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KOREAN
기술이전 검색
Year ~ Transaction Count Keyword

Detail

Experience content technology for digital architectural heritage (X-Top v.1.0)

Manager
Lee Ji Hyung
Participants
Kang Kyung Kyu, Kwon Soon Young, Kim Jae Woo, Kim Jin Seo, Park Chang Joon, Ryoo Dong Wan, You Juyeon, Lee Man Hee, Lee Song Woo, Lee Ji Hyung, Jang In-Su
Transaction Count
1
Year
2015
Project Code
14CS1600, Development of Authoring and Interactive restoration simulation technology for Experiential learning on Korean traditional digital heritage, Lee Ji Hyung
X-Top v.1.0
- 디지털 건축물 문화재의 조립 체험 및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체험 콘텐츠 기술
- 현실과 가상에서 석가탑과 같은 전통 건축 문화재를 부재별로 직접 조립해 보고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기술
- 문화재는 역사의 상징이며, 그 자체로 하나의 상품임
- IT 기술의 발달로 문화재에 관한 관심은 디지털 문화재로 연결되었고, 3차원 디지털 문화재에 관한 관심이 증대됨
- 특히 3차원 기술을 이용하여 제작된 디지털 건축 문화재의 수요가 급증하여 디지털 헤리티지 및 관광산업 등에서 각광받기 시작함
- 이를 위한 기존의 접근 방식은, 3차원 스캐너나 3차원 그래픽스 기술을 이용하여 외형(겉모습) 위주로 디지털 문화재를 제작하는 방식이 주로 사용되고 있음
- 이러한 기존의 방식은 소형의 문화재의 디지털화 방식을 건축 문화재에 단순 적용한 것으로, 건축물 자체가 가진 특성이 반영되지 못하기 때문에 디지털 문화재로서의 활용에 제한요소로 작용함
- 건축정보화 모델링(BIM) 기술의 등장으로 부재 단위의 건축물 관리가 가능해졌으며, 이를 콘텐츠기술로 확장할 경우 건축 문화재에 관한 전문 정보를 입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에듀테인먼트 분야에서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됨
- 사용자가 부재별로 미니어처 디지ㅌㄹ 건축 문화재를 직접 조립 가능
- 현실체험 (미니어처 조립)과 가상체험 (조립결과 추적)을 동시 제공
- 사용자 조립결과를 입력으로 시뮬레이션 피드백
- 현실/가상이 연결된 체험을 통해 문화재에 관한 바른 이해 증대
디지털 건축 문화재 체험 콘텐츠 기술 X-Top은 2가지 기술로 이루어져 있다.

A. X-Top 체험 콘텐츠 기술
- 건축 문화재 시뮬레이션이 적용된 체험 콘텐츠 기술
- 미니어처 부재 인식을 위한 영상기반 다중 마커 추적 기술
- 인터랙티브 체험을 위한 사용자 UI

B. X-Top 전시 시스템 기술
- 전시 시스템 구축 및 H/W 인터페이스
A. X-Top 체험 콘텐츠 기술
- X-Top 체험 콘텐츠 S/W 소스코드
- X-Top 체험 콘텐츠 S/W 바이너리 실행파일 및 데이터
- 기술문서 및 특허실시권

B. X-Top 전시 시스템 기술
- 전시 시스템 구축
- H/W 시스템 인터페이스
- 전시 구조물 설계도면

☞ A와 B로 나누어 기술이전을 받는 경우 A 기술은 필수적으로 기술이전 되어야 함
(B기술의 경우 A기술을 이전한 기업에 한해 선택적으로 기술이전이 가능함)
☞ A 기술의 경우 바이너리 실행파일(데이터포함)만 기술이전이 가능함
(실행파일만 이전한 기업은 전체(소스코드 포함)의 이전희망시 차액만으로 기술이전이 가능함)
- 디지털 헤리티지 : 문화재 현장에서 공사진행 관련 의사소통 지원
- 건축 : 건축물의 조립 체험 콘텐츠
- 교육 : 한옥학교, 건축학과 등에서 석조 건축물의 인터랙티브 교육 자료
- 전시 : 관광지/박물관/과학관의 전시물
- 콘텐츠 제작 : 영화, 게임 등 전통 건축물이 등장하는 콘텐츠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