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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적 도전 스포츠용 객체 플랫폼 기술

전수책임자
김명규
참여자
김명규, 김예진, 김우석, 김종성, 백성민, 서상우, 이길행, 정일권, 한동원, 홍성진
기술이전수
1
이전연도
2016
협약과제
15CS2500, 청소년용 실감 체험형 스포츠 통합플랫폼 기술 개발, 김명규
- 본 기술은 표적 도전 스포츠(야구, 축구, 골프 등) 시뮬레이터 제작 기술에 관한 것임
- 본 기술은 표적 도전 스포츠를 위해 타격된 객체에 대한 카메라 촬영 기반 객체 모션 분석과 사실적 객체 모션/자세 시뮬레이션 기술임
- 본 기술은 표적 도전 스포츠 중에 있는 객체에 대한 모션 분석을 위하여 카메라로 모션 영상을 촬영하여 이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사실적으로 모션/자세를 시뮬레이션 하는 기술임
- 최근 스포츠 시뮬레이터 산업에서는 단순 체험이 아닌 실제와 같은 실전과 같은 훈련을 제공할 수 있는 첨단 ICT 기반의 정밀 시뮬레이터를 요구하고 있음
- 객체 모션을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한 방법으로 영상 인식 기술 개발이 주요 이슈로 대두되고 있으며, 경쟁 기술로는 3Trak(미국), 스포츠 코칭 시스템(영국) 등이 있음
- 사실적인 표적 도전 시뮬레이터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궤적을 생성하는 기술이 필요하며, 기존 게임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물리 엔진으로 PhysX(엔비디아, 미국)가 있음
- 본 물리 시뮬레이션 기술은 공기 역학 및 회전 마찰력을 적용하여 표적 도전 스포츠에 적합한 객체의 비행/충돌 시뮬레이션을 제공하고 있음
- 본 모션 인식 기술은 저가의 카메라에서 획득된 스테레오 영상으로부터 고속 전처리, 정확한 특징 추출 및 3차원 물리 정보 계산이 가능하고, 다양한 종류의 동적 객체에 대한 실시간 모션 분석 및 사실적인 시뮬레이션이 가능함
- 본 기술의 장점은 객체 인식 및 시뮬레이션 기술을 연동하여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기존과 다른 실감형 표적 도전 스포츠 시뮬레이터 제작이 가능한 기술임
- 표적 도전 스포츠 시뮬레이터를 위한 기술A(객체 모션 인식 기술) 및 기술B(객체 모션 시뮬레이션 기술)로, 연동된 A와 B를 모두 기술 이전이 원칙
- 전체 이전이 원칙이며 A, B 별도 이전은 특별한 예외 사유가 있어 협의된 경우만 가능
A. 기술명 : 객체 모션 인식 기술
B. 기술명 : 객체 모션 시뮬레이션 기술
프로그램 코드 및 사용 설명서
A. 표적 도전 객체 모션 인식 SW, 사용 설명서
B. 표적 도전 객체 모션/자세 시뮬레이션 SW, 함수 설명서
- 본 이전 기술은 사실적인 모션 효과가 필수적인 표적 도전 스포츠(예: 야구, 축구, 골프, 볼링 등)에 적용할 수 있음
- 가격 및 콘텐츠 경쟁력 향상으로 인해 기존 시장을 대체하거나 축구 및 야구 등 신시장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