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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tail

An experience content technology for digital architectural heritage (hBlock)

Manager
Kim Jae Woo
Participants
Kang Kyung Kyu, Kim Jae Woo, Park Chang Joon, Ryoo Dong Wan, Lee Man Hee, Lee Ji Hyung
Transaction Count
1
Year
2017
Project Code
14CS1600, Development of Authoring and Interactive restoration simulation technology for Experiential learning on Korean traditional digital heritage, Lee Ji Hyung
전통 건축 문화재를 기본 단위 블록들을 이용하여 직접 조립해 보고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기술
- 문화재는 역사의 상징이며, 그 자체로 하나의 상품임
- IT 기술의 발달로 문화재에 관한 관심은 디지털 문화재로 연결되었고, 3차원 디지털 문화재에 관한 관심이 증대됨
- 특히 3차원 기술을 이용하여 제작된 디지털 건축 문화재의 수요가 급증하여 디지털 헤리티지 및 관광산업 등에서 각광받기 시작함
- 이를 위한 기존의 접근 방식은, 3차원 스캐너나 3차원 그래픽스 기술을 이용하여 외형(겉모습) 위주로 디지털 문화재를 제작하는 방식이 주로 사용되고 있음
- 이러한 기존의 방식은 소형의 문화재의 디지털화 방식을 건축 문화재에 단순 적용한 것으로, 건축물 자체가 가진 특성이 반영되지 못하기 때문에 디지털 문화재로서의 활용에 제한요소로 작용함
- 건축정보화 모델링(BIM) 기술의 등장으로 부재 단위의 건축물 관리가 가능해졌으며, 이를 콘텐츠기술로 확장할 경우 건축 문화재에 관한 전문 정보를 입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에듀테인먼트 분야에서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됨
- 사용자가 기본 단위 블록들을 이용하여 디지털 건축 문화재를 직접 조립 가능
- 가상 공간에 존재하는 디지털 건축 문화재 조립의 현실체험을 제공
- 현실/가상이 연결된 체험을 통해 문화재에 관한 바른 이해 증대
디지털 건축 문화재 체험 콘텐츠 기술 hBlock은 2가지 기술로 이루어져 있다.

A. hBlock 조립 구조물 생성 기술
- 3차원 건축 문화재 메쉬 모델 복셀화 기술
- 조립 구조물 안정성 및 연결성 분석 기술
- 조립 구조물 생성을 위한 2차원 레이아웃 최적화 기술

B. 체험형 hBlock 인터랙션 기술
- 조립 구조물 생성을 위한 구조물 명세 설정 인터페이스
- 사용자 인터랙션 기반 조립 구조물 가시화 기술
- 조립 구조물 조립 과정 표현 기술
A. hBlock 조립 구조물 생성 기술
- hBlock 체험 콘텐츠 S/W 소스코드 및 바이너리 실행파일
- 기술문서 및 특허실시권

B. 체험형 hBlock 인터랙션 기술
- hBlock 인터랙션 S/W 소스코드 및 바이너리 실행파일
- 기술문서
- 디지털 헤리티지 : 건축 문화재 외형 래피드 프로토타이핑(rapid prototyping) 기능 제공
- 건축 : 건축물의 조립 체험 콘텐츠
- 교육 : 원하는 형태의 구조물의 조립 체험학습을 통한 창의 교육 자료
- 전시 : 관광지/박물관/과학관의 전시물
- 콘텐츠 제작 : 레고형 콘텐츠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