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기술은 상지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디지털 휴먼의 인터랙션 평가에 관한 것임
■ 상지 웨어러블 장치는 인간의 신체적 움직임을 보조하거나 강화하는 장치로, 재활 치료, 일상생활, 산업 현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 기존의 상지웨어러블 장치는 주로 사용자 경험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에 의존했으며, 이는 객관성과 통일된 평가 기준이 부족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음
■ 본 소프트웨어는 디지털 휴먼과 상지웨어러블 디바이스간의 인터랙션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지원함
■ 본 소프트웨어는 디지털 휴먼으로부터 수집된 전처리 데이터를 입력으로 활용하며 디지털 휴먼와 웨어러블 장치의 인터랙션에 대한 정량 평가를 수치화하고 그래프 형태로 보여줌
■ 본 소프트웨어 v2.0 에서는 디지털 휴먼의 휴먼토크와 전체 모터 상태의 패턴을 고도화한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음
■ 본 기술은 웨어러블 디바이스 발전과 실제 적용을 촉진하는 데 기여하며, 재활 치료와 산업 현장에서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한 평가 프레임워크를 제공할 수 있음
1) 기술이전의 목적
■ 다양한 인체(노약자/장애인/일반인)의 능력을 증강시키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주관적인 검증한계를 극복하고 이를 수치화하여 평가용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에 활용하기 위해 추진함
■ 웨어러블 로봇은 인간의 신체에 밀착되어 물리적으로 강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는데, 본 기술은 로봇과 인간 간의 물리적 상호작용을 수치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임 본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면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을 위해 활용하고 있는 로봇-인간 시뮬레이션을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음
2) 기술이전의 필요성
■ 기존에는 제품이나 서비스 출시 이후에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평가를 수행하였으나, 본 기술은 휴먼 모델 기반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의 성능을 정량적으로 예측하고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여 웨어러블 성능 평가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음
■ 이 기술을 사용하면 제품 또는 서비스가 실제 출시되기 전에 성능을 사전에 예측하고 개선할 수 있어, 개발 초기 단계부터 인간공학적 측면을 고려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 개발이 용이
■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성능 평가는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만, 웨어러블 로봇 성능 시뮬레이션은 모델의 정교함에 따라 정확한 결과를 제공할 수 있어 이에 따른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음
■ 인간 데이터 뿐만이 아니라 디지털 휴먼으로 생성한 데이터 역시도 전처리 과정으로 거치면 본 소프트웨어의 입력으로 사용할 수 있고 상지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인간과의 인터랙션을 수치화 하여 결과를 도출함
■ 기존 주관적인 평가 대비하여 객관적인 수치화 데이터는 시뮬레이션 환경에 간단히 적용 가능하므로 특정 시뮬레이션 환경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뮬레이션 환경에서도 활용이 가능함
■ 휴먼토크, 디바이스토크, 인터랙션 토크를 그래프화 하여 보여줌으로써 실제 사용자의 움직임과 디바이스간 인터랙션 상에서의 문제를 확인할 수 있음
■ 휴먼토크 토크 예측과 변화 추적을 통해 회복의 ‘지표’를 수량화 하여 제공할 수 있으며, 적절한 종단(validated longitudinal) 모델과 임상결과 연동이 있을 때 예후 추정을 지원할 수 있음
● 디지털 휴먼 데이터에 따라 디바이스와의 인터랙션에 대한 평가점수를 제공
● 휴먼토크, 모터토크, 인터랙션토크를 가시화하여 보여주고, 모터의 동작에 따라 디지털 휴먼의 인터랙션 상태를 그래프로 표현함
● 디지털 휴먼의 휴먼토크와 모든 모터의 상태를 고도화한 데이터를 추출하고 그래프로 표현함
● 휴먼토크 예측을 위해 Kernel Ridge Regression, Adaptive Spline 등의 기술이 사용되며 예측 데이터와 통계치 파일을 제공함
● 휴먼토크 토크 예측과 변화 추적을 통해 회복의 ‘지표’를 수량화 하여 제공할 수 있으며, 적절한 종단(validated longitudinal) 모델과 임상결과 연동이 있을 때 예후 추정을 지원할 수 있음
● 디지털 휴먼 인터랙션 평가 소프트웨어 바이너리
● 평가기준 알고리즘이 포함된 데이터 파일
● 상지 웨어러블 시나리오 기준에 따른 모션 기준점
● 디지털 휴먼 데이터 샘플
● 환경구축 사항 포함된 요구사항 정의서, 시험설계서
● 특허 1건, 프로그램 1건, 기술문서 2건
■ 휴먼 디지털 트윈을 구동할 수 있는 정교한 시뮬레이터 기술에 기반 기술로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직접 만들거나 사용자가 디바이스를 직접 착용하지 않아도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평가하는데 활용할 수 있음
■ 환자의 휴먼토크를 예측하고 그 변화가 회복 경향을 가늠하는 지표가 될 수 있음
■ 디지털 휴먼과 디바이스 간의 인터랙션 수량화 평가는 웨어러블 다비이스 시뮬레이션을 위한 획기적인 기술로 기존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시제품 개발 사용자의 착용 재개발 사이클로 인한 개발기간 및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을 것이며 절감된 비용으로 인해 웨어러블 시스템 시장이 더욱 활성화 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