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기술이전 검색
연도 ~ 이전수 키워드

상세정보

타액 추출 기술

전수책임자
류진화
참여자
김대회, 김상협, 김약연, 류진화, 백인복, 유한영, 이봉국
기술이전수
1
이전연도
2020
협약과제
19HU1100, 축산질병 예방 및 통제 관리를 위한 ICT 기반의 지능형 스마트 안전 축사 기술 개발, 김세한
20HU1100, 축산질병 예방 및 통제 관리를 위한 ICT 기반의 지능형 스마트 안전 축사 기술 개발, 김세한
본 기술은 “축산질병 예방 및 통제 관리를 위한 ICT 기반의 지능형 스마트 안전 축사 기술 개발” 개발 사업의 수행결과로 나오는 결과물 중 돼지의 타액 추출 기술에 관한 것이다. 본 기술은 돼지 타액 추출을 위한 2가지 핵심 기술로 “2차 오염 없는 타액 추출기술”, “자동화 기술”을 포함한다.
동물의 타액에는 정신적/육체적 건강상태를 측정하는 지표인 바이오마커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나, 사람과 동물의 의사소통 한계성으로 타액을 수집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다. 현재, 동물 특히 돼지의 타액 수집은 로프법이 범용적으로 수행되어지고 있다. 로프법에 의한 타액 수집은 사람에 의하여 돼지 축사에 면로프를 설치하고, 일정 시간 이후 로프를 수거하여 로프로부터 타액을 채취하는 방법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로프법은 인력과 시간이 투입되어야 하고, 필요에 따라 일시 간헐적으로 수행되어지고 있으며, 또한 타액 채취 과정에서 2차 오염, 불순물 함유 등의 측면에서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반려동물 건강관리 시장에서 타액 기반의 건강관리기술은 대안책으로 부각되고 있으나, 타액 수집기술은 초기 수준에 해당하고 있다. 따라서 간단하고, 자동화된 타액 추출 기술이 절실히 필요하다.
타액 추출기는 돼지의 구강으로부터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2차오염 없이, 자동적으로 타액을 추출하는 특징이 있다. 타액 추출기의 구성은 타액 추출기 구동 제어 모듈, 모션 감지 센서 모듈, 타액 추출 튜브, 타액 수집통으로 되어 있다. 타액 추출은 돼지의 구강 높이에 위치되는 타액 추출 튜브를 사용하여 돼지의 구강으로부터 직접 타액을 채취하게 된다. 채취되는 타액은 타액 채취 튜브와 구동제어 모듈 사이에 위치하는 타액 수집통에 수집되게 된다. 타액 추출 튜브와 구동제어 모듈 사이의 구조는 구동제어 모듈내부에 존재하는 진공 펌프의 흡기구와 타액 수집통이 튜브관으로 연결되어 있고, 또다른 튜브관 (타액 추출 튜브)은 한쪽 끝단이 타액 수집통과 연결되고 나머지 끝단은 돼지의 구강이 접촉되게 된다. 모션 감지센서 모듈은 타액 추출 튜브에 물리적으로 고정되어 타액 추출 튜브의 움직임을 감지한다. 타액 추출기의 구동원리는 돼지의 구강과 타액 추출튜브가 접촉하게 되면, 이에 따라 진공펌프가 자동적으로 작동되어 돼지 구강의 타액을 추출하게 된다. 또한 돼지의 구강과 접촉되는 타액 추출 튜브의 움직임이 10분동안 감지되지 않게 되면, 진공펌프의 작동은 정지되어 자동화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타액 추출 기술
- 타액 추출기 모듈 구성 및 구조
- 타액 추출 기술
- 타액 추출 자동화 기술
- 요구사항 정의서, 시험절차 및 결과서, 설계도
- 돼지 타액 수집기
- 반려동물 타액 수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