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술은 증강현실 기술을 접목하여 사용자가 개인의 범용 디바이스를 통해 HMD와 같은 양안 시점으로 다양한 인터랙션을 체험할 수 있는 모바일용 양안 증강현실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연동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기술은 ‘다중 참여가 가능한 AR공간 생성 및 위치 추정 시스템 V3.0’을 기반으로 모바일기기에 적용하기 위한 연동 기술로, 기술이전 범위로서는 모바일 증강현실 양안 연동 기술과 세부 모듈을 포함한다.
- 기존 증강현실 서비스는 모바일 스마트폰, 태블릿을 이용하여 손에 장비를 들고 콘텐츠를 체험하는 형식의 서비스가 주를 이루고 있음
- 증강현실 콘텐츠를 체험하기 위하여 고가의 VR기기나 추가적인 디바이스가 필요로 하며, HMD의 카메라의 해상도에 따른 증강현실 콘텐츠 퀄리티의 차이 발생
- 추가적인 디바이스가 필요로 하지 않고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증강현실 서비스를 위한 맵생성 및 디바이스 위치 추정 방법이 필요하며, HMD와 같이 착용형 콘텐츠를 위하여 양안의 시점을 시각화 하는 기술이 필요
-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중 하나인 증강현실 기술은 사람과 컴퓨터 상호간의 인터랙션 혁신을 촉발시킬 것으로 관측되며 가트너의 Hype Cycle에서는 VR/AR/MR 기술은 현재 거품 제거기를 지나는 상태이며 인공지능과 접목된 증강 기술은 혁신 태동기를 지나 거품기로 진입 중임을 명시
ㅇ 모바일 디바이스(Android OS) 환경에서 카메라를 이용하여 양안으로 콘텐츠 체험이 가능한 AR 서비스 가능
- 양안 증강현실 서비스를 위한 시각화 기능 지원
- Android OS 13 기반 모바일 디바이스로 퀄컴 스냅드래곤 8 Gen 2 프로세서 및 8GB RAM 이상 지원
<기술이전 내용>
ㅇ 기술명: 모바일 증강현실 양안 연동 기술
- 사용자의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한 증강현실 서비스를 위한 콘텐츠 양안 시각화 기술
. 디바이스의 카메라 영상을 이용하여 증강현실 콘텐츠 양안 시각화 연동
<기술이전 범위>
- 모바일 기반 상황적응형 인터랙션 소프트웨어
- 모바일 증강현실 양안 연동 시스템 기술 요구사항 정의서 v1.0
ㅇ AR 교육, 엔터테인먼트, 게임 분야
- 본 기술을 이용하여 IFA2023 국제전시회에서 다수 참여 원격 몰입 XR 기술 전시
- 고정된 박제나 전시물이 아닌 움직이는 AR 콘텐츠들을 활용하여 실감나는 교육과 엔터테인먼트에 적용이 가능
-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을 이용한 게임 및 어트랙션 서비스들이 실감나는 흥미와 재미 제공을 위한 AR 서비스 분야로 활성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