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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 메쉬 기반 프로젝션 영상 자동 기하보정 및 렌더링 기술

전수책임자
김기홍
참여자
김기홍, 김대환, 김종성, 김진호, 김항기, 김혜미, 김홍기, 박수란, 이기석, 이길행, 최진성, 한동원
기술이전수
1
이전연도
2016
협약과제
14MS8400, 원격 사용자 동시 참여 및 경험이 가능한 인스턴트 3D 객체 기반 몰입형 Join&Joy 콘텐츠 기술 개발, 김기홍
15MS8400, 원격 사용자 동시 참여 및 경험이 가능한 인스턴트 3D 객체 기반 몰입형 Join&Joy 콘텐츠 기술 개발, 김기홍
본 기술은 프로젝션하려는 대상체에 대한 참조 메쉬정보와, 실시간 깊이 정보를 매칭하여 대상체를 인식하고 인식된 대상체 표면의 굴곡에 맞게 프로젝션 영상 콘텐츠를 왜곡 보정하여 투사하는 기술임
- 멀티 프로젝터들에서 출력되는 영상을 조합하여 비평면 상에 프로젝션할 때 필요한 영상 기하보정 시 과도한 시간 및 비용이 지출됨
- 본 기술은 참조 메쉬를 기반으로 동적으로 이동하는 비평면 객체 표면 상의 프로젝션 영상의 가시화 및 다수의 프로젝터의 위치,방향 및 스크린 기하 인식 기반 자동 영상 보정을 위한 핵심 기반 기술을 제공함
- 연구개발 결과물로서 산출된 “참조메쉬 기반 프로젝션 영상 자동기하보정 및 렌더링 기술”을 인터랙티브 프로젝션 콘텐츠를 활용하는 콘텐츠 제작 업체 등에 이전하여, 실용화 기술을 보급하고 비평면 표면에 다수의 프로젝터 조합을 통한 고화질 대화면 영상을 가시화하는 자동 영상 보정이 가능한 인터랙티브 콘텐츠 및 시스템 제어 기술의 보급에 목적을 둠
- 수작업 중심의 기존 멀티 프로젝션 기하 보정을 자동화하여 셋업 비용 감소
- Grid 방식의 수작업 프로젝션 기하보정을 외부 센서 인식을 통해 자동화
- 프로젝션 영상 조정 SW의 상용 저작도구 플러그인 방식 지원으로 손쉬운 콘텐츠 적용 가능
- 기하변형 디스플레이 표면 인식을 통한 직관적 비정형 객체 프로젝션 영상 조정 가능
- 프로젝터 혹은 대상 표면이 움직이거나 변형되더라도 영상 조정을 통한 왜곡의 실시간 보정 가능
o 기술명 : 참조메쉬 기반 프로젝션 영상 자동기하보정 및 렌더링 기술
- 네트웍 기반 다중 프로젝터-카메라 속성 제어 기술
- 다중 프로젝터-카메라를 통한 투사 환경 인식 기술
- 다중 프로젝터 중첩 영역 인식을 통한 Edge-Blending 처리 기술
- 참조 메쉬 기반 실시간 동적 물체 자세 인식 기술
- 참조 메쉬를 이용한 프로젝션 콘텐츠 영상 제어 기술
o 세부기술명: 네트웍 기반 다중 프로젝터-카메라 속성 제어 기술
- 네트워크 기반 다중 프로젝터-카메라 시스템 및 초기값 처리 기술
- 네트워크 기반 프로젝터-카메라 Intrinsic/Extrinsic 값 세부 조정 기술
- 네트웍 기반 다중 프로젝터-카메라 속성 제어 코드

o 세부기술명: 다중 프로젝터-카메라를 통한 투사 환경 인식 기술
- 패턴 영상 투사 기반 다중 프로젝터-카메라를 통한 외부 환경 인식 기술
- 프로젝터-카메라를 통해 인식한 외부환경의 내부 데이터 모델링 기술
- 다중 프로젝터-카메라를 통한 투사 환경 인식 코드

o 세부기술명: 다중 프로젝터 중첩 영역 인식을 통한 Edge-Blending 처리 기술
- 다중 프로젝터 중첩 영역 인식 기술
- 중첩 영역 분석을 통한 Edge-Blending 처리 기술
- 다중 프로젝터 중첩 영역 인식을 통한 Edge-Blending 처리 코드

o 세부기술명: 참조 메쉬 기반 실시간 동적 물체 자세 인식 기술
- 센서 데이터 기반 배경 데이터 및 전경 메쉬 분리 기술
- 참조 메쉬 검출 및 자세 인식 기술
- 참조 메쉬 기반 실시간 동적 물체 자세 실시간 렌더링 코드

o 세부기술명: 참조 메쉬를 이용한 프로젝션 콘텐츠 영상 제어 기술
- 참조 메쉬 모델링 및 전처리 기술
- 실시간 자세에 따른 콘텐츠 영상 제어 기술
- 참조 메쉬 기반 실시간 동적 물체 자세 Unity Plugin 기술
- 국방, 경찰, 소방 및 안전 체험 시뮬레이터 분야에 있어 실제 현장에 존재하는 듯한 체험 효과를 제시하여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활용 가능
- 테마파크 분야에 있어 체험 효과를 극대화하고 몰입감 증대를 위한 대규모 스크린과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신세계 체험을 제공하는데 활용 가능
- 전시 및 홍보 분야에 있어 다수의 사용자들에게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대형 디스플레이 환경을 구현하고 사용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이벤트를 제공하기 위한 디지털 사이니지나 미디어파사드로 활용 가능
- 영화 및 공연 분야에 있어 몰입감 증대를 위해 스크린을 확장하고 공연장의 배경을 동적으로 변화시켜 새로운 형태의 공연에 활용 가능
- 교육 분야에 있어서는 학습자가 프로젝션 공간 내에 객체들을 통해 다양한 스토리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 효과를 증가시키는 데 활용 가능
- 게임 등을 위한 홈엔터테인먼트 분야에 있어서는 프로젝션된 공간을 배경으로 사용자가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새로운 즐거움을 제시하는데 활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