ‘17.3월)
나. 연구의 중요성 □ (혁신성장) 공공 연구성과의 시장 확산과 기업에서의 효과적인 활용은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를 견인하는 혁신성장 실현의 핵심이기에, 연구성과와 경제적 성과 간의 간극 축소는 기술·산업간 융합 및 혁신속도가 중요한 4차 산업혁명 시대 대응을 위해 반드시 필요 □ (기업육성) 중소기업은 시장혁신의 핵심 주체로서 국가경제의 근간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생산력 약화는 우리 경제의 경쟁력에 큰 타격을 미침. 따라서 중소기업의 기술·사업화 역량 강화는 국가경쟁력 강화는 물론 정부R&D투자의 성과창출을 위한 핵심 요인으로서 그 중요성이 부각 □ (혁신창업) 뉴노멀(new normal)로 대변되는 글로벌 저성장 기조 속에서 기술창업은 새로운 일자리·시장 창출과 기업의 진입·퇴출 순환을 통한 기존 시장 역동성 제고 등 우리경제의 재도약을 위한 핵심수단 □ (선순환구조) 산업체를 비롯한 다양한 주체의 협력과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기술성장 전주기의 유기적인 연계는 연구원의 지속성장을 위한 재투자의 원천(수익)으로서 안정적인 선순환 구조 정착에 중요
다. 연구의 핵심요소 및 접근방법 □ 혁신기술 개발과 이의 융․복합 활용이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혁신形 경제로의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글로벌 시장 환경과 출연(연)에 대한 국가․사회적 요구 변화에 대응하여, o 본 사업에서는 ETRI R&D 결과물의 성과확산을 목표로 사업화 기업에 대한 집중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이에 대한 성장 전주기를 지원함으로써 기술창업 촉진과 기업의 혁신성장 지원 등 시장가치 중심의 성과확산을 도모 - 특히, R&D협력, 기술마케팅, R&D결과물의 실증·시험, 상용화 지원에 이르는 기술성장 전주기의 끊김 없는 연계와 사업화 성과 창출을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기관(정부, 중소․중견기업, 금융기관, 거래기관 등)과의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운영하고, - 이를 토대로 R&D성과 확산(spillover)과 사업화 협력/지원에 따른 규모․범위․속도의 경제(economies of scale, scope, and speed) 효과를 창출함으로써 정부R&D 투자의 효율성 극대화를 본 과제의 핵심요소로 함 o 본 사업에서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적 달성을 위해 정부의 국정목표와 정책에 따라 본 과제의 연구목적과 방향을 설정(하향식)하되 기업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니즈를 토대로 사업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연구항목과 활동내용을 결정(상향식)하는 통합적인 접근방식을 활용
3. 연구내용 □ 수요밀착형 국내/글로벌 기술마케팅 수행 o 개방형 기술사업화 협력 네트워크 운영 기반 조성 o R&D성과확산을 위한 수요밀착형 국내‧외 기술마케팅 수행 o ETRI 개발기술 Biz-Model 개발 및 활용
□ ETRI R&D성과 기반 혁신창업 촉진 체계 기획·구축 o 예비 창업자 발굴 및 창업지원 o 연구소기업 설립 지원 o 창업기업·연구소기업 성장지원 o 창업기업 협력네트워크 구축
□ ETRI 사업화기업 혁신성장 지원 기반 구축 o 연구인력 현장지원 운영 o 연구부서-R&D파트너기업 지원체계 수립 o 기술사업화 기술자문지원 운영 및 개선안 수립 o 연구장비공동활용센터 운영 및 기반 개선 o 사업화기술 실증인프라 구축 및 지원체계 수립 o 시험인프라 운영, 신규시험 개발 및 기반 수립
