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상환경에서의 훈련은 시간, 공간, 위험요소에 대한 제약을 극복할 수 있어서, 비대면 훈련 및 교육을 필요로 하는 현장에서 기술 활용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
■ 가상환경에서의 체험 및 게임 등의 콘텐츠와 달리 훈련 및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콘텐츠는 지도자의 개입과 중재가 중요한 역할을 함
■ 본 기술은 가상 환경의 교육 및 훈련의 효과 향상을 위하여, 가상의 환경에서도 교수자의 중재(가이드, 단서 ,격려 등) 기능을 훈련자의 감각인지 능력에 기반한 맞춤형 가시화로 제공하는 가상 중재콘텐츠 유형화 기술에 관한 것임
■ Unreal기반 콘텐츠에 적용가능한 중재콘텐츠 유형 5종 에셋과 제어 1종 에셋으로 구성됨
■ 가상환경에서의 훈련은 시간, 공간, 위험요소에 대한 제약을 극복할 수 있어서, 비대면 훈련 및 교육을 필요로 하는 현장에서 기술 활용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
■ 가상환경에서의 체험 및 게임 등의 콘텐츠와 달리 훈련 및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콘텐츠는 지도자의 개입과 중재가 중요한 역할을 함
■ 최근에는 훈련자의 능력에 따른 다양한 시나리오 제공과 더불어 훈련 결과에 따른 피드백 및 훈련 난이도 설정 등을 위해 지도자 또는 관리자 시스템을 제공하는 훈련 플랫폼이 다수 등장하고 있음
■ 특히 발달장애인의 경우, 범부처 차원의 “발달장애인 생애주기별 종합대책” 으로 발달장애인의 고용률을 높이기 위한 정책적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발달장애인훈련센터 등과 같은 전국적 기관에서 가상현실기술을 적용한 직업 훈련 과정을 새로이 도입하고 있는 추세임
■ 발달장애인, 인지능력이 떨어지는 고령자, 훈련 초보자 등의 사용자는 가상 환경에서의 훈련을 스스로 수행하기 어려운 상황을 자주 경험하게 되지만, 실제 환경에 존재하는 지도자가 가상 환경의 훈련자에게 도움을 주기에는 한계가 있음
■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가상 환경에서 직업 훈련을 수행할 경우, 교수자의 지속적인 관찰을 통한 중재가 반드시 필요하고, 가상환경에서도 동일하게 교수자의 중재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야 함
■ 또한 발달장애인은 정보가 표현되는 감각 유형에 따라 해당 정보의 인식능력이 다르게 나타남에 따라서 시각, 청각, 촉각의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여 중재의 정보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하고, 훈련자의 감각 인지능력에 따라 다른 감각 유형의 중재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함
■ 가상 중재콘텐츠 유형화 기술은 가상 훈련콘텐츠에 가상 중재콘텐츠를 생성하여 포함하고 가시화 여부를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
■ 가상 중재콘텐츠 유형화 기술은 시각, 청각, 촉각의 감각 융합으로 중재 정보를 표현할 수 있으며, 동일한 정보를 다수의 유형으로 설정하고 가시화하는 기능을 제공
■ 기존 다수의 가상 훈련콘텐츠에 재사용하여 적용할 수 있는 독립된 형상물로 제공되고, 가상 훈련콘텐츠의 제작 시나리오 및 기획 의도에 따라서 유형의 모델을 적용할 수 있도록 리소스 제공
■ 가상훈련을 수행하는 훈련자에게 실제 환경에 존재하는 교수자의 중재를 가상 환경에서 가상의 객체 형태로 가시화 하는 기능을 제공
<기술이전 내용>
- 가상중재콘텐츠 유형화 시스템 SW
. 단서(위치, 용량, 손동작), 모델링(이미지, 동영상), 격려(칭찬, 격려) 유형의
중재 기능 표현 기술
. 개별 중재 유형의 다수 프로퍼티기반 시·청·촉각 융합 가시화 기술
. 다수 또는 단일 중재 객체의 가시화 여부 및 가시화 레벨 제어 기술
. Unreal기반 훈련콘텐츠에 재활용하여 적용 가능한 에셋으로 구현
<기술이전 범위>
- 가상 중재콘텐츠 유형화 시스템 SW
· Unreal기반 콘텐츠에 적용하는 중재콘텐츠 유형 5종 에셋
· Unreal기반 콘텐츠에 적용하는 중재콘텐츠 제어 1종 에셋
· Unreal기반 테스트 콘텐츠 1종
- 가상 중재콘텐츠 유형화 기술 요구사항정의서 (TDP)
- 가상 중재콘텐츠 유형화 기술 시험절차및결과서 (TDP)
- 가상 중재콘텐츠 유형화 기술 상세설계서 (TDP)
- 가상 중재콘텐츠 유형화 시스템 사용자설명서 (TM)
(적용분야)
■ (직업훈련을 위한 가상콘텐츠) 발달장애인직업훈련센터, 사설 취업준비기관 등에서 시행하고 있는 가상 환경에서의 직업훈련 콘텐츠에 적용 가능
■ (실습, 현장학습을 위한 교육콘텐츠) 비대면 교육으로 실습 및 현장학습을 가상 환경으로 제공하는 경우, 해당 교육콘텐츠에 적용하여 가상 환경에 있는 학생들의 교육과정을 중재콘텐츠로 지도하는데 적용
■ (다양한 수준의 사용자 지원) 단일 가상 교육 및 훈련콘텐츠에 중재콘텐츠를 적용함으로써 발달장애인뿐 아니라 고령자, 훈련 초보자, 가상환경에 미숙한 학생 등 다양한 수준의 훈련자를 지원할 수 있어서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훈련 및 교육콘텐츠 제작이 가능
(기대효과)
■ 개인별로 직무 수행 능력 및 감각별 인지 능력의 차이가 비장애인대비 현저한 발달장애인이 훈련대상자가 되었을 때에도 하나의 가상훈련콘텐츠로 직업 훈련이 가능한 경제적 효과가 있음
■ 개인의 훈련 수행 능력과 인지 감각 특성에 적합한 지도를 가상환경에서도 받을 수 있어서 보다 효과적인 직업 훈련이 가능
■ 다양한 가상 훈련 및 교육콘텐츠에 손쉽게 적용할 수 있으며, 가상의 환경에서 수행되는 훈련콘텐츠 및 교육콘텐츠에 폭넓게 적용 가능함에 따라 가상 환경에서의 훈련 및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가상 중재콘텐츠를 이용한 교수자 및 지도자의 개입으로 가상 훈련 효과를 극대화함으로써 비대면 교육 및 훈련 시장이 보다 성공적으로 확산될 수 있을것으로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