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신호 전처리 기반 감성인식(음성의 내용과 문맥을 배제하고 오로지 음성 신호정보(높이, 세기 등)만을 활용한 감성인식) 기술개발을 위한 모델 학습데이터
- 사용자 반응형 환경·상황·감성 인지 기술을 개발하고 도메인에 적용함으로써, 교감형 상황인지 기술 분야 핵심기술 확보 및 국내외 기술선점 필요
- 감성인식 기술은 비언어 기반(음성, 표정, 행동)의 대화를 통해 심리를 파악하는데 유용한 기술로 국제적으로 더딘 상황으로 미개발 분야에 속함
- 감성인식 기술은 텍스트 기반, 표정기반, 음성신호기반의 세가지 종류로 분류가능하며, 이 중 하나의 모달리티만을 사용할 경우 정확성에 한계가 명확함
- 이 중 음성신호기반 감성인식분야는 표정 정보를 활용하지 못하는 환경에서의 활용도가 높고 멀티모달리티에서도 타 모달리티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중요한 정보로 활용되고 있으나, 다른 모달리티에 비하여 학습데이터 수가 적어 데이터의 중요성과 효용성이 더욱 높음
- 고도화된 감성기술을 응용한 개성 있는 가상의 인공지능 휴먼 에이전트 개발을 통해 인공지능 관련 분야의 신시장 선점 및 확산 기대
- 동양인, 특히 한국인 음성을 대상으로 구축되어 한국인의 음성 감성을 기존대비 정확하게 분석 가능
. 120명 이상의 중급이상 전문 성우를 선정하여 음성데이터 구축
. 3가지 분류(화난, 슬픔, 기쁨)로 감성을 표현한 발화 데이터를 10단계에 걸쳐 발화의 감성 강도를 태깅하여 세분화 함
- 음성신호기반 감성인식(음성의 내용과 문맥을 배제하고 오로지 음성 신호정보(높이, 세기 등)만을 활용한 감성인식) 기술개발을 위한 음성전처리 감성인식 모델 학습데이터
- 음성신호 전처리 기반 감성인식 모델 학습데이터
- 감정 인식, 의도 파악 등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교육, 의료, 공공복지, 산업분야에서 몰입감과 실재감을 높일 수 있는 감성 반응형 응용 서비스 기술로 활용 가능
. (사회복지) 사회적 소외계층, 청소년 상담 등 정서적 상담이 필요한 지원서비스
. (국방분야) 내무병사, 재향군인 등 군종사자의 불안도, 심리변화 추적 등 감성인지 서비스
. (산업지원) 고객분석, 면접자 신뢰도 평가 등 감성분석을 이용한 다양한 CS지원
. (교육분야) 학습자의 반응분석을 통한 상호작용이 가능한 지능형 교육에이전트
. (의료분야) 환자의 기분상태 모니터링, 우울증, 치매진단 등 인공지능 디지털헬스케어
- 영상 인식과 함께 활용되어 개인화 기반의 대화 감정, 표정 인식, 의도 파악 등의 기술 개발을 통해 몰입감과 실재감을 높일 수 있는 감성 반응형 응용시장 산업경쟁력 확보
- 인공지능 비서,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제품에 도입해서 경제적 효과 유발
- 인간 감성 탐지 서비스의 요소로 포함되어 다양한 대인 기반 서비스 창출
- 실감 콘텐츠 친구, 상담 서비스, 교육 등 실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다양한 서비스 제공으로 실감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 증대 및 삶의 질 향상 추구
- 실생활 수준의 현장감, 공간감, 사실감 제공으로 몰입도, 효율성, 인지도 증대를 통한 전문가 서비스, 자율 주행, 범죄 및 사고 예방 서비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