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술은 XR환경에서 물리적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가상악수 기술로 이후에는 X-Hand (XR environment based virtual handshake system) 기술이라고 정의한다. X-Hand 기술은 가상악수를 실현하기 햅틱 장치와 아바타 기반 시각 피드백을 통해 사용자와 아바타간 역감 및 촉감 피드백을 포함한 가상악수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가상 실재감 제공 기술이다.
ㅇ 본 기술이전의 목적은 XR(eXtended Reality) 환경에서 VR/AR 콘텐츠와의 고수준 물리적인 인터랙션 지원을 위한 것으로서, 사용자는 HMD와 햅틱 장갑을 착용하고, 현실세계에서 보이는 가상 아바타와 실재감있는 악수의 느낌을 재현하는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다.
ㅇ 기존의 텔레프레즌스 시스템은 영상 및 음성을 기반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며, 원격 회의 시스템(예: Zoom 등)에서 주로 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시스템에서는 사용자 간의 물리적 상호작용이 제한되므로, 몰입도 및 실재감 측면에서 한계가 존재한다.
ㅇ 본 기술이전 기술은 XR 햅틱 글러브를 활용하여 원격 사용자 간 가상 악수를 구현하고, 실시간 시선 정보를 기반으로 자연스러운 가상 시선 맞춤을 지원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본 기술은 손 움직임을 추적하고, 실시간 촉각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물리적 상호작용의 현실감을 향상시킨다. 본 기술은 원격XR 환경에서의 소통 몰입도와 정서적 연결성을 증진시키는데 기반이 되는 기술이다.
ㅇ 기술의 특징
- 가상 아바타와 사용자간 시선맞춤 기능
- 가상 아바타와 사용자간 가상악수 기능
ㅇ 기술의 장점
- 햅틱 글러브를 통한 역감 및 촉감 피드백 지원
- 시선 추적과 자세정보를 활용한 아바타 기반 가상 시선 맞춤 지원
- 이를 통해 원격 사용자간에 물리적·시각적 상호작용을 동시에 지원
<기술이전 내용>
ㅇ 기술명 : XR환경에서 물리적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가상악수 기술 V1
- 기술 정의: 가상 아바타와 사용자간 가상 악수 기능을 제공하는 기술로, 사용자는 HMD와 햅틱 장갑(역감/진동 기능 포함된)을 착용하고, HMD에서 보이는 가상 아바타가 악수 제스처를 할 때 햅틱 장갑에서는 엑소스켈레톤 구조를 통해 역감(손가락 굽힘/폄)을 전달하고, 진동 소자를 통해 사용자에게 촉감 피드백을 전달함
<기술이전 범위>
- XR환경 가상악수 제어 소프트웨어
- X-HAND 시스템 요구사항정의서 v1.0
- X-HAND 시스템 상세설계서 v1.0
ㅇ 적용분야
- 교육 분야(학교)
: 다수 콘텐츠 학습자 협력 학습 지원 실감 학습 콘텐츠
- 엔터테인먼트 분야(방송, 테마파크, 게임)
: 공간 인식 및 증강현실 기반 인터랙티브 방송 콘텐츠
: 다수 협업 기반 인터랙션 체험형 콘텐츠
- 국방 분야
: 다수 협업 기반 실감 몰입형 가상 훈련 콘텐츠
- 원격 협업
: 다수 사용자 인터랙션 지원 실감 콘텐츠
ㅇ 기대효과
- 원격 사용자 간 실시간 가상악수를 통해 기존 화상회의 대비 높은 몰입감과 실재감을 제공
- XR 햅틱 글러브를 통한 힘 및 촉각 피드백 제공으로 실제 악수와 유사한 물리적 경험을 구현
- 아바타 기반 시선 교환 기능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의 자연스러움을 강화
- 원격XR 환경에서 사회적 제스처(악수, 인사 등) 지원이 가능해 다양한 원격 협업 및 소셜VR 플랫폼에 적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