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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디지털 건축 문화재 체험 콘텐츠 기술 (X-Top v.1.0)

전수책임자
이지형
참여자
강경규, 권순영, 김재우, 김진서, 박창준, 유동완, 유주연, 이만희, 이송우, 이지형, 장인수
기술이전수
1
이전연도
2015
협약과제
14CS1600, 전통 건조물 문화재의 체험학습을 위한 디지털 문화재 저작 및 인터랙티브 복구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이지형
X-Top v.1.0
- 디지털 건축물 문화재의 조립 체험 및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체험 콘텐츠 기술
- 현실과 가상에서 석가탑과 같은 전통 건축 문화재를 부재별로 직접 조립해 보고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기술
- 문화재는 역사의 상징이며, 그 자체로 하나의 상품임
- IT 기술의 발달로 문화재에 관한 관심은 디지털 문화재로 연결되었고, 3차원 디지털 문화재에 관한 관심이 증대됨
- 특히 3차원 기술을 이용하여 제작된 디지털 건축 문화재의 수요가 급증하여 디지털 헤리티지 및 관광산업 등에서 각광받기 시작함
- 이를 위한 기존의 접근 방식은, 3차원 스캐너나 3차원 그래픽스 기술을 이용하여 외형(겉모습) 위주로 디지털 문화재를 제작하는 방식이 주로 사용되고 있음
- 이러한 기존의 방식은 소형의 문화재의 디지털화 방식을 건축 문화재에 단순 적용한 것으로, 건축물 자체가 가진 특성이 반영되지 못하기 때문에 디지털 문화재로서의 활용에 제한요소로 작용함
- 건축정보화 모델링(BIM) 기술의 등장으로 부재 단위의 건축물 관리가 가능해졌으며, 이를 콘텐츠기술로 확장할 경우 건축 문화재에 관한 전문 정보를 입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에듀테인먼트 분야에서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됨
- 사용자가 부재별로 미니어처 디지ㅌㄹ 건축 문화재를 직접 조립 가능
- 현실체험 (미니어처 조립)과 가상체험 (조립결과 추적)을 동시 제공
- 사용자 조립결과를 입력으로 시뮬레이션 피드백
- 현실/가상이 연결된 체험을 통해 문화재에 관한 바른 이해 증대
디지털 건축 문화재 체험 콘텐츠 기술 X-Top은 2가지 기술로 이루어져 있다.

A. X-Top 체험 콘텐츠 기술
- 건축 문화재 시뮬레이션이 적용된 체험 콘텐츠 기술
- 미니어처 부재 인식을 위한 영상기반 다중 마커 추적 기술
- 인터랙티브 체험을 위한 사용자 UI

B. X-Top 전시 시스템 기술
- 전시 시스템 구축 및 H/W 인터페이스
A. X-Top 체험 콘텐츠 기술
- X-Top 체험 콘텐츠 S/W 소스코드
- X-Top 체험 콘텐츠 S/W 바이너리 실행파일 및 데이터
- 기술문서 및 특허실시권

B. X-Top 전시 시스템 기술
- 전시 시스템 구축
- H/W 시스템 인터페이스
- 전시 구조물 설계도면

☞ A와 B로 나누어 기술이전을 받는 경우 A 기술은 필수적으로 기술이전 되어야 함
(B기술의 경우 A기술을 이전한 기업에 한해 선택적으로 기술이전이 가능함)
☞ A 기술의 경우 바이너리 실행파일(데이터포함)만 기술이전이 가능함
(실행파일만 이전한 기업은 전체(소스코드 포함)의 이전희망시 차액만으로 기술이전이 가능함)
- 디지털 헤리티지 : 문화재 현장에서 공사진행 관련 의사소통 지원
- 건축 : 건축물의 조립 체험 콘텐츠
- 교육 : 한옥학교, 건축학과 등에서 석조 건축물의 인터랙티브 교육 자료
- 전시 : 관광지/박물관/과학관의 전시물
- 콘텐츠 제작 : 영화, 게임 등 전통 건축물이 등장하는 콘텐츠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