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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실감형 3D 도시모델 편집 및 저작 기술

전수책임자
장인성
참여자
기술이전수
0
이전연도
2024
협약과제
- 본 기술이전 대상 기술은 건물, 도로, 도로시설물을 포함하는 입력 공간데이터를 변환, 가공하여 3D 도시모델의 저작 및 객체 편집을 가능하게 하는 3D 도시모델의 편집(editing) 및 저작(authoring) 기술임
- 본 기술은 국가공간정보포털, 공간정보오픈플랫폼(브이월드) 등의 공개된 공간데이터를 입력데이터로 사용하여 3D 도시모델을 저작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또는 기능을 제공함
- 템플릿 기반의 3D 도시객체 모델링 기능에 의하여 사용자가 정의한 템플릿 기반으로 도시모델객체를 생성 및 편집할 수 있으며
- 자율주행차의 운행을 위하여 제작된 정밀도로지도 및 도로GIS망 데이터로부터 차선, 정지선, 횡단보도, 과속방지턱과 같은 도로 요소들과 신호등, 표지판과 같은 도로시설물들을 3차원 모델객체로 생성 및 편집할 수 있음
­ 실감있는 3차원 도시모델 객체 편집 및 저작 기술은 몰입감과 현실감을 제공하는 실감콘텐츠 산업의 수요에 대응하는 실감형 콘텐츠 구축 기술의 핵심으로 여겨지고 있음
­ 기존 구축된 2D 행정데이터 등의 공간데이터는 고품질의 3D 데이터를 요구하는 시스템에 직접 사용하기 어려우므로 기존의 2D 공간정보로부터 3D 도시모델을 생성, 편집하고 저작할 수 있는 기술의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음
­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템플릿을 이용하여 3D 도시모델 객체를 생성 및 저작하고 편집할 수 있는 기술은 스마트시티, 재난재해, 가상훈련 등의 다양한 활용분야에서 필요로 하고 있음
­ 본 기술이전에서는 기존 구축된 행정데이터 등 공간데이터로부터 쉽고 빠르게 고품질의 3D 도시모델 객체를 생성하고 편집하는 기술을 제공하고자 함
­ 원천 2D 또는 3D 공간데이터로부터 텍스처가 포함된 대용량의 3D 도시모델 데이터(건물, 도로, 도로시설물)를 일괄 생성이 가능함
­ 건물통합마스터와 같은 2D 건물 데이터에 템플릿 기반 규칙을 적용하여 객체별 작업 없이 실감있는 3차원 건물 객체를 일괄적으로 빠르게 생성할 수 있음
­ 정밀도로지도 및 도로망GIS와 같은 2D 도로지도 데이터에 템플릿 기반 규칙을 적용하여 객체별 작업 없이 실감있는 3차원 도로 객체를 일괄적으로 빠르게 생성할 수 있음
­ 3D 도시모델 데이터를 3차원으로 화면에 가시화할 수 있으며 확대/축소 등 화면제어와 화면상에서 이동, 회전, 크기 변경, 삭제하는 객체의 일반 편집 기능을 지원함
­ 3D 도시모델의 데이터 처리, 포맷변환, 가져오기(import), 내보내기(export) 등 3D 도시모델 저작 기능을 제공함
­ 건물과 같은 3차원 객체를 선택하여 템플릿 기반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외관과 텍스처를 편집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도시객체의 벡터화 및 외곽 폴리곤의 편집 기능이 포함됨
­ 3차원 도로의 부속 시설물을 배치할 수 있는 직관적 인터페이스와 기능이 포함되며 다양한 3D 공간정보 포맷 변환 기능이 포함됨
가. 기술이전의 내용
­ 건물, 도로, 도로시설물을 포함하는 입력 공간데이터를 변환, 가공하여 3차원 모델객체로 구성된 3D 도시모델 데이터셋을 저작하고 객체를 편집하는 실감형 3D 도시모델 편집(editing) 및 저작(authoring) S/W

A. 기술명 : 실감형 3D 건물 데이터 편집 및 저작 기술
­ 국가공간정보포털, 공간정보오픈플랫폼(브이월드) 등의 공개된 공간데이터를 입력데이터로 사용하여 3D 건물 데이터셋을 일괄 생성하는 기술
­ 3차원 건물 객체를 지형과 함께 화면에 출력하는 3차원 가시화 및 화면제어 기술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능
­ 3차원 가시화 화면상에서 3차원 건물을 이동, 회전, 크기 변경, 삭제하는 3D 객체 일반 편집 기술
­ 3차원 건물의 세부 구성과 텍스처를 편집할 수 있는 템플릿(절차적) 기반 3D 객체 편집 기술

B. 기술명 : 실감형 3D 도로 및 도로시설물 데이터 편집 및 저작 기술
­ 정밀도로지도 및 도로GIS망 데이터로부터 차선, 정지선, 횡단보도, 과속방지턱과 같은 도로 요소들을 3차원 모델객체로 생성하고 신호등, 표지판과 같은 도로시설물들을 3차원 모델객체로 생성하여 도로 위치에 배치하는 기술
­ 3차원 도로와 도로시설물을 지형과 함께 화면에 출력하는 3차원 가시화 및 화면제어 기술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능
­ 3차원 가시화 화면상에서 3차원 도로와 도로시설물을 이동, 회전, 크기 변경, 삭제하는 3D 객체 일반 편집 기술

나. 기술이전의 범위

A. 기술명 : 실감형 3D 건물 데이터 편집 및 저작 기술
­ 실감형 3D 건물 데이터 편집 및 저작 S/W
­ 실감형 3D 도시모델 편집 및 저작 기술 요구사항정의서, 시험절차및결과서 (일부 내용)

B. 기술명 : 실감형 3D 도로 및 도로시설물 데이터 편집 및 저작 기술
­ 실감형 3D 도로 및 도로시설물 데이터 편집 및 저작 S/W
­ 실감형 3D 도시모델 편집 및 저작 기술 요구사항정의서, 시험절차및결과서 (일부 내용)
­ 실감형 3D 도시모델의 저작 및 도시객체 편집 기술은 스마트시티, 재난안전, 가상훈련, 문화관광 등 고품질의 3D 도시모델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함
­ 3D 공간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영하는 정부, 지자체, 유관기관의 정보시스템에서 도시계획, 도시 모델링, 도시 모니터링, 공간분석 등 업무에 3D 도시공간 데이터를 생성하여 활용 가능함
­ 실제와 같은 3D 그래픽 데이터가 필수적인 재난관리, 가상훈련, 자율주행차와 같은 여러 분야의 시뮬레이터에 활용할 수 있음
­ 스마트시티, 디지털트윈, 메타버스와 같은 관련 프로젝트에 도시모델 저작 기술을 활용하여 현실과 같은 3D 도시모델 데이터를 생성하여 사용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