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기술이전 검색
연도 ~ 이전수 키워드

상세정보

발전기 웨지맵 생성 기술

전수책임자
윤태현
참여자
김정식, 박정호, 손동구, 유대승, 윤태현, 장병태, 정우성, 최정단, 최현균
기술이전수
1
이전연도
2023
협약과제
23ZS1200, 인간중심의 자율지능시스템 원천기술연구, 최정단
본 기술은 로봇이 이동하며 촬영된 영상으로부터 웨지를 구분하고 이를 맵 형태로 생성해주는 기술이다. 자동화된 로봇을 활용하여 검사를 수행하게 되는데, 웨지의 형태가 다양하므로 사전에 웨지가 어떻게 배열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웨지맵이 반드시 필요하다.
- 발전기에 대한 정기적인 유지보수는 안전하고 안정적인 전력 생산을 위해 필수이나, 그동안의 고정자 웨지의 체결강도 검사는 훈련받은 전문가를 통해 인력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 웨지의 체결강도 검사는 훈련받은 전문가를 통해 인력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인적오류가 발생 가능하며, 인적오류로 인한 발전기의 가동 정지는 막대한 비용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 본 기술은 웨지의 체결 강도 상태 검사 시스템의 모니터링, 시각화를 지원하기 위해 사전에 웨지의 상대위치를 알 수 있는 웨지맵을 생성하기 위한 기술로서 검사의 효율성을 높여주므로 비용 절감으로 이어진다.
[발전기 웨지맵 생성(WMG) 기술]
? 웨지 영상 입력 모듈
- 웨지 영상을 읽고 전처리 과정을 수행, 웨지선 분석 모듈에 전달
? 웨지선 인식 모듈
- 전처리된 웨지 영상을 분석하여 웨지선 후보군 추출
- 웨지선 후보군에서 필터링을 통한 웨지선 결정
? 웨지맵 생성 모듈
- 인식된 웨지선을 기준으로 웨지분포 시각화를 위한 웨지맵을 생성
- 웨지 상태 파일을 읽고, 웨지맵 상에 웨지 상태를 표시
[기술이전의 내용]
- 웨지 주행 로봇에서 수집된 영상으로부터 웨지 경계를 인식하고, 정형화 되지 않은 웨지 개별 길이를 도출하여 웨지맵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술
[기술이전의 범위]
- 기술문서 및 프로그램
- 발전기 웨지맵 생성 기술은 정기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한 발전기 내부의 웨지체결 강도 검사를 위한 로봇 기반 시스템의 요소기술로서 기존 인적 자원에 의존한 검사 방식보다 빠르고 정확한 검사를 지원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발전기 1대가 검사를 위해 발전기 내부의 회전자 적출 기간과 검사를 위해 수일 이상 동안 운행을 정지할 경우 매일 약 13억원의 비용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기간에 점검이 가능한 웨지 체결강도 검사 시스템의 경제적인 활용성은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타 산업 분야에 확산하여 적용하는 것으로, 설비 유지보수 자동화에 활용할 수 있다. 확산이 예상되는 유사 타 산업 분야로는 전기추진선박의 대형 전동기 검사가 있으며, 조선업 분야의 밀폐공간/이중선체 용접 품질 검사로봇, 화학단지 배관 검사 로봇에 적용할 수 있을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