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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가상중재 기반 바리스타 가상훈련 콘텐츠 기술

전수책임자
신희숙
참여자
길연희, 김명규, 백성민, 신희숙, 유초롱, 홍성진
기술이전수
2
이전연도
2021
협약과제
20ZH1200, 초실감 입체공간 미디어·콘텐츠 원천기술연구, 이태진
21ZH1200, 초실감 입체공간 미디어·콘텐츠 원천기술연구, 이태진
본 기술은 가상의 환경에서 바리스타 직무를 훈련 및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 기술이다. 가상 환경에서의 훈련과 체험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 실감적 표현을 제공하는 콘텐츠로 기획 및 구성하였고, 실제 환경에 있는 교수자가 가상 중재 콘텐츠를 통하여 중재 지도를 할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다수의 대절차와 소절차로 구성하여 사용자의 특성에 맞추어 반복 훈련 및 특정 직무에 대한 체험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가상환경에서의 훈련은 시간, 공간, 위험요소에 대한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장점으로 최근 비대면 훈련 및 체험을 필요로 하는 현장에서 기술 활용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 범부처 차원의 “발달장애인 생애주기별 종합대책” 으로 발달장애인의 고용률을 높이기 위한 정책적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발달장애인훈련센터 등과 같은 전국적 기관에서 가상현실기술을 적용한 직업 훈련 과정을 새로이 도입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특수학교 등에서는 장애학생의 직업 체험 및 ICT기술 체험을 위한 기회로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고자 다양한 콘텐츠를 도입하고 있다
■ 가상환경에서 훈련 및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콘텐츠는 사실적 표현으로 몰입감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하고 훈련 및 교육의 효과를 위해서는 지도자의 개입과 중재가 중요한 요소가 된다
■ 특히 발달장애인의 경우, 장애의 정도 및 원인에 따라 개인별 능력의 격차가 심하여 발달장애인 사용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세분화된 콘텐츠를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한다
■ 훈련과 체험을 동시에 활용하고자 하는 현장의 수요를 반영하여 난이도가 있는 반복 훈련이 가능한 절차 구성과 함께 재미와 흥미를 유발 할수 있는 시나리오 구성을 모두 제공해야한다
■ 바리스타라는 직무를 가상의 환경에서 체험할 뿐아니라 취업을 목적으로 반복적으로 훈련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
■ 다수의 대절차와 대절차별 소절차의 구성으로 특정 절차의 선택적 반복학습이 가능하고 훈련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
■ 까페 전경 및 사용하는 도구들의 사실적 표현과 물리현상을 표함한 인터랙션 제공으로 몰입감을 증대시킴
■ 가상훈련을 수행하는 훈련자에게 실제 환경에 존재하는 교수자의 중재를 가상 환경에서 가상의 객체 형태로 가시화하는 기능을 제공, 교수자의 입장에서 훈련자에게 적합한 중재를 손쉽게 제공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
■ 리빙랩 설치 및 운영으로 발달장애인 훈련생을 대상으로 하는 바리스타 직업훈련 수업에 활용함으로써 안정성과 성능을 검증하고 활용에 따른 수요현장의 피드백을 반영함
<기술이전 내용>
전체기술명 : 가상중재 기반 바리스타 가상훈련 콘텐츠 기술

(1) 1세부기술 : 바리스타 가상훈련 콘텐츠 기술
● 대절차 구성 : 컨트롤러 조작교육, 바리스타 기구용어 교육, 에스프레소 추출 교육, 우유스티밍 교육 제공
● 소절차 구성 : 선택적 반복 훈련 기능
● 훈련 피드백 : 소절차 수행시간 및 성공여부에 대한 정보 제공
● 중재 기능 : 중재콘텐츠 에셋 플러그인 및 제어 인터페이스 제공
● 사실적 표현 : Unreal 엔진기반 물리 적용

(2) 2세부기술 : 가상중재 콘텐츠 기술
● 중재 유형 : 위치 단서, 동영상 모델링, 격려 유형의 중재 기능
● 다감각 가시화 : 개별 중재 유형의 시·청·촉각 융합 가시화 설정 기능
● 제어 인터페이스 : 다수/단일 중재 객체의 가시화 여부 및 가시화 레벨 제어 기능, 외부장치(키보드, 프리젠터)기반 제어 인터페이스 기능
● 플러그인 : Unreal기반 콘텐츠에 재활용하여 적용 가능한 에셋 형태로 제공

<기술이전 범위>
(1) 1세부기술 : 바리스타 가상훈련 콘텐츠 기술
● SW : 바리스타 가상훈련 콘텐츠 Ver 1.0 / TrainingSYS 서브시스템
● 특허 : 가상 중재 콘텐츠 관리자 시스템 및 방법
● 문서 : 바리스타 가상훈련 콘텐츠 기술 요구사항정의서, 바리스타 가상훈련 콘텐츠 기술 시험절차및결과서, 가상중재기반 바리스타 훈련콘텐츠 소스코드 설명서 Ver 1.0, 바리스타 가상훈련 콘텐츠 사용자 매뉴얼 Ver 1.5 (Oculus Rift S), 바리스타 가상훈련 콘텐츠 사용자 매뉴얼 Ver 1.6 (Oculus Quest 2), 맞춤형 가상중재 기반 바리스타 훈련 시스템 설계서
(2) 2세부기술 : 가상중재 콘텐츠 기술
● SW : 바리스타 가상훈련 콘텐츠 Ver 1.0 / InterventionSYS 서브시스템
- 중재콘텐츠 유형 5종 에셋
- 중재콘텐츠 제어 1종 에셋
● 특허 : 가상 중재콘텐츠 관리자 시스템 및 방법
● 문서 : 바리스타 가상훈련 콘텐츠 기술 요구사항정의서, 바리스타 가상훈련 콘텐츠 기술 시험절차및결과서, 가상 중재콘텐츠 유형화 기술 상세설계서, 가상 중재콘텐츠 유형화 시스템 사용자설명서
(적용분야)
■ (직업체험을 위한 가상콘텐츠) 체험관, 학교 등의 시설내에서 직업체험을 위한 콘텐츠로 활용 가능
■ (직업훈련을 위한 가상콘텐츠) 발달장애인직업훈련센터, 사설 취업준비기관 등에서 시행하고 있는 가상 환경에서의 직업훈련 콘텐츠에 적용 가능
■ (실습, 현장학습을 위한 교육콘텐츠의 중재기능) 비대면 교육 및 체험을 가상 환경으로 제공하는 경우에 있어서 가상 환경에 있는 학생들의 교육과정을 실제 환경에 있는 교수자가 중재콘텐츠로 지도 가능
■ (다양한 수준의 사용자 지원) 기존의 다양한 가상 교육 및 훈련콘텐츠에 중재콘텐츠를 적용할 수 있고 발달장애인뿐 아니라 고령자, 훈련 초보자, 가상환경에 미숙한 학생 등 다양한 수준의 훈련자를 지원할 수 있어서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훈련 및 교육콘텐츠 제작이 가능

(기대효과)
■ 개인별 능력의 격차가 큰 발달장애인에게 바리스타라는 직업을 체험하거나 또는 훈련을 위한 교과과정으로 활용할 수 있음
■ 가상 중재콘텐츠를 이용한 교수자 및 지도자의 개입으로 가상 훈련 효과를 극대화함으로써 비대면 훈련 및 교육 시장이 보다 성공적으로 확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