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의 RGBD 카메라에서 들어오는 영상을 분석하여 각각의 카메라의 위치 및 방향을 계산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합된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를 생성하는 기술
- 종전의 VR 콘텐츠는 여러개의 가상 객체들 공간내 배치하여 가상세계를 구성하고, 콘텐츠 제작에 많은 3차원의 리소스 제작이 필요하였고, 이 때문에 많은 비용이 드는 단점을 지녔음
- 최근 현실 세계의 객체를 스캔하여 3차원 객체화 하고 이를 사용하여 VR 혹은 AR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으나, 3차원 객체를 스캔하는 장비는 고가의 외산 장비가 주를 이루고 있음
- 이에 본 연구원에서 개발한 다중 RGBD 카메라를 사용한 공간 복원 기술의 기술 이전을 통해 본 기술의 우수성 홍보하고 및 3차원 객체 스캔에 대한 국내 콘텐츠 회사들의 해외 의존성을 낮추는 것에 일조할 필요가 있음
- 서버/클라이언트 기반 영상 캡쳐 시스템 시간 동기화
- 서버기반 다수의 RGBD 캡쳐 시스템 동시 제어를 지원 => 클라이언트 시스템 확장이 용이
- 클라이언트 단에서의 캡쳐 영상 실시간 가시화 지원
- 2단계에 걸친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지원
- 정합된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 가시화 및 각각의 카메라에서 생성된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 가시화 지원
<기술이전 내용>
ㅇ 1세부기술: 서버/클라이언트 기반 RGBD 영상 동기화 및 캡쳐 기술
- 단일 RGBD 영상에 대한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color 포함) 생성
- 여러대의 RGBD 카메라 영상 캡쳐시 동기화
- 서버 기반 RGBD 영상 캡쳐 제어
- 캡쳐 영상 실시간 가시화
ㅇ 2세부기술: 다중 RGBD 영상기반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및 3차원 정합 기술
- RGBD 카메라 영상의 2차원 가시화
- 카메라 캘리브레이션을 위한 마커 이미지 위치 편집 기술
- 여러대의 RGBD 카메라 영상의 3차원 정합을 위한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기술
- 다중 RGBD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 3차원 가시화 기술
<기술이전 범위>
ㅇ 공통
- 다중 RGBD 카메라를 사용한 공간 복원 기술 요구사항 정의서
- 다중 RGBD 카메라를 사용한 공간 복원 기술 시험절차 및 결과서
ㅇ 1세부기술: 서버/클라이언트 기반 RGBD 영상 동기화 및 캡쳐 기술
- 키넥트 네트워크 연동 트윈 서버 프로그램
- 서버/클라이언트 기반 RGBD 영상 동기화 및 캡쳐 기술_사용자 매뉴얼 등 기술문서
ㅇ 2세부기술: 다중 RGBD 영상기반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및 3차원 정합 기술
- 다중 뎁스 카메라를 사용한 공간 복원 기술 프로그램
- 다중 RGBD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사용자 매뉴얼 등 기술문서
- 실세계 공간상의 물체에 대한 포인트 클라우드 기반 3차원 스캔에 활용 가능
- AR 콘텐츠 제작시 실세계 연계 3차원 객체 모델링을 위한 실측 사이즈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 활용 가능
- AR 콘텐츠 제작시 실세계 연계 3차원 객체와의 충돌 체크 등의 인터랙션을 위한 기본 객체 모델링에 활용 가능
- AR/VR 콘텐츠 제작시 3차원 캐릭터 생성을 위한 기초 데이터로 활용 가능하여, 빠른 콘텐츠 제작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