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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tail

Mobile Augmented Reality Diorama Interworking Technology V1.0

Manager
Jung Sung Uk
Participants
Kim Kyoung Ill, Kim Ju Young, Park Sangheon, Lee Byung-Gyu, Jung Sung Uk, Cho Hyunwoo, Jee Hyung-Keun
Transaction Count
1
Year
2021
Project Code
21HH8100, Development of real·virtual environmental analysis based adaptive interaction technology, Jung Sung Uk
본 기술은 다양한 디오라마에 적용이 가능한 증강현실 기술을 접목하여 사용자가 개인의 범용 디바이스를 통해 다양한 인터랙션을 체험할 수 있는 모바일용 디오라마기반 증강현실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연동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기술은 ‘다중 참여가 가능한 AR공간 생성 및 위치 추정 시스템 V2.0’ 이상에서 미니어쳐 디오라마 환경의 모바일기기와 연동하기 위한 기술로, 기술이전 범위로서는 미니어처 디오라마 공간맵 생성 기술과, 생성된 맵상에서 모바일 단말기 위치 추정 기술을 포함한다.
ㅇ 기술성
- 기존 정밀 완구의 경우, 정적인 구조물이 대부분이며 개개인에 따라 선호도에 차이가 있어 디오라마를 새롭게 제작해야 함
- 디오라마에 동적 움직임을 활용하는 기술들이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으나, 기계적인 매커니즘을 활용하여 제작하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어려우며, 불, 연기, 물 등의 효과를 표현하는데 제약
- 추가적인 매커니즘 개발 없이 정밀모형만을 제작하고 AR기술 기반의 정밀한 동적 효과 제공을 통하여, 디오라마의 구성 및 관리를 효율적으로 변경하고 상용화 시간을 줄이는 방법 필요

ㅇ 경제성
- 최근 드론, 스마트폰, 로봇 등 새로운 놀이 산업의 등장으로 전통적인 정밀 완구 제조업의 시장 규모가 좁아지고 있으나, 디오라마 환경 정밀 추적기술 기반 새로운 방식의 AR 콘텐츠를 통하여 기존의 시장뿐만 아니라, 전시, 교육 등의 신시장 진출 기대
- 글로벌 AR/VR 시장 규모는 ‘19년 78.9억 달러에서 ’24년 1.368억 달러로 5년간 연평균 76.9% 성장이 전망되며, 관련 산업시장 규모는 AR/VR 시장의 3배 이상 증가 (IDC, 2019)
- 연관산업시장은 헬스케어(24.2%), 제품·서비스 개발(23.9%), 교육훈련(19.8%), 프로세스 개선(18.5%), 유통/소매(13.6%) 순으로 성장 전망
- 국내 AR/VR 시장은 2017년 1조 9,601억 원 규모에서 연평균 42.9%의 성장을 지속하여, 2020년에는 5조 7,271억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동일 성장률을 적용하면 2022년도에는 11조 7,48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ㅇ 미니어처 디오라마 환경에서 모바일 단안 카메라를 활용한 AR 서비스 가능
- 미니어처 디오라마 AR공간 생성 기능 지원
- 모바일기반 디오라마 환경에서의 단말기의 위치 추정 기능 지원
<기술이전 내용>
- 미니어처 디오라마 공간맵 생성 기술 : 단안 카메라로부터 영상을 입력받아 사용자 단말기 위치 추정을 위한 대략적인 공간맵을 생성하는 기술
. 미니어처 디오라마 3차원 공간을 샘플링하여 공간맵을 구축하는 엔진
- 모바일 단말기 위치 추정 기술 : 생성된 공간맵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단말기 카메라 위치를 추정하는 기술
. 디오라마 공간맵 생성 기술로 생성된 공간맵 기반 모바일 단말기 위치 추정 엔진
. 사용자 단말기의 단안 카메라 영상 이용

<기술이전 범위>
- SW : 디오라마 공간 맵 생성 및 위치 추정 소프트웨어
- 특허 : 디오라마 적용을 위한 다수 참여 증강현실 콘텐츠 제공방법 및 그 장치
- 모바일 디오라마 AR시스템 요구사항 정의서
- 모바일 디오라마 AR시스템 상세설계서
ㅇ AR 교육, 엔터테인먼트, 게임, 정밀모형 분야
- 복잡한 3차원 구조의 디오라마 적합한 6DOF 뷰의 카메라 트래킹 기술을 적용하여 어느 시점에서도 가상객체 증강이 가능하여 좀 더 자유로운 가상객체 표현이 가능
- 모바일용 증강현실 기술(ICT)과 현실감을 부여한 모형 또는 부 재료 (예시. 불난 효과, 연기 효과, 움직임 효과, 물 흐름 효과 등)를 이용한 모형 기술(Hardware)을 융합하여, 획일적인 형태에서 벗어나 대중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서비스 제공 가능
- 기존의 정밀모형 시장의 기계적 매커니즘을 이용한 방식을 대체하여, AR 기술로 더욱 빠르게 다양한 효과를 제공 가능
- 특정 효과(불, 물)에 대한 안전사고의 위험이나, 개발 이후 지속적인 관리 및 다양한 리소스를 추가해야하는 부담을 경감
- 고정적인 테마의 디오라마를 일반 사용자들도 쉽게 자신만의 테마로 디오라마 재구성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