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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서비스 최적화를 위한 사용자 행동 예측 및 대응 기술

전수책임자
양성일
참여자
김대욱, 서병국, 양성일, 이상광, 장시환
기술이전수
3
이전연도
2017
협약과제
17CS1300, 지능형 라이브 서비스를 위한 게임 운영 시나리오 최적화 플랫폼 기술 개발, 양성일
본 이전기술은 모바일 게임 등 다양한 장르의 온/오프-라인 서비스 로그데이터로부터 사용자 행동 속성을 추출한 후 학습하여 행동 예측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이용하여 온라인 서비스 운영 요소를 추천하는 기술에 관한 것임
- 온라인 서비스 중 모바일 게임의 경우 최근 부분 유료화 (Free-to-Play, F2P) 게임 형태로 출시되고 있음에 따라, 게이머의 게임 이탈 예측뿐만 아니라 구매 예측은 부분 유료화 게임 모델의 주요 이슈로 대두되고 있음
※ 부분 유료화 게임: 게이머가 무료로 설치하여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으며, 선택적으로 게임 재화, 가속 아이템 등을 앱 내 구매 (In-App Purchases, IAPs)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게임
- 본 이전기술은 온라인 서비스 모델 전반에 걸쳐 적용이 가능한 반면, 경쟁 기술들은 주로 본 기술의 일부 기술인 게이머 행동 예측 모델링으로만 국한되어 있음
? 모바일 부분 유료화 게임에 대한 게임 이탈 예측 모델링 방법 : Hadiji et al. [1]과 Lee et al. [2]은 게임 이탈의 개념을 정의하고 실제 게임 서비스 환경에서의 게임 이탈을 예측하였으며, Runge et al. [3]은 고가치 게이머를 분류하고 이들에 대한 게임 이탈 예측을 수행하였음
? 모바일 부분 유료화 게임에 대한 구매 예측 모델링 방법 : Xie et al.[4]은 게임 로그 이벤트 빈도수에 따른 게임 이탈 예측 및 구매 예측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Sifa et al. [5]은 게이머 행동 관점에서 게이머의 구매 결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음
- 온라인 서비스 내 발생하는 행위 데이터 기반 사용자 행동 모델 구축으로 사용자 선호도/경향 분석 가능
- 신규 콘텐츠, 차기작 기획으로 이어지는 비즈니스 전략 수립에 필요한 온라인 서비스 사용자들의 요구사항 분석
- 온라인 서비스 내 구성요소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으로 발생 가능한 상황의 예측 리포팅 지원
A. 기술명 : 대규모 로그 데이터 분석 기술
- 미가공 데이터 대상 속성 추출 기술
- 온라인 속성 정합 기반 행위 의미 분석 기술
- 분산 처리 기반 대용량 서비스 로그데이터 관리 기술

B. 기술명 : 사용자 행동 패턴 인식 기술
- 사용자 행동 유형 인식 기술
- 온라인 서비스 사용자 행동 요인 추론 기술
- 행동패턴 기반 서비스 내 사건 연계성 분석 기술

C. 기술명 : 서비스 활성 요소 예측 및 검증 기술
- 행동 예측을 위한 사용자 모델링 기술
- 서비스 운영 시나리오 자동생성 기술
- 최적화 운영 요소 추천 기술
- 패턴변화 대응이 가능한 서비스 상황 예측 기술
- 대규모 사용자 대상 서비스 운영 시나리오 검증 기술

D. 기술명 : 온라인 서비스 운영지표 시각화 기술
- 서비스 내 사건 상황지표 시각화 기술
- 실시간 모니터링을 위한 사용자 정의 자동 동기화 기술
- BI (Business Intelligence) 리포팅 자동화 기술
A. 기술명 : 대규모 로그 데이터 분석 기술
- 미가공 로그데이터 수집/정제 모듈
- 로그 데이터 시계열 특징 추출 모듈
- 사용자 행동속성 특징 분석 모듈

B. 기술명 : 사용자 행동 패턴 인식 기술
- 온라인 서비스 사용자 행동 패턴 추출 모듈
- 사용자 행동 유형 인식 모듈

C. 기술명 : 서비스 활성 요소 예측 및 검증 기술
- 서비스 로그DB 연동 학습패턴 속성 추출 모듈
- 학습패턴 속성 전처리 모듈
- 기계학습 기반 사용자 모델링 모듈
- 기계학습 기반 사용자 모델 검증 및 테스트 모듈
- 최적화 서비스 운영 시나리오 자동생성 모듈

D. 기술명 : 온라인 서비스 운영지표 시각화 기술
- 서비스 내 사건 상황지표 시각화 모듈
- 실시간 모니터링 지원 로그데이터 동기화 모듈
- BI (Business Intelligence) 리포팅 레이아웃 생성 모듈
- 본 이전기술은 온라인 사용자 행동 속성뿐만 아니라 서비스 내 환경 요소와 연계하여 온라인 서비스 운영 분야, 콘텐츠 생애 주기 시뮬레이션 검증 분야, 진화형 인공지능 응용 분야, 서비스 리스크 관리 분야 등에 적용이 가능함
- 본 기술의 주요 수요처는 온라인 서비스 개발 및 제공 업체로, 국내외 대기업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기술 완성도가 낮은 다수의 중소기업들을 주요 대상으로 일정 수준의 수요처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보임
? 이전기술의 적용 시 초기 투자비용이 많지 않기 때문에, 다수의 중소기업들에게도 상용화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임
- 본 기술의 상용화 시 데이터 기반의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관리 운영을 통해 서비스 수명 연장과 고수익 콘텐츠 확대가 기대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