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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입 체험용 정밀 손가락 모션 인식 기술

전수책임자
김기홍
참여자
김기홍, 김대환, 김용선, 김용완, 김종성, 김진호, 김항기, 김혜미, 이길행, 전우진, 조동식
기술이전수
2
이전연도
2015
협약과제
13VT1200, 실감 체험 공간 확장형 Live 4D 콘텐츠 플랫폼 기술 개발, 김기홍
14MS1600, 실감 체험 공간 확장형 Live 4D 콘텐츠 플랫폼 기술 개발, 김기홍
몰입 모션 체감형 플랫폼 환경에서 3차원 영상으로부터 사용자의 손동작을 정밀하게 인식함으로써, 가상의 다양한 객체들과 자연스럽게 교감할수 있는 실감 인터랙션 기술임
- 개인 몰입 착용형 기기와 모션 체험 플랫폼의 발전으로 두 기술이 융합된 형태인 몰입 체험형 콘텐츠 및 관련 기술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현재 개인 몰입형 또는 모션 체험 플랫폼의 개별 콘텐츠들은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지만, 융합된 형태의 콘텐츠와 가상현실 객체들과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기술들은 부족한 실정임
- 몰입 체험 환경 또는 몰입 체험형 플랫폼 환경에서 몰입 콘텐츠와 체험형 플랫폼과의 연동 기술, 정밀 모션 인식 기반의 가상 객체와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할 것임. 또한 모바일 환경에서도 체험이 가능한 저사양 기반의 몰입 체험 기술도 제공함
- 연구 개발 결과물로서 산출된 “모션 체감 연동형 정밀 제스쳐 인터랙션 기술”을 가상 체험 기술 보유 또는 콘텐츠 제작 업체에 이전하여, 실용화 기술을 보급하고 새로운 형태의 몰입 체험형 가상 체험 기술의 보급에 목적을 둠
- 개인 몰입형 기기를 착용하여 360도 입체 영상을 표현함으로써 몰입감을 제공하고, 차량 탑승형 모션 플랫폼의 움직임(물리적 2축, 체감효과 3축)을 입체 영상에 동기화함으로써 실재감 있는 체감이 가능함
- 몰입 모션 체감형 플랫폼 환경에서 가상 객체와의 상호작용을 위한 정밀 손 제스처 인식이 가능하고, 새로운 콘텐츠에 적합하게 손 제스처 동작들을 생성할 수도 있음
- 사용자의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가상현실 세계에서의 사용자 양손 움직임 추적 반영 및 가시화가 가능함
- 저사양 개인 이동형 몰입 기기에서도 몰입 체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모바일 기반 몰입 체험 및 손 제스처 인식 기술 제공 가능함
- 단순 몰입 체험용과 차량 탑승형 몰입 체험용 2가지 형태의 기술 테스트 콘텐츠를 선택 제공 가능함
- 콘텐츠 제작 상용툴의 플러그인 형태로 제공이 가능함
기술명 : 몰입 체험용 정밀 손가락 모션 인식 기술
A. 사용자 모션 플랫폼 연동 기반 사용자 행동 인식 기술
B. 사용자 정의형 손 동작 학습 및 인식 기술
A. 세부기술명: 모션 플랫폼 연동 기반 사용자 행동 인식 기술
- 개인 착용형 가시화 장치와 차량 탑승형 모션 플랫폼 연동 기술
· 개인 착용형 360도 입체 영상 표현 기술
· 입체 영상과 차량형 모션 플랫폼 움직임 동기화 기술
- 사용자 양손/손가락 행동 검출 및 추적 기술
· 모양 및 방향 무관 손 검출 및 추적 기술
· 다수 사용자 동시 손 검출 및 추적 기술
- 정밀 모션 기반 사용자 손 동작 인식 기술
· 정규화된 손 동작 특징 추출 기술 (손 궤적, 방향, 속도, 관절 각도)
· 학습 기반 사용자 손 동작 인식 기술 (최대 7가지)
- 사용자 양손 움직임 추적 반영 가시화 기술
· 사용자 손 스켈레톤 연동 가상 손 가시화 기술
- 동작/모션 플랫폼 기반 기술 테스트용 콘텐츠 2종 제공
· 단순 몰입 체험 환경 기반 기술 테스트용 콘텐츠
· 차량 탑승형 모션 플랫폼 연동 환경 기반 기술 테스트용 콘텐츠

B. 세부기술명: 사용자 정의형 손 동작 학습 및 인식 기술
- 일반 사용자 손 정의형 유저 인터페이스
- 사용자 유저 인터페이스 입력 기반 실시간 손 동작 학습 및 인식 기술
- 국내외 여행지를 대상으로 한 가상 여행 체험 서비스 제공 가능함
- 양방향 4D 라이더를 이용한 4D 체험관, 실내 테마파크에서 이용 가능함
- 몰입형 가상 체험을 통한 스마트 교육 콘텐츠 이용 가능함
- 현재 국내/외 몰입 체험 환경에서 모션 기반의 가상 콘텐츠 상호작용 기술을 상용화 사례가 많지 않아, 추후 개발된 기술의 상용화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몰입 모션 체감형 가상 체험 시스템을 제작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