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누리 엔진 기반 SW 코딩 및 코드팜 콘텐츠
● 목적
- ETRI 수행 중인 ‘실감 미디어를 위한 개방형 조립식 콘텐츠 저작 기술 개발’과 “실가상 융합 몰입형 콘텐츠의 제작 및 서비스를 위한 협업 저작 플랫폼 핵심 기술 개발” 과제에서 개발된 “SW 코딩 모듈과 코드팜 콘텐츠”를 업체에 기술 이전하여 기존에 게임, 교육 등 가상현실콘텐츠 제작에 활용하도록 함
● 필요성
- 국내에서도 코딩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나, 막상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코딩 교육 S/W 중 국산 SW는 거의 전무한 상황임
- ETRI는 코드팜을 통해 초등 코딩 교육한 사례가 있으며, 이 과정에서 얻은 노하우를 통해 인터랙션 지원 교육 콘텐츠를 좀 더 편리하게 제작지원 가능함
- 기존 해외의 코딩 교육 SW에서 제공되지 않는 기술지원을 기술이전 때 맞춤형으로 ETRI 제작방법에 대한 지원을 받아 기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고, 원하는 가상현실 교육 콘텐츠 제작을 신속하게 개발하여 조기 상용화가 가능함
- 국내 기술 개발로, 업체에서 원하는 부분에 대한 기술 지원이 가능함
- 맞춤형 기술 개발 지원이 가능함
1. 다누리엔진 기반 “SW 코딩”을 지원 하기 위한 Visual Language 편집 모듈
- 블록형(스크래치 형태) SW 코딩 지원
2. 다누리 엔진과 상호 통신을 할 수 있는 “파이선 코드 자동 생성기” 모듈
3. 코드팜 샘플 콘텐츠 (SW 교육용 콘텐츠)
- 코드팜용 저작도구
- 코드팜 샘플 콘텐츠
1. 다누리엔진 기반 “SW 코딩”을 지원 하기 위한 Visual Language 편집 모듈 : 바이너리 실행파일
2. 다누리 엔진과 상호 통신을 할 수 있는 “파이선 코드 자동 생성기” 모듈 : 바이너리 라이브러리
3. 코드팜 샘플 콘텐츠 (SW 교육용 콘텐츠)
- 코드팜 샘플 데이터 (문제, 단원) 및 관련 리소스 : 바이너리 데이터
- 코드팜 및 코드팜 저작도구 : 바이너리 실행파일
◆ 코드팜을 통한 SW 코딩 교육 콘텐츠 제작을 통해 교육은 물론, 다양한 분야(방송, 게임, 콘텐츠 등)에 적용 가능함
◆ 다누리 엔진 및 코드팜 콘텐츠에 사용된 기술들은 국내 자체 기술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기업에서 원하는 콘텐츠 제작 기술에 대한 맞춤형 지원이 가능하며, 이로서 콘텐츠의 조기 상용화가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