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기술이전 검색
연도 ~ 이전수 키워드

상세정보

고해상도 디지털 홀로그램 생성 및 복원 시뮬레이션 기술

전수책임자
오관정
참여자
김재한, 김진웅, 김태원, 김하얀, 김현의, 남제호, 박민식, 박중기, 오관정, 임용준, 장은영, 추현곤, 홍기훈
기술이전수
1
이전연도
2016
협약과제
16MB2200, 모바일 완전입체 단말 및 콘텐츠 기술 개발, 황치선
16MF1400, 디지털 홀로그래픽 테이블탑형 단말 기술 개발, 김진웅
본 기술이전 대상 기술은 고해상도 디지털 홀로그램 생성 및 복원 시뮬레이션 기술이다.
디지털 홀로그래피 기술은 기존의 아날로그 홀로그램과 달리 전자적인 장치를 기반으로 한 홀로그래피 기술로, 그 성능은 전자적 장치의 성능에 비례한다. 일례로 디지털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의 경우 사용되는 공간광변조기(SLM, spatial light modulator)의 픽셀 피치의 크기에 반비례하여 시야각의 크기가 커지고, 해상도에 비례하여 재현 가능한 홀로그램의 영상 크기가 커진다. 현재 최고 수준의 SLM이 4K급 해상도에 픽셀 피치는 4μm 정도 수준이다. 따라서 보다 큰 해상도의 영상이나 광시야각을 제공하는 홀로그램에 대한 광학적인 실험이 쉽지 않다. 리소그래피를 이용한 홀로그래피 기술 분야의 경우 1μm 정도까지 정밀한 홀로그램 기록이 가능하나, 기록해서 확인해보기 전까지는 결과물을 알 수 없고, 1cm 급 홀로그램에도 10K급 고해상도 홀로그램이 필요하다.
고해상도 디지털 홀로그램 생성 및 복원 기술은 현재 수준의 광학적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로는 재현이 불가능한 고해상도 홀로그램에 대한 생성 및 재현 시뮬레이션을 가능하게 하고, 10K급 이상의 고해상도 홀로그램을 보다 빠르게 생성 및 재현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다.
본 기술의 특징 및 장점은 다음과 같다.
- 고해상도 홀로그램 생성 및 복원 시뮬레이션 기술
- 메모리 사용 최소화
- 사용자 편의를 위한 GUI 기반 시뮬레이터
고해상도 디지털 홀로그램 생성 및 복원 시뮬레이션 기술은 3차원 영상 정보로부터 디지털 홀로그램을 생성하고, 이를 광학적 복원이 아닌 수치적으로 복원할 수 있도록 하는 시물레이션 기술이다.

본 기술에 포함된 주요 기술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고해상도 디지털 홀로그램 생성 기술
- 고해상도 디지털 홀로그램 복원 기술
고해상도 디지털 홀로그램 생성 및 복원 시뮬레이션 기술
- 고해상도 디지털 홀로그램 생성 시뮬레이터
- 고해상도 디지털 홀로그램 복원 시뮬레이터
- 시뮬레이터 사용 설명서
(a) 본 기술은 홀로그래픽 인쇄 및 전시 분야에 시뮬레이터로 활용이 가능하다.
(b) 본 기술은 홀로그래픽 보안 및 인증 분야에 시뮬레이터로 활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