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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tail

Environmentally Adaptive Human Whole Body Joint Estimation Technique for Presenting a Custom Exercise Program

Manager
Lee Ki Suk
Participants
Ki-Hong Kim, Kim Daehwan, Yong Wan Kim, Jong-Sung Kim, Kim Hang Kee, Lee Ki Suk, Lee Dongchun
Transaction Count
1
Year
2019
Project Code
19HS4400, Medical Digital Twin Generation and 3D Simulation Technology for Prediction and Computer Aided Diagnosis of Musculoskeletal Disease, Lee Ki Suk
18HS6200, Medical Digital Twin Generation and 3D Simulation Technology for Prediction and Computer Aided Diagnosis of Musculoskeletal Disease, Lee Ki Suk
사용자의 주변 환경을 인식하여 사람 전신의 관절을 검출하고 추정하여 사용자의 몸의 구조나 형태를 파악함으로써 사용자에게 가장 적절한 운동 프로그램을 제시하기 위한 기술
- 마이크로소프트의 키넥트를 활용한 사용자 인체 검출 및 동작 추적에
관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상용 기술은 사용자 정면에 설치되어야 하는 한계가
있음.
- 본 기술은 사용자의 몸 상태나 구조에 따라 가장 적절한 형태의 운동
프로그램을 제시하기 위해 1대의 카메라로 다양한 형태의 운동 동작들에서의
전신 관절들을 추정하는 자연스럽고 직관적이며 편리한 상호 작용을 위한
핵심 기반 기술을 제공함
- 연구개발 결과물로서 산출된 “사용자 맞춤 운동 프로그램 제시를 위한 환경
적응형 사람 전신 관절 추정 기술”을 건강 증진 또는 헬스케어를 활용하는
맞춤형 운동 서비스업체 등에 이전하여, 실용화 기술을 보급하고, 자연스러운
전신 인터랙션이 이루어질수 있도록 하는 주변 환경 인식 및 전신 관절 추정
기술의 보급에 목적을 둠.
- 정면이 아닌 측면 동작에서 인체 부분 가려짐이 발생하는 동작, 지면과 붙어
수행하는 동작, 그리고 빠른 움직임의 동작 등의 여러 가지 다양한 운동
동작들의 사용자 전신 관절 추정이 가능함
- 운동 추천 및 헬스케어 관련 서비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주변 환경에서도
사람의 전신 관절 위치를 추정할 수 있음. 따라서 인체 검출 정보를 필요로
하는 콘텐츠등에 적용이 가능함
A. 기술명 : 사용자 맞춤 운동 프로그램 제시를 위한 환경 적응형 사람
전신 관절 추정 기술
- 환경 적응형 실시간 사람 전신 관절 추정 기술
- 동작 유형별 사람 전신 관절 자동 학습 및 모델 생성 기술
- 지면 밀착형 동작 인식을 위한 자동 평면 검출 및 보정 기술
A. 세부기술명: 환경 적응형 실시간 사람 전신 관절 추정 기술
- 운동 방향 무관 고속 사용자 전신 관절 추정 기술 (소스)
- 운동 방향 무관 고속 사용자 전신 관절 추정 모듈 플러그인 (라이브러리)

B. 세부기술명: 운동 동작 유형별 사람 전신 관절 자동 학습 및 모델 생성 기술
- 동작 유형별 전신 관절 자동 학습 및 모델 생성 기술 (소스)
- 동작 유형별 전신 관절 자동 학습 및 모델 생성 모듈 플러그인 (라이브러리)

C. 세부기술명: 지면 밀착형 동작 인식을 위한 자동 평면 검출 및 보정 기술
- 지면 자동 인식형 평면 검출 및 보정 기술 (소스)
- 지면 자동 인식형 평면 검출 및 보정 모듈 플러그인 (라이브러리)
- 맞춤형 운동 추천, 헬스케어, 건강증진, 인터랙티브 콘텐츠, 실내 테마파크
등에 활용 가능함
- 사용자의 체형에 따른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시함으로써 개인 PT를
받는 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정확한 측정 결과들의 활용이 가능함
- 사용자 동작 분석을 위한 동작 데이터 획득도 가능하므로 추후 스포츠
동작 분석기 등에 활용 가능함
- 드론, 셀프 카메라, 퍼스널 모빌리티개인 라이프 로그 기기 등을 활용한
이동형 장비 기반 인터랙션 분야로의 확대가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