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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 인식 기반 차로 변경 판단 기술

전수책임자
김경호
참여자
강정규, 김경호, 박병준, 손주찬, 윤창락, 이정우, 황윤숙
기술이전수
2
이전연도
2015
협약과제
15PC1200, 운전 안전성 및 편의성 향상을 위한 운전자 시야 중심 차량용 증강현실 정보제공 시스템 기술개발, 김경호
- 본 기술은 “운전 안전성 및 편의성 향상을 위한 운전자 시야 중심 차량용 증강현실 정보 제공 시스템 기술 개발” 과제에서 개발하고 있는 “차선 인식 기반 차로 변경 판단 기술”에 관한 것임
- 본 기술은 차량에 탑재된 RGB 카메라에서 획득되는 2차원 영상으로부터 차선을 인식하고, 인식된 차선으로부터 중앙 차선을 판별하며, 중앙 차선을 기준으로 주행 차선을 인식하고 차로 변경을 판단하는 기술임
- 본 기술은 RGB 영상으로부터 차선 인식 결과를 제공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방 차로 분기점에서의 차로 변경 여부를 판단하는 기술로 아래 그림과 같이 구성됨
- 본 기술은 임베디드보드 상에서 12FPS 이상의 차선 인식 속도, 85% 이상의 차선 인식률을 제공하며 차량이 교차로, 고가차로, 지하차로, 고속도로출구에 도달하기 전에 차로 변경이 필요한 경우를 판단하여 추천 차로를 제공하는 특징이 있음
최근 자동차 산업과 ICT 산업의 융합으로 인해 차량 기반 다양한 안전, 편의 정보제공 서비스의 요구사항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안전한 운전 및 편리한 운전 지원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
- 차량 운행 중 차로 변경에 대한 안내는 운전자의 운전부하를 감소시킬 수 있는 기술로 각광받고 있으나, 추천 차로 안내 등의 단편적인 정보 제공으로 인해 활용성이 미비한 실정이며 보다 향상된 정보 제공 방법을 통하여 활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중임
- “차선 인식 기반 차로 변경 판단 기술”은 차량 전방의 차선을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차로 변경에 대한 판단을 수행하여 운전자에게 차로 변경 여부를 안내하기 위한 기술로써 운전 중 차선 변경에 대한 운전자 편의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임
- “차선 인식 기반 차로 변경 판단 기술”은 기존 내비게이션 및 ADAS(Advanced Driving Assistance System)의 운전자 편의 및 안전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로 기술이전을 통해 제품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차선 인식 기반 차로 변경 판단 기술”은 차량 전방의 차선을 인식하고, 인식된 차선으로부터 중앙 차선을 판별하며, 중앙 차선을 기준으로 주행 차선을 인식하고 차로 변경을 판단하는 기술임
- 차선 인식 기술은 RGB 영상으로부터 3개 차로(즉, 4개 차선)을 인식하고 인식한 각 차선의 속성(중앙성, 주행차선, 일반차선)을 판별할 수 있음
- 차선 인식 기술은 임베디드보드 상에서 12FPS 이상의 차선 인식 속도, 85% 이상의 차선 인식률을 제공함
- 차로 변경 판단 기술은 인식한 차선과 내비게이션 정보를 이용하여 교차로, 고가차로, 지하차로, 고속도로출구에 도달하기 전에 차로 변경이 필요한 경우를 판단함
- 본 기술은 기존의 내비게이션에서 제공하는 추천 차로 안내 등의 단편적인 정보 제공 기능보다 향상된 차로 변경 안내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운전자가 직관적으로 차로 변경에 대한 조작이 가능하도록 하는 장점이 있음
A. 기술명 : 차선 인식 기술
- 다중 차선 인식 기능 (최대 3개 차로, 4개 차선 인식)
- 중앙차선 인식 기능
- 주행차선 인식 기능
- 차선 인식 속도 12FPS 이상, 차선 인식률 85% 이상 성능

B. 기술명 : 차로 변경 판단 기술
- 교차로 차로 변경 판단 기능
- 고가차로 차로 변경 판단 기능
- 지하차로 차로 변경 판단 기능
- 고속도로출구 차로 변경 판단 기능
A. 기술명 : 차선 인식 기술
- 차선 인식 기술 요구사항정의서
- 차선 인식 기술 시험절차서/결과서
- 차선 인식 기술 바이너리 및 소스코드

B. 기술명 : 차로 변경 판단 기술
- 차로 변경 판단 기술 요구사항정의서
- 차로 변경 판단 기술 시험절차서/결과서
- 차로 변경 판단 기술 바이너리 및 소스코드
- 본 이전기술은 차량용 내비게이션 및 ADAS 시스템에서 차로 변경 안내에 대한 운전자 편의 지원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자율 주행 자동차의 차로 변경 기능용 판단 모듈로 사용할 수 있음
- 본 기술의 주요 수요처는 자동차 제조사, 자동차 부품 제조사, 내비게이션 개발 기업 및 제어 시스템을 개발하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및 벤처회사 등으로 다양한 수요처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이전기술의 적용 시 초기 투자비용이 많지 않고 국내외에서 자동차 부품 및 시스템을 개발하는 회사가 많으므로 상용화의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임
- 본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저가형으로 차로 변경 안내 시스템 개발이 가능하며 그 응용 확장 또한 가능할 것으로 보여 시스템 제조 원가 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 향상이 기대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