□ ETRI R&D성과의 확산·사업화 생태계 기반 조성 o 기술사업화 정책 및 ETRI R&D성과 사업화 전략 연구 o Tech-Market Bridge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o 기술사업화 정책협력 및 활성화 기반 조성 o 기술사업화 촉진·지원 성과관리 및 성과홍보 체계 구축·운영
4. 과제 성과목표 대비 실적 □ 수요밀착형 국내/글로벌 기술마케팅 수행 o 개방형 기술사업화 협력 네트워크 운영 기반 조성 - (기업) E-커뮤니티 운영을 통한 개방형 기술사업화 협력 추진 · 연구원-대∙중견기업과의 개방형 기술사업화 협력 네트워크 운영 · 파트너기업 신규 발굴(3개), 연구원-파트너 기업 기술교류회 추진(23회) - (원외) 연구원 R&D 성과 확산을 위한 외부 사업화유관기관 협력 강화 · 연구원-경기 테크노파크 협력 네트워크 신규 구축 (기술닥터사업) · 연구원-사업화유관기관 협력형 기술마케팅 연중 추진 - (원내) 전략적 기술마케팅을 위한 연구현장과의 유기적 협력 실행 · 연구부서 마케팅 희망기술 수요 접수(7개) 및 기술마케팅 추진(2건, 7천만원) · TLO-연구부서 협력을 통한 정부 R&BD 사업화 과제 제안 및 수주(3건, 5.4억원) · 원내 부서와 협력을 통한 사업화유망기술 설명회 개최(3회) o R&D성과확산을 위한 수요밀착형 국내외 기술마케팅 수행 - 사업화유망기술 선정 및 SMK/e-SMK 제작 · 내∙외부 환경분석/수요조사로 사업화유망기술 선정(60개) · 사업화유망기술 마케팅을 위한 SMK(60건), e-SMK(10건) 제작 - 수요밀착형 온∙오프라인 기술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실행 · 기술이전웹페이지, DM, SNS 채널을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 추진(연중) · 사업화유망기술 설명회 개최 등 오프라인 마케팅 추진(연중) · TLO 주도 수요발굴형 기술이전 계약 체결(30건, 24.05억원) - 판교거점 수도권 현장수요 중심 기술사업화 기반 구축 · 수도권 사업화 유관기관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강화 · 수도권 기업 네트워크 구축 및 기업 Needs 발굴(20개) o ETRI 개발기술 Biz-Model 개발 및 활용 - BM 유망기술 선정 및 연구자 인터뷰 진행 · 전략적 기술마케팅을 위한 Biz-Model 개발 대상 기술 선정(10개) · 선정 기술에 대한 정보수집 및 분석을 위한 연구자 인터뷰 진행(10회) - 연구원 개발기술 활용 BM 개발 및 BM-SMK 제작(10건) · 잠재수요기업이 기술사업화 관점에서 검토할 수 있는 Biz-Model 개발 · 개발된 Biz-Model 홍보를 위한 BM-SMK 및 기업배포용 책자 발간
□ ETRI R&D성과 기반 혁신창업 촉진 체계 기획·구축 o 예비창업자 발굴 및 창업지원 - ETRI 보유기술을 사업화할 내/외부 예비창업자 발굴, 창업준비 지원 · (실적∙성과) 예비창업자 7명 선발, 지원 · (선발) 내부직원 6명(정규 5명, 계약 1명), 외부전문가 1명 · (창업준비) BM고도화 지원(I-corps 등 연계) · (지원) 자금,공간,교육,세미나,멘토링 등 · (창업) 연내 창업 3명 (창업 준비중 4명) o 연구소기업 설립 및 성장지원 - 연구소기업 신규 설립 10건 등 · (연구소기업 등록) 설립완료 7건, 등록 진행 중 3건 (12월내 완료 예정) · (성장지원) 후속 투자유치 지원 10건, TIPS 연계지원 7건 o 창업문화 확산 - 창업기업협의회, ETRI플러스 포럼 개최 등을통해 기업가정신 제고 및 창업문화의 원내 외 확산 · ETRI 플러스 포럼 개최 4회(도룡벤처포럼 개최∙운영 협력 8회, 동문창업이야기 발간 4건,창업기업협의회 개최 1회
