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기술이전의 내용
클라우드 기반 HD 미디어 제작 시스템(이하, 제작시스템)이 동작하는 클라우드 제작 플랫폼은 공개 클라우드 플랫폼인 OpenStack Icehouse 버전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림 2-1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그림 2-1은 사설 클라우드를 이용하여 클라우드 제작 플랫폼을 구축한 경우이며, 10대의 컴퓨트 노드를 사용하는 예이다. 컴퓨트 노드의 수는 본 기술의 활용 시나리오에 따라 늘어나거나 줄어들 수 있다. 본 기술의 다른 활용 예로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퍼블릭 클라우드 자원을 이용할 경우 복수의 가상머신에 본 기술의 S/W를 구동시켜 가상 클러스터를 구축할 수 있다. 즉 본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설 클라우드 플랫폼을 직접 구축하거나 또는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클라우드 자원을 확보하여야 한다. 하나의 초저지연 GOP의 시간 길이는 0.2초 이내이며, 컷 편집이 용이 하도록 그림2-3에서와 같이 한 GOP 내의 모든 인터 프레임들은 동일한 인트라 프레임만을 참조하고 있다. 컷편집 용이성의 일 예로 GOP 중간인 b2부터 cut을 수행해야 할 경우를 예를 들어 설명한다. b2가 포함된 GOP보다 앞선 모든 GOP들을 버리고, 현재 GOP의 b1을 버린다. b2가 디코딩 되기 위해서는 I1이 필요하므로 cut된 데이터에서 I1을 그대로 포함한다.
편집 작업은 먼저 일반 PC에서 제작 단말 S/W를 사용하여 인터넷으로 제작 서버S/W에 접속을 한다. 접속이 성공하면 사용자는 단말 GUI를 이용하여,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저장된 편집 미디어를 브라우징 하면서 필요한 구간을 선택을 통해 컷 편집 작업을 수행한다. 컷 편집 작업이 완료되면 편집 결과를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출력한다. 이때 출력은 MPI 기반의 HD 컷 편집기 및 HEVC RExt HD 인코더/디코더를 통해 실시간 2배속이상으로 처리된다. 생성된 MXF 파일은 단말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이때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저장된 HD 편집 대상 원본 미디어를 인터넷을 통해 원격으로 고속으로 편집할 수 있도록 qHD(960x540)프록시 미디어로 변환되어 스트리밍된다. 스트리밍 미디어는 AVC 기반 MP4 포맷으로 구성되며, 제작 단말에서는 이를 디코딩하고 화면에 디스플레이 한다.
더불어 본 시스템은 오픈스택을 기반으로 제작 단말의 요청에 따라 동적으로 HD 미디어 제작 플랫폼 상의 자원에 대한 운용 및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REST (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 타입의 API를 제공하며, 구체적으로 제공 기능은 다음과 같다.
- 계정 인증 기능
- VM 인스턴스 생성/삭제/일시정지/재실행 기능
- 네트워크 자원, 볼륨 스토리지 할당/삭제 기능
- 공용 스토리지 내 오브젝트 및 컨테이너 생성/획득/삭제 기능
나. 기술이전의 범위
■ 클라우드 기반 HD 미디어 제작 시스템 S/W: 소스 코드 및 실행 파일
- MPI 기반 분산/병렬 HEVC RExt HD 인코더/디코더 S/W
? MPI 기반 실시간 2배속 HEVC RExt HD 인코딩/디코딩 기능 제공
- MXF 패키저/디패키저 S/W
? MXF 패키징/디패키징 기능 제공
- 제작 서버 S/W
? 편집 명령 처리 기능 제공
? 동작 환경: . 오픈스택 클라우드(버젼 Icehouse)상의 가상 머신(Win7 64bit). 동작 가상 머신: Window 7 64bit. 개발 언어 및 도구: C/C++, Visual Studio 2010
- 제작 단말 S/W
? 컷편집 기능 제공
? 스트리밍 HD 미디어 재생 기능 제공
? 동작 환경: . Windows 7 이상 (Intel i7 프로세서 권장), FFMPEG 설치 필요
■ 관련 특허의 통상 실시권
■ 관련 기술 문서
■ 클라우드 기반 HD 미디어 제작 시스템 시험 절차 및 결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