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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송이버섯 재배사 통합환경제어기 및 모바일 앱

전수책임자
김재영
참여자
김대식, 김재영, 김진홍, 문애경, 안수용
기술이전수
1
이전연도
2015
협약과제
14MC6400, ICT기반 시설원예 에너지 통합관리 기술 개발 (온실환경 제어 및 에너지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김재영
14ZC2100, 지능형 그린하우스 개발, 문애경
온실 환경제어 기술은 농업 IT 융합의 대표적인 기술로서 온실운영시스템 기술 및 식물의 최적 재배환경을 자동조절 할 수 있는 기술로 구성된다. 재배사 통합환경제어기는 재배사 내부와 외부에 설치된 센서노드의 센서로부터 환경 모니터링 기능을 수행하고 재배사 내부에 설치된 제어노드의 액추에이터를 구동하여 작물의 생장에 적합한 환경이 되도록 조절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모바일 앱은 재배사 통합환경제어기로부터 수신한 재배사 내?외부 환경 정보를 모바일 기기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으며 재배사에 설치된 액추에이터의 동작 및 제어 알고리즘의 인자를 설정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버섯산업의 규모화로 농가 수는 감소하고 있으나 생산량은 증가하는 추세이며 공급량 증가로 인해 수출확대 지원 체계 마련이 시급하고, 생산량 증가와 국내경기침체 등의 영향으로 가격하락 추세가 지속되고 있어 수출확대, 가공품개발 등 가격하락에 대한 대응 전략이 필요하다. 수출버섯의 고품질, 규격화를 이루기 위해 재배사의 최적 환경유지를 위한 데이터 및 생장정보 데이터, 저장고 보관온도 유지를 위해 체계적인 데이터 축적 및 활용을 가능케 하는 안정적 시스템 구축이 시급한 상황이다. 또한 재배사 내 환경 모니터링과 재배 환경의 표준화를 수행하여 고품질 제품의 지속적인 생산을 달성함과 동시에, 영상정보 제공을 통해 외국 바이어와 소비자에게 수출되는 새송이버섯의 생육 환경이 안전하고 위생적임을 인식시킴으로써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
해당 작물에 대한 다양한 재배경험을 종합 분석하여 생육 모델 수립이 가능함
기술명 : 새송이버섯 재배사 통합환경제어기 및 모바일 앱
- 재배사 관제를 위한 재배사 환경 정보 모니터링 기술
- 재배사 자동제어를 위한 재배사 통합환경제어기 기술
- 재배자 경험기반 재배사 통합환경제어 파라미터 설정
- 재배사통합환경제어기와 센서/액츄에이터 사이의 인터페이스 기능 제공
기술명 : 새송이버섯 재배사 통합환경제어기 및 모바일 앱
- 새송이버섯 재배사 통합환경제어기 및 모바일 앱 요구사항정의서
- 새송이버섯 재배사 통합환경제어기 및 모바일 앱 시험계획 및 절차서
- 새송이버섯 재배사 통합환경제어기 및 모바일 앱 시험결과서
- 새송이버섯 재배사 통합환경제어기 및 모바일 앱 소스코드
- 새송이버섯 재배사 통합환경제어기 및 모바일 앱 상세설계서
○ 기술·산업적 기대효과
● 전통산업에 ICT 융합기술 적용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의 창출에 기여함으로써 6차 산업 육성에 이바지
● 축적된 데이터에 기반한 버섯종균(배지)별 차이(온도,습도,pH)에 따른 표준 생산 매뉴얼 제공으로 안정적인 버섯 생산의 기틀 마련
● ICT 기반의 성장관리 기술, 원격관리 기술, 실시간 성장 DB 업데이트 기술 개발 및 관련 기술 표준화를 통한 ICT가 접목된 재배사 시설물 대량 보급 및 비용 절감

○ 경제적 기대효과
● 수출되는 제품이 생육되는 안전하고 위생적인 환경을 바이어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바이어 신뢰도 확보를 통한 수출 증가 및 농가 소득 향상
● 버섯재배 농업의 생산 및 유통 활성화와 버섯의 부가가치 창출
● 관리자의 부재 시에도 원격 제어를 통해 버섯의 품질 저하 등의 농가손실 발생 억제

○ 사회적 기대효과
● 육체노동 경감, 농촌 환경 및 산업구조 개선으로 농업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경제소득을 향상시킴으로써 인구 집중화 및 농촌 고령화를 완화시킴
● IT 기반의 온실 내부 환경조절기능을 적용하여 작물성장의 최적인 환경 제공, 병충해 발생 방지 및 환경재해 영향을 제거함으로써 고품질 청정 농산품 수요증대에 부응
● 외부 농산물 유통기관과 성장 관리 시스템 연계를 통한 농산물 출하량에 따른 농산물 성장관리 및 농산물 가격 안정화
● 버섯의 생육 환경을 대중에 노출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관심 유발 및 소비자 저변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