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KOREAN
연구보고서 검색
Type Funding Org. Research Org.
Year ~ Keyword

Detail

동시 공학 기술 개발
Download 22 time
Participants
김영일, 명재형, 이계준, 김종태, 김현, 도남철, 이주행, 김형선, 한성배, 이재열
Published
200112
Type
Final Report
Keyword
협동 작업 공간 기술, 가상 모형 기술, 웹기반 원격 해석 지원, 엔지니어링 정보 관리 기술
KSP Keywords
Concurrent Engineering
Funding Org.
정보통신부
Research Org.
한국전자통신연구원
Project Code
01MC1600, Development of Concurrent Engineering Technologies, Hyun Kim
Abstract
동시공학의 개념은 1960년대 초 Lockheed Aircraft Corporation의 Skunkworks라는 Project Team의 SR-71 Blackbird Project 에서 최초의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이 후 1982년 DARPA (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에서 제품개발 프로세스의 동시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동시공학의 체계적인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1986년 Institute for Defense Analyses (IDA) 보고서에서 동시공학이라는 용어를 도입하여, "제품의 초기 개발단계에서 제품 개발로부터 생산, 판매, 유지보수 및 폐기에 이르기까지의 제품 수명 주기의 모든 요소를 동시적으로 통합화 하기 위한 관리적, 공학적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동시공학의 개념을 구현하기 위한 연구가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행해지고 있으며, 특히 정보기술의 발전과 함께 컴퓨터를 이용하여 동시공학의 개념을 구현하고자 하는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기술, 분산컴퓨팅 기술, 객체 지향 기술 등의 첨단의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고도의 동시공학 환경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표는 동시공학 개념을 이용하여 컴퓨터의 가상공간 상에서 가상제품에 대한 전자모형인 Digital Prototype 을 만들고 이를 해석, 평가하며 이 과정 중에 발생하는 제품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는 크게 동시공학 지원 협동작업공간 기술, 분산환경 하의 가상모형(Virtual Prototyping) 기술, 웹기반 원격해석 지원 기술 및 엔지니어링 정보관리 기술로 구분하여 진행되었다.
- 동시공학 지원 협동작업공간 기술
- 분산환경 하의 가상모형(Virtual Prototyping) 기술
- 웹 기반 원격해석 지원 기술
- 엔지니어링 정보관리 기술 개발
동시공학 지원 협동작업공간 기술 부분에서는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지원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하며 분산협동설계를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본 협동작업공간을 통해 서로 다른 분야의 엔지니어들이 분산환경에서 제품개발을 위한 협동작업을 수행해갈 수 있다.
분산환경 하의 가상모형 기술 부분에서는 웹을 기반으로 가상의 디지털 모형을 모델링하고 가시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세부적으로는 웹 기반의 가상 모형 고기능 가시화 프로그램, 분산환경에서의 파라메트릭 설계 엔진 및 조립체 모델링 지원 프로그램 등이 개발되었다. 사용자는 웹 상에 가상모형을 확인하고 조작 할 수 있으며, 필요 시 다른 사용자와 형상을 공유하면서 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웹 기반 원격해석 지원 기술 부분에서는 웹 기반 유한요소해석 모델 생성 프로그램, 외부 해석 Solver 와의 원격해석을 위한 Networking 프로그램 및 해석 결과의 웹 기반 가시화 프로그램 등이 개발되었다. 본 시스템은 제품개발 시 엔지니어링 해석이 웹을 통해 시간적, 공간적 한계를 벗어나 인터넷 서비스의 형태로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고도의 환경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엔지니어링 정보관리 기술 부분에서는 엔지니어링 정보를 공유하고 교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이 시스템을 통해 분산된 여러 사용자들은 웹을 통해 엔지니어링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얻고, 공유하며 관리할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