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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빙컴퓨팅시스템 주행상황 융합기반 판단/결정 기술

전수책임자
김성훈
참여자
기술이전수
0
이전연도
2019
협약과제
본 기술이전 대상인 “드라이빙컴퓨팅시스템 주행상황 융합기반 판단/결정 기술”은 자차 위치, 장애물 정보, 정밀맵 및 V2X 통신을 이용하여 주변 도로의 주행상황을 판단하고,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주행하기 위한 주행 행동 및 경로를 결정하는 기술이다.
● 본 기술이전의 목적은 자동차/자동차 부품 및 국방 관련 업체에서 운전자 보조 시스템 또는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을 위해 필요한 자율주행 판단 기술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음

● 기술이전 대상기술이 활용될 수 있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의 경우 효용성이 입증되면서 유럽, 미국 등 주요 선진국의 법규 및 신차평가제도 사양에서 기본 요구사항으로 추가되고 있음

● 또한 유럽 연합의 새로운 상용차는 사각지대 감시, 차선이탈 경보, 자동 긴급 제동을 강화해야 한다는 요구조건을 추가하고, 미국에서는 신차평가제도 변경 후 신차 스티커에 차선 이탈 경보와 전방 충돌 경고 등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기능 탑재를 의무적으로 표시해야 함 (ABI Research, 2011)
본 기술이전의 대상이 되는 “드라이빙컴퓨팅시스템 주행상황 융합기반 판단/결정” 기술은 자율주행을 위한 주행 매뉴버 결정 및 경로 계획을 통해 차량의 행동을 결정함으로써 운전자 및 동승자의 안전 운행 및 운전 중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임
본 기술이전 대상인 “드라이빙컴퓨팅시스템 주행상황 융합기반 판단/결정 기술”은 자차 위치, 장애물 정보, 정밀맵 및 V2X 통신을 이용하여 주변 도로의 주행상황을 판단하고,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주행하기 위한 주행 행동 및 경로를 결정하는 기술이다. 본 기술은 자율주행 자동차의 판단에 해당하는 기술로서 목적지까지 전역경로를 탐색하고 일반도로에서 요구되는 일반차선, 차선변경, 횡단보도, 신호/비신호 교차로를 주행하기 위한 매뉴버 결정 기능을 제공한다.

A. 기술명: 드라이빙컴퓨팅시스템 주행상황 융합기반 판단/결정 기술

1) 정밀맵 관리 기능
(1) 정밀맵 로딩 및 화면 표출 기능

2) 정밀맵과 맵퓨전 기능
(1) 자율주행 차량 정밀맵 퓨전 및 화면 표출 기능
(2) 장애물 정밀맵 퓨전 및 화면 표출 기능

3) 전역경로 계획 기능
(1) 다중 경로점 경유 목적지 전역경로 계획 기능
(2) 동적 목적지 변경에 따른 전역경로 재탐색 기능

4) 주행상황 인지 및 매뉴버 결정 기능
(1) High level 주행상황 인지 및 안전성 평가 기술
(2) 일반차선 주행 매뉴버 결정 기능
(3) 차선변경 주행 매뉴버 결정 기능
(4) 횡단보도 주행 매뉴버 결정 기능
(5) 신호/비신호 교차로 주행 매뉴버 결정 기능

5) 지역경로 계획 기능
(1) 지역경로 및 속도 프로파일 생성 기능
본 기술이전의 범위는 “드라이빙컴퓨팅시스템 주행상황 융합기반 판단/결정 기술”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기술문서와 알고리즘 소스임.
A. 기술명: 드라이빙컴퓨팅시스템 주행상황 융합기반 판단/결정 기술
1) SW
- 드라이빙컴퓨팅시스템 주행상황 융합기반 판단/결정 알고리즘 소스 코드
2) 관련 특허 실시권
3) 관련 기술문서
- 요구사항정의서, 시험절차서/결과서
- 기타 관련 기술문서
● 차선 유지, 차선 변경 지원, 제한적 자율 주행 등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에 적용가능하며, 국방 IT 분야의 무인 자율주행 무기체계에 활용이 가능함

● 교통사고 원인의 90% 이상이 운전자의 행동으로 인한 것임을 감안할 때, 주행 중 운전자의 실수를 최소화할 수 있는 본 개발 기술은 교통사고로 유발되는 사회?경제적 비용을 직접적으로 절감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