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술은 통신미디어연구소 미디어연구본부에서 수행 한 “실시간 소통과 체험을 위한 저지연/고품질 동시 지원 음향 압축 기술 개발 및 표준화” 과제의 연구 개발 결과물로서, 오디오 신호와 컨볼루션(convolution)하여 방향감 및 공간감을 가지는 오디오 신호를 생성할 수 있는 필터 기술이다. 본 바이노럴 룸 임펄스 응답 필터는 FIR(Finite Impulse Response) 필터 형태를 가지며, 다양한 각도에 대응하는 필터를 포함하며, MATLAB에서 읽을 수 있는 .mat 파일로 저장되어있다.
● 3DTV, 가상 현실(Virtual Reality), 메타버스 등과 같이 멀티미디어는 점점 고실감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진화되고 있으며,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단말의 사용 증가로 인해 이러한 고실감 콘텐츠를 이어폰/헤드폰으로 청취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음.
● 고실감 콘텐츠를 이어폰/헤드폰 등으로 청취하는 경우, 음상이 머릿속에 맺히는 음상 내재화(IHL : In Head Localization) 현상으로 인해, 오디오 신호의 공간감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됨.
● 바이노럴 룸 임펄스 응답 필터는 헤드폰으로 오디오를 청취할 때, 방향감 및 공간감 있는 오디오를 제공하도록 하는 기술로서, 3DTV, 가상 현실 등을 헤드폰을 통하여 청취할 때에도 공간감을 제공할 수 있어서 기존보다 더욱 현실감있는 오디오를 제공할 수 있음.
● 본 기술과 유사한 기술로는 Dolby Atmos headphone, DTD Headphone-X, fraunhofer의 cingo 등과 같은 기술이 있으나, 이러한 기술을 국내 업체가 활용하여 사업화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음.
● 따라서, 국내 업체가 사업화에 활용할 수 있는 바이노럴 룸 임펄스 응답 필터의 개발 및 기술이전이 필요함.
O 본 바이노럴 룸 임펄스 응답 필터는 오디오 신호와 컨볼루션하여 공간감을 제공하는 오디오 신호를 생성할 수 있음
O 본 바이노럴 룸 임펄스 응답 필터는 수평 방향으로 0 ~ 360도(1도 간격), 수직 방향으로는 -30 ~ 90도(5도 간격) 위치에 해당하는 필터를 포함하고 있어, 스테레오 신호, 5.1채널 뿐 아니라, 10.2채널, 11.1채널, 22.2채널 오디오 신호 등과 같이 다양한 채널 수를 가지는 콘텐츠에 적용이 가능함.
O 본 바이노럴 룸 임펄스 응답은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은 높은 공간 해상도를 가지므로, 이동하는 오디오 객체에 대해 끊김없는 자연스러운 이동을 재현할 수 있음
ㅇ 오디오 신호와 컨볼루션하여 3차원 공간 상의 다양한 위치에 음상을 정위 시키고, 공간감을 제공하는 바이노럴 룸 임펄스 응답 필터
ㅇ 오디오 신호와 컨볼루션하여 3차원 공간 상의 다양한 위치에 음상을 정위 시키는 머리전달 함수
ㅇ 바이노럴 룸임펄스 필터 DB (Matlab에서 load 할수 있는 .mat file)
- 수평 방향 각도 범위 및 공간 해상도 : 0 ~ 359도, 1도 단위
- 수직 방향 각도 범위 및 공간 해상도 : -30 ~ 90도, 5도 단위
ㅇ 머리전달 함수 DB (Matlab에서 load 할 수 있는 .mat file)
- 수평 방향 각도 범위 및 공간 해상도 : 0 ~ 359도, 1도 단위
- 수직 방향 각도 범위 및 공간 해상도 : -30 ~ 90도, 5도 단위
ㅇ 바이노럴 룸 임펄스 필터 요구사항서
ㅇ 바이노럴 룸 임펄스 필터 시험 절차서 및 결과서
ㅇ 바이노럴 룸 임펄스 필터 시험에 활용된 SW 소스 코드 ? Matlab 파일
O 적용 분야
● 멀티미디어 재생 단말의 오디오 신호처리 필터로 활용
● 모바일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 PC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 가상 현실 재현 플레이어
● 오디오 저작 도구의 실감 음향 재현 플러그인 개발에 활용
● Pro tools, audition 등의 상용 저작 도구에서 동작 가능한 실감 음향 재현 플러그인의 개발에 활용
● Unity 등과 같은 가상 현실 콘텐츠 제작 도구에서 동작 가능한 실감 음향 재현 플러그인의 개발에 활용
O 기대 효과
● 가상 현실, 메타버스 관련 재현 플레이어에 활용되어 더욱 실감나는 콘텐츠 체험 제공
● 국내 가상 현실, 메타버스 관련 재현 플레이어 개발 업체들의 기술 경쟁력 향상
● 국내 가상 현실, 메타버스 관련 재현 플레이어 개발 업체들의 제품 가치 향상 및 매출 증대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