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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tail

Mobile-based Multi-User Skeleton Extraction System V1.0

Manager
Jung Sung Uk
Participants
Kim Kyoung Ill, Kim Kyoung Ill, Kim Ju Young, Park Sangheon, Lee Byung-Gyu, Jiwon Lee, Jung Sung Uk, Jee Hyung-Keun
Transaction Count
1
Year
2022
Project Code
22HH9200, Development of real·virtual environmental analysis based adaptive interaction technology, Jung Sung Uk
본 기술은 모바일 디바이스 카메라로 들어오는 영상을 기반으로 단일 사용자 또는 다수 사용자의 관절 위치를 추출하는 기술로서, 기술이전 범위는 모바일 디바이스 환경에서 영상 기반의 다수 사용자 스켈레톤 추출 기술 V1.0과 관련된 세부 프로그램을 포함한다.
ㅇ 본 기술이전의 목적은 VR/AR 콘텐츠와의 고수준 적응형 인터랙션 지원을 위한 모바일 디바이스 환경에서 영상에 기반하여 다수 사용자의 스켈레톤을 정교하게 추출하기 위한 것으로,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동작하며 1인 이상의 사용자에 대한 스켈레톤을 구분하여 추출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다.

ㅇ 현재 VR/AR 콘텐츠와의 인터랙션을 위한 모바일 디바이스 영상 기반 사용자 스켈레톤 추출 기술은 1인 사용자만을 대상으로 사용 가능하며, 이로 인해 다양한 콘텐츠에는 활용이 제한적이었으나, 본 기술이전 대상 기술은 1인 이상의 다수 사용자에 대한 스켈레톤 추출을 함께 진행함으로써 범용적인 활용이 가능하다.

ㅇ 본 기술이전 대상 기술은 별도의 장치 없이 모바일 단말기만 있는 환경에서 작동 가능하며, 환경 제약 없이 VR/AR 콘텐츠에서 가상객체와 다수 사용자 간의 인터랙션에 활용이 가능하다.
ㅇ 기술의 특징
- 모바일 디바이스 환경에서 싱글 RGB 영상에 기반하여 1인 사용자 또는 다수 사용자 관절 좌표 추정
-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1인 또는 다수 사용자의 사용자 2D 스켈레톤 추출 기능 지원
- 각 스켈레톤 당 머리, 목, 어깨, 팔꿈치, 손목, 골반, 무릎, 발목 최대 14개의 전신 신체 관절 추출

ㅇ 기술의 장점
- 모바일 디바이스 환경에서 1인 사용자 또는 다수 사용자에 대한 스켈레톤 추출 지원
- 뎁스 카메라를 이용하지 않고 싱글 RGB 영상만을 이용하여 사용자 관절 추출 및 서비스 가능
<기술이전 내용>
ㅇ 모바일 디바이스 환경에서 영상 기반의 다수 사용자 스켈레톤 추출 기술 V1
- 모바일 디바이스 카메라 입력 영상을 분석하여 사용자의 관절을 추출하는 기술로 카메라 화각 안에 사용자가 1인 이상이 있고 각 사용자가 근접해 있는 환경에서 최대 전신 14개 관절의 2D 좌표를 추출함

<기술이전 범위>
- 모바일 디바이스용 사용자 스켈레톤 추출 추정 프로그램 (실행라이브러리)
- 요구사항정의서: 모바일 디바이스 환경에서의 영상 기반 다수 사용자 스켈레톤 추출 기술
ㅇ 적용분야
- 교육 분야(학교)
: 다수 콘텐츠 학습자 협력 학습 지원 실감 학습 콘텐츠
- 엔터테인먼트 분야(방송, 테마파크, 게임)
: 공간 인식 및 증강현실 기반 인터랙티브 방송 콘텐츠
: 다수 협업 기반 인터랙션 체험형 콘텐츠
- 국방 분야
: 다수 협업 기반 실감 몰입형 가상 훈련 콘텐츠
- 지자체
: 사용자 인터랙션 지원 실감 콘텐츠

ㅇ 기대효과
- 별도의 장비 없이 스마트 디바이스만을 이용해서 사용자 스켈레톤 정보를 추출하고, 인터랙션 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가능
- 콘텐츠에 사용자가 등장하여 사용자의 흥미와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콘텐츠 제작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