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용 MCT 기반 전자식 프리차지 스위치 모듈 기술
- 국방용으로 개발한 MCT를 민수분야로도 응용범위를 확대.
- 전기자동차에 필수 부품으로 사용되는 프리차지 스위치 모듈은 전기자동차 시장과 동일한 비율로 성장하며, ’21년 약 4,600억 원에서 ‘25년 약 9,280억 원, ’27년에는 약 1조 3,333억 원이 예상됨. (‘22, Statista)
1. 무접점 반도체 기반의 전자식 스위치를 활용함으로써 융착 문제는 원천적으로 발생하지 않음
2. 반도체와 구동회로를 집적하여 기존 기계식 프리차지 릴레이 대비 약 1/10 이하 크기
3. 고가의 SiC MOSFET이 아닌 Si 기반 MCT를 적용하고, 고속 구동 IC 대신 수동 부품만으로 구성된 간단한 구동 회로를 적용함으로써 가격 경쟁력 확보 (약 30% 감소)
4. 융착문제가 없으며, 구동회로가 간단한 수동부품만으로 구성되어 고장률이 낮으며, 높은 신뢰성 만족
[내용]
- 사용가능한 배터리 전압 800 V 이하
- 모듈의 입력 포트 개수 3개 (구동전압 12V, GND, 제어신호)
- 에너지 손실 1 mJ 이하
- 모듈 사이즈 10 cm3 이하
[범위]
- MCT 기반 전자식 프리차지 스위치 모듈 상세설계서
- MCT 기반 전자식 프리차지 스위치 모듈 시험절차 및 결과서
- MCT 기반 전자식 프리차지 스위치 모듈 관련 기술문서
- MCT 기반 전자식 프리차지 스위치 모듈 관련 특허
- MCT 기반 전자식 프리차지 스위치 모듈 회로 및 레이아웃
- MCT 기반 전자식 프리차지 스위치 모듈 부품 리스트
- 전기자동차의 파워릴레이어셈블리 (Power Relay Assembly, PRA)에 적용이 가능하며, 이 이외에도 에너지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 ESS), 도심항공교통(Urban Air Mobility, UAM), 산업기기, 가전기기 등 고전압 배터리를 사용하는 모든 산업분야의 필수부품이므로 산업 전반에 걸쳐 적용이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