□ ETRI 사업화기업 혁신성장 지원 기반 구축 o 기술사업화 현장지원 - 현장지원 대상기업 발굴 및 지원 수행 · 전담인력 운영(34명), 지원기업 발굴(43개) · 현장지원 파견인력 모니터링(42회) · 현장지원 전담인력 간담회 및 워크샵 개최(4회) - 34명의 전담인력 운영을 통해 43건 애로해소 지원, 전반적 만족도 96점 달성 o 연구부서-R&D파트너기업 지원체계 수립 및 시범운영 - 선정절차, 지원항목, 지원 프로세스 수립 · 종합기업진단, 지원핵심요소도출, 맞춤형 지원계획 수립 및 맞춤형 기업지원 - 기업선정(10개社), 기업별 종합기업진단, 성장지원 전략 도출 및 맞춤형 성장지원 o 기술사업화 기술자문지원 운영 - (기술도우미) 77건 상담 처리(전화 61건, 이메일 4건, SOS1379연계 12건) - (E-패밀리기업 맞춤형 기술지원) 77개 E-패밀리기업 지원(54개 연구부서) · 사업 홍보 및 기업 홍보를 위한 전시회(3건), ETRI Plus BI 활용(6개사), 우수사례 발굴 · 기여 매출액 발생 효과 249.4억 원, 비용절감 효과 242.3억 원, 선진국 대비 기술수준 향상 효과 평균 7.8%, 품질향상효과 기업평균 25.6%, 고용창출 223명, 후속과제 수주 48건(22개사), 만족도 85.8점 - (ETRI 중소기업 전담 멘토링 지원) 8개 기업(9명 운영) o 연구장비공동활용센터 운영 및 기반 개선 - 고가의 측정 장비 및 시험/테스트베드 등 보유 시험시설 통합지원을 위한 제도 및 체계 확립 · 공동활용 가능 장비/시험 항목 선별 및 DB 구축 · 홈페이지(www.venture119.re.kr)를 통한 장비, 시험지원 - 연구장비 공동활용센터 지원 서비스 후 해당 업체에 고객만족도 설문 조사를 통하여 성과분석 · 지원실적 : 568건(장비지원 411건, 시험지원 157건) · 비용절감 평균 0.3억, 제품개발 단축 평균 3개월, 제품상용화 기여도 36.7%, 만족도 9점(10점 만점) o 사업화기술/실증 인프라 지원체계 구축 및 운영 - 융합기술시제품제작소 기반 시험 시제품 3D설계·제작 (26건, 8社 및 9개 ETRI R&FD과제 연계지원) - 생산인프라 활용 산-연협력 상용 시제품 개발·제작 (7건) - 신규 시험검증 인프라 구축 및 시험 지원 (4건, 13동, 229호 內) · 신규 구축 시험기술 2개 분야 : 지능형 IoT 보안, 인터랙티브 AR 시스템 테스트베드
□ ETRI R&D성과의 확산·사업화 생태계 기반 조성 o 기술사업화 정책 및 ETRI R&D성과 사업화 전략 연구 - 정부 R&D성과확산·기술사업화 촉진 정책 모니터링 및 대응 · 지방분권 시대의 지역R&D활성화 전략: 출연(연) 지역조직의 역할 확대(정부) · 제4차 산업혁명시대 대응을 위한 사업화 촉진방안(국회 과방위) · 지능형반도체 기술개발사업의 성과확산 및 사업화 추진방안(정부) - ETRI 기술의 사업화 활성화를 위한 실행방안·전략 연구 수행 · 국가R&D혁신 대응 기술사업화 혁신방안(안) 등 o Tech-Market Bridge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기술예고제 시행 · 개발 중인 기술 54건 예고 · 기술 카탈로그 제작/배포(2,500개社) 및 온라인 서비스 제공 - 사업화협력 수요조사 시행 · ICT기업 1,000개社 대상 심층 수요조사 실시 · 예고기술에 대한 수요 340건, 연구부서 협력수요 552건, 사업화지원 수요 1,199건 발굴 · 수요조사 분석결과 원내 연구부서 및 사업화부서 배포 o 기술사업화 정책협력 네트워크 운영 - (사업화정책 포럼) 출연연-기업-유관기관 간 소통의 장 마련, 협업 기반 조성을 위한 대전무선통신융합포럼(5회) 및 금강포럼(2회) 기획∙운영 - (성과 홍보 협력 네트워크) 과기정통부 주최, 유관기관(IITP, TTA, KETI, KOVA)과의 공동주관으로 ‘2018 ICT기술사업화페스티벌’ 기획 및 개최 (‘18.5.23 – 26, COEX) o 사업화 촉진·지원 성과관리 및 홍보체계 구축·운영 - 기술사업화 플랫폼(techbiz.etri.re.kr) 운영 및 홍보 - 사업화 우수성례 발굴 및 홍보책자(1,000부) 발행·배포 및 온라인 홍보채널 운영
