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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ar ~ Transaction Count Keyword

Detail

3D Reconstruction Technology Using Multiple RGBD Cameras

Manager
Lee Dongchun
Participants
Jong-Sung Kim, Kim Hang Kee, Park Su Ran, Lee Ki Suk, Lee Dongchun
Transaction Count
1
Year
2022
Project Code
22HH9300, Development of Core Technology for Whole-body Medical Twin at Medical Level, Kim Hang Kee
21GH1200, Development of Core Technology for Whole-body Medical Twin at Medical Level, Kim Hang Kee
20HH4700, Medical Digital Twin Generation and 3D Simulation Technology for Prediction and Computer Aided Diagnosis of Musculoskeletal Disease, Lee Ki Suk
다수의 RGBD 카메라에서 들어오는 영상을 분석하여 각각의 카메라의 위치 및 방향을 계산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합된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를 생성하는 기술
- 종전의 VR 콘텐츠는 여러개의 가상 객체들 공간내 배치하여 가상세계를 구성하고, 콘텐츠 제작에 많은 3차원의 리소스 제작이 필요하였고, 이 때문에 많은 비용이 드는 단점을 지녔음
- 최근 현실 세계의 객체를 스캔하여 3차원 객체화 하고 이를 사용하여 VR 혹은 AR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으나, 3차원 객체를 스캔하는 장비는 고가의 외산 장비가 주를 이루고 있음
- 이에 본 연구원에서 개발한 다중 RGBD 카메라를 사용한 공간 복원 기술의 기술 이전을 통해 본 기술의 우수성 홍보하고 및 3차원 객체 스캔에 대한 국내 콘텐츠 회사들의 해외 의존성을 낮추는 것에 일조할 필요가 있음
- 서버/클라이언트 기반 영상 캡쳐 시스템 시간 동기화
- 서버기반 다수의 RGBD 캡쳐 시스템 동시 제어를 지원 => 클라이언트 시스템 확장이 용이
- 클라이언트 단에서의 캡쳐 영상 실시간 가시화 지원
- 2단계에 걸친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지원
- 정합된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 가시화 및 각각의 카메라에서 생성된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 가시화 지원
<기술이전 내용>
ㅇ 1세부기술: 서버/클라이언트 기반 RGBD 영상 동기화 및 캡쳐 기술
- 단일 RGBD 영상에 대한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color 포함) 생성
- 여러대의 RGBD 카메라 영상 캡쳐시 동기화
- 서버 기반 RGBD 영상 캡쳐 제어
- 캡쳐 영상 실시간 가시화
ㅇ 2세부기술: 다중 RGBD 영상기반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및 3차원 정합 기술
- RGBD 카메라 영상의 2차원 가시화
- 카메라 캘리브레이션을 위한 마커 이미지 위치 편집 기술
- 여러대의 RGBD 카메라 영상의 3차원 정합을 위한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기술
- 다중 RGBD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 3차원 가시화 기술

<기술이전 범위>
ㅇ 공통
- 다중 RGBD 카메라를 사용한 공간 복원 기술 요구사항 정의서
- 다중 RGBD 카메라를 사용한 공간 복원 기술 시험절차 및 결과서

ㅇ 1세부기술: 서버/클라이언트 기반 RGBD 영상 동기화 및 캡쳐 기술
- 키넥트 네트워크 연동 트윈 서버 프로그램
- 서버/클라이언트 기반 RGBD 영상 동기화 및 캡쳐 기술_사용자 매뉴얼 등 기술문서

ㅇ 2세부기술: 다중 RGBD 영상기반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및 3차원 정합 기술
- 다중 뎁스 카메라를 사용한 공간 복원 기술 프로그램
- 다중 RGBD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사용자 매뉴얼 등 기술문서
- 실세계 공간상의 물체에 대한 포인트 클라우드 기반 3차원 스캔에 활용 가능
- AR 콘텐츠 제작시 실세계 연계 3차원 객체 모델링을 위한 실측 사이즈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 활용 가능
- AR 콘텐츠 제작시 실세계 연계 3차원 객체와의 충돌 체크 등의 인터랙션을 위한 기본 객체 모델링에 활용 가능
- AR/VR 콘텐츠 제작시 3차원 캐릭터 생성을 위한 기초 데이터로 활용 가능하여, 빠른 콘텐츠 제작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