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기술이전 검색
연도 ~ 이전수 키워드

상세정보

3D GIS기반 전파분석 시뮬레이션 기술

전수책임자
박지상
참여자
곽동용, 박지상, 송유승
기술이전수
1
이전연도
2012
협약과제
08MC3200, 3차원 GIS기반 전파분석 고도화 기술 개발, 박지상
09MC2400, 3차원 GIS기반 전파분석 고도화 기술 개발, 박지상
본 기술은 고정밀 3D 공간정보를 활용하여 레이튜브 방식에 기반하여 다양한 전파환경에 대해 정확한 전파전파 결과를 빠르게 분석해 낼 수 있는 3D GIS기반 전파분석 시뮬레이션 기술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레이트레이싱기반의 전파분석 기술은 전파환경에 대해 상대적으로 정확한 분석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반면, 수없이 많은 잠재적 전파경로 추적을 위한 경로검색 및 계산을 위해 많은 프로세싱 시간을 필요로 하게 된다. 이에 본 기술에서는 3D 지형 및 3D 건물 데이터로부터 산출될 수 있는 잠재적인 전파경로 정보에 대해 효율적인 저장 및 검색을 수행하고, 전파분석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전파경로 계산을 위해 쿼드트리와 BSP트리와 같은 공간색인 기술을 활용하였다. 전파분석 결과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 3D 컬링방식을 도입하여 3D 공간상에서 전파전파의 전계강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유효 반사면만을 추출하여 전파분석에 활용할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방송통신 서비스들이 점점 더 많이 제공됨으로써 주파수에 대한 효율적인 활용이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반면, 각 주파수별 활용이 효율성이 있는지, 필요한 장소에 필요한 만큼의 방송통신 시설이 설치되어 있는지, 또한 과다한 방송통신 시설의 설치로 인해 인체에 미치는 전파의 영향이 과다해지지 않았는지에 대한 다양한 전파환경 분석에 대한 기술개발은 기술수요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급격한 도시개발 및 국토개발은 전파환경을 점점 더 복잡다양화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빠른 시간내에 정확한 전파분석 결과의 도출을 통해 국가의 주요한 무형자원인 주파수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근간으로써 고정밀 3D공간정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전파분석 시뮬레이터는 필수불가결한 수단이 될 것이라고 판단된다. 이에 본 기술이전을 통해 제공되는 3D GIS기반 전파분석 시뮬레이터는 대용량 고정밀 3D 공간정보 데이터에 기반하여 다양한 전파환경에 대하여 정확한 전파분석 결과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기술이라고 판단되며, 기술이전을 통한 상용제품을 개발을 통해 주파수 자원 관리를 위한 도구로써 활용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 기술명 : 3D GIS기반 전파분석 시뮬레이션 기술

- 유효 전파경로 선정을 위한 레이튜브트리 검색 고속화 기술

- 3D 지형/건물 정보기반 전파전파 예측 핵심 알고리즘

- 다중경로파에 의한 지연 확산 분석 기술

- 3D GIS기반 전파전파 예측 시뮬레이터 기술

- 전파분석 결과의 실감 3D 가시화 기술

이동통신망 분석, 방송망 분석, 실내측위 환경 분석, WiBro망 분석, 군지휘통신체계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