5. 기대효과 □ 역량측면 기대효과 o 기술성장 전주기에 걸친 사업화 실행체계 구축과 프로그램 간의 연계를 통해 조직 전반의 사업화 실행능력 제고 및 고객가치 중심의 조직문화 구축 o 수요밀착형 국내‧외 기술마케팅 전략 수립 및 수행을 통해 기존 연구자 주도의 소극적인 기술이전 체계를 넘어서 사업화전담조직(TLO) 중심의 개방형 기술마케팅, 기술사업화 추진으로 기술사업화 협력 역량 강화 o R&D 성과를 기반으로 경제 성장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기회추구형 창업”을 주도하여, 출연(연)의 연구자 및 기술기반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확산 o R&D협력 파트너십 기반의 기업 육성체계 확립 및 지원 내실화를 통한 R&D성과의 기술이전·사업화 촉진으로 사업화 재투자 역량 강화 o R&D 성과의 실증인프라 구축을 통해 맞춤형 시제품 제작·시험·검증 인프라의 내재화 및 외부 전문기관과의 협력 네트워크 확대
□ 고객측면 기대효과 o 창업 이전단계부터 체계적인 지원을 통한 창업성공 가능성 제고 및 유망 연구소기업에 대한 기술·자금 지원을 통해 성장 역량 강화 - 창업 전주기 맞춤형 성장 지원 및 시장중심 투자형 사업화 추진으로 고성장 기업으로의 도약 기반 마련 및 신사업 기회 제공 o ETRI R&D성과물의 사업화 기업 및 R&D협력 기업에 성장 원천(기술/노하우, 연구인력, 연구인프라 등)을 집중 밀착 지원함으로써 기술혁신역량 확보 및 성장잠재력 제고에 기여 - ETRI기술에 대한 사업화 지원으로 기술개발 비용 절감, 상용화 성공률 제고, 조기 제품화, 매출 신장 등 기업의 시장경쟁력 향상 - 연구인력 파견지원으로 ICT기업 기술력 제고 및 연구인력난·기술애로 해소 o 수요밀착형 국내‧외 기술마케팅 수행을 통해 ICT 잠재수요기업에게 기술사업화 기회 제공 및 신시장‧신산업 창출 기회 제공 - 수요밀착형(Market-Pull) 기술마케팅 수행을 통해 필요기술 정보를 잠재수요기업에게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기술사업화 추진시 발생하는 정보의 비대칭성 해소 - ETRI 개발기술의 Biz-Model 및 사업화 아이디어 개발을 통해 잠재수요기업의 기술사업화 추진 및 신시장‧신사업 창출기회 제공 o 기술사업화 활성화 기반 마련으로 공공 연구개발 성과 기반의 신산업 진출 도모 - 조기 상용화를 위한 ETRI 보유 산·학·연·관 협력네트워크 활용 기회 확보 - 외부 협업 기반의 수요밀착형 기술사업화 지원을 통해 사회적 파급력이 높은 공공 R&D성과의 사업화 창출 기회 확보 및 대형 성과 창출
(출처 : 요약문 9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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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Kim et. al, "Trends in Lightweight Kernel for Many core Based High-Performance Computing",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32, No. 4, 2017, KOGL Type 4: Source Indication + Commercial Use Prohibition + Change Prohibition
J. Sim et.al,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ICT – IDX Strategy for leading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TRI Insight, 2017, KOGL Type 4: Source Indication + Commercial Use Prohibition + Change Prohib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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