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도 영상에 인터랙션 가능한 2D/3D 콘텐츠 합성을 위한 VR 저작 도구
● 목적
- ETRI 수행 중인 ‘실감 미디어를 위한 개방형 조립식 콘텐츠 저작 기술 개발’과
“실가상 융합 몰입형 콘텐츠의 제작 및 서비스를 위한 협업 저작 플랫폼 핵심
기술개발” 과제에서 개발된 “VR 360도 인터랙션 지원 VR 콘텐츠 저작도구
SW”를 업체에 기술 이전하여 기존에 방송, 게임, 교육 등 가상현실콘텐츠
제작에 활용하도록 함.
● 필요성
- 국내업체에서 기존 게임저작도구에서 360도 기반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이
어려웠던 작업을 VR 360도 인터랙션 지원 VR 콘텐츠 저작도구 SW를 이용
하여 좀 더 편리하게 제작할 수 있음.
- 기존 저작도구에서 제공되지 않는 기술지원을 기술이전 때 맞춤형으로 ETRI
제작방법에 대한 지원을 받아 기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고, 원하는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을 신속하게 개발하여 조기 상용화가 가능함.
● 국내 자체 기술로 개발되어 프로그램 소스 코드를 수정하여 추가적인 개발이
용이하여 업체에서 원하는 부분에 대한 기술 지원이 가능함.
● 기업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기술 개발 지원이 가능함.
● 360도 동영상 기반으로 객체의 합성 및 인터랙션이 가능한 콘텐츠 저작 가능
● 360도 기반 인터렉션 지원 VR 콘텐츠 저작 도구 SW
- Window 기반의 저작 도구
- 360도 기반 인터렉션 지원
● 360도 기반 인터렉션 지원 VR 콘텐츠 저작 도구 SW
- Window 기반 360도 편집 저작 도구 (소스 및 바이너리 실행파일)
. 타임라인 기반 객체 추적 기술
. 깊이 정보 기반 객체 오버레이 편집 기술
. 360도 동영상 기반 인터랙션 편집/지원 기술
. 블루 스크린 기술
. 360도 동영상 편집 기술
● 360도 기반 VR 콘텐츠 제작을 통해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분야(방송,
교육, 게임 등)에 적용 가능함.
● 360도 VR 저작도구에 사용된 기술들은 국내 자체 기술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360도 기반 VR 콘텐츠 제작 기술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가상현실 콘텐츠 사업의 조기 상용화가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