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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ar ~ Transaction Count Keyword

Detail

DLAN based on P2P

Manager
Nam Hyun Soon
Participants
Kim Wonjong, Yunjoo Kim, Kim Ju-Yeob, Kim Jin Kyu, Tae Joong Kim, Nam Hyun Soon, Park Nam Jin, Seong-Cheon Park, Yu Hyun Kyu, Lee Mi Young, Cho Han Jin
Transaction Count
1
Year
2015
Project Code
13VC8100, Development of HW/SW Open Platform for Digital Media Hub providing D2D connection and Real-time Speech Recognition, Tae Joong Kim
14PS2300, Development of HW/SW Open Platform for Digital Media Hub providing D2D connection and Real-time Speech Recognition, Kim Wonjong
- 본 이전기술은 가정용 셋톱박스를 포함한 댁내 디지털미디어 가전 시스템에서 WiFi P2P 기반으로 미디어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DLNA(Digital Living Network Aliance) 기술에 관한 것임

- 본 기술은 Cling 이라는 DLNA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상호지원성 네트워크로 WiFi P2P를 지원하는 스택을 추가하여, 다양한 댁내 디지털미디어기기들을 고속의 직접 무선 연결을 제공하여 엑세스 망 사업자에게 트래픽 부하를 줄여 줄 뿐만 아니라 기기간의 미디어 저장, 재생, 공유 등을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임
- 최근 댁내 디지털미디어기기가 기아급수 적으로 증가하면서 이를 공유하고자하는 다양한 기술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최근들어 관련 시장에서는 UPnP/DLNA 기반으로 빠른 성장을 지속하고 있음, 특히 DLNA 솔루션은 홈 네트워크 기기에서 필수적으로 탑재되는 솔루션으로 인식되는 추세임(출처 : u-Home 서비스를 위한 UPnP/DLNA 솔루션, World Top Class Electronics R&BD Hub)

- 이중 디지털미디어 기기간 D2D 고속연결을 지원하기 위하여 WiFi P2P 기술이 기존에 서비스 표준에 주요 네트워크 스택으로 포함되는 추세임

- DLNA 기술은 2004년 6월 출범한 홈 네트워크 상용화를 위한 공식협력체로 미디어가전 기기 업체 17개사가 주도하고 있으며, IP, HTTP, UPnP, Wifi등 업계 표준을 토대로 가이드라인이 마련되어 있음

- WiFi P2P이 2010년 와이파이 다이렉트 인증을 시장하면서 2011년 말 DLNA 기술 네트워크 표준으로 포함됨

- 위 언급한 흐름을 통합하여 댁내 디지털미디어기기 간 무선 고속연결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WiFi P2P 기반 DLNA 서비스 제공이 필요함
- 다양한 댁내 디지털미디어기기들을 고속의 직접 무선 연결을 제공하여 엑세스 망 사업자에게 트래픽 부하를 줄여 줄 뿐만 아니라 기기간의 미디어 저장, 재생, 공유 등을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임
-DLNA 서비스의 상호연동 기술로 WiFi P2P를 적용하여 기기마다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호환성 설정을 해줘야 하는 불편함 없이 인증 받은 DLNA 기기 간에는 WiFi P2P 탐색에서 연결, 연동이 한 번의 실행으로 편의성 제공
[내용]
- 오픈소스를 수정한 WiFi P2P 지원 모듈
- DLNA 미디어 서버 기능 모듈
- DLNA 미디어 브라우저 기능 모듈

[범위]
- P2P기반 DLNA 서비스 기술 요구사항정의서
- P2P기반 DLNA 서비스 기술 상세설계서
- P2P기반 DLNA 서비스 기술 시험절차 및 결과서
- Cling project 메뉴얼 ?안드로이드 DLNA(TM) 번역문서
- P2P기반 DLNA 서비스 기술 구현 결과물
(기술이전 관련 소스파일, 라이브러리 등)
- 본 이전기술은 댁내 디지털미디어기기에 적용이 가능하기에 본 기술이 진출 가능한 시장은 셋톱박스에서부터 다양한 디저털미디어기기에 이르기까지 적용 가능함

- 본 기술의 주요 수요처는 국내에서 댁내 디지털미디어기기를 생산 및 공급 하는 업체는 소수의 대기업과 다수의 중소기업들로 구성되어 일정 수준의 수요처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PC 설치를 통한 홈 미디어 서버/클라이언트 기능으로 활용

- TV, STB 등의 Embedded System에 Built-In 어플리케이션 제공을 통한 홈 네트워크 서비스 기능으로 활용

-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노트북 등의 모바일 기기에 설치 형 어플리케이션 제공을 통해 멀티미디어 컨텐츠 공유 서비스 기능으로 활용

- 종래 DLNA 서비스를 생산하는 기기업체들에게 P2P 기반 기술을 DLNA 서비스 지원하여, 상호연동성 가이드라인을 지원하는 기기들끼리의 콘텐츠 스트리밍 연결 전에 상호 탐색이 가능하여 사물인터넷 기기에 적용될 때 최적의 성능을 나타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