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전 내용>
ㅇ 가상훈련에 필요한 사용자 자세 추정(1 세부기술), 훈련 도구 위치 추정 및 콘텐츠 연동 기술(2 세부기술)로 구성
※ 세부기술의 기술이전은 협의가 이뤄진 경우에만 가능
1 세부기술: 다중 센서 기반 사용자 자세 보정/추정 기술
[공통 기술]
- 다중 Azure 키넥트 DK 시스템 구축 기술
: PC 1대에 1~3대의 Azure 키넥트 연결
※ 단, 다중 키넥트로 연결하는 경우 속도 저하가 발생할 수 있음
※ 서버-클라이언트 방식으로 연결 가능 (클라이언트 PC에 키넥트 연결, 획득한 데이터를 메인 PC로 전송 후 메인 PC에서 데이터 처리) - 원하는 방식으로 한 가지 선택
: 다중 키넥트 좌표계를 하나의 좌표계로 일치 (캘리브레이션 도구 사용)
※ 0번 키넥트(시리얼 번호 순) 좌표계로 맞춤
- 복수(2인 이상) 사용자 위치 추적 : 키넥트 개수 및 배치에 따라 최대 4명 지원
※ 상대방과의 관절 거리가 최소 10cm 이상 떨어져야 함
※ 사용자 수가 많아지면 가려짐이 발생하면서 노이즈 발생 가능성이 높아짐
- 인식 공간은 최대 4m x 4m 정도 수준
※ 키넥트 8대 설치했을 때 기준이며, 모서리 부분에서는 사용자 방향에 따라 일부 관절에서 노이즈 발생 가능성이 커짐
1.1 세부기술 : 다중 센서 기반 사용자 자세 보정 기술
- 각 키넥트로부터 Joint 데이터를 획득하여 가중치에 따라 관절을 통합한 후, Depth 데이터를 활용하여 관절 위치 보정
※ (장점) 키넥트 관절 데이터를 활용하므로 키넥트 수준 이상 정확도 보장, 잘못된 위치가 나오는 경우에도 빠르게 복원 가능
※ (단점) Azure 키넥트 관절 데이터 획득을 위해 고사양 그래픽 카드가 필요함
(키넥트 한 대에서 Body Tracking SDK 사용을 위한 최소 사양 : Quad Core 2.4 GHz or faster & NVIDIA GEFORCE GTX 1070 or better)
1.2 세부기술 : 다중 센서 기반 사용자 자세 추정 기술
- 각 키넥트로부터 Depth 데이터만 획득하여 Articulated ICP 방식으로 사용자 자세(관절 위치) 추정
※ (장점) Depth 데이터만 활용하므로 저사양 PC에서 30fps 수준으로 데이터 획득 가능 (키넥트 한 대에서 Depth SDK 사용을 위한 최소 사양 : Dual Core 2.4 GHz with HD620 GPU or faster)
※ (단점) 깊이 데이터가 충분히 입력되어야 하므로 키넥트 수가 많아야 하며, 포인트 추적 방식이므로 잘못된 추적 발생 가능성
※ 키넥트 연결 주의사항 : USB3.0 컨트롤러 호환성 문제
2 세부기술 : 훈련 도구 위치 추정 및 가상 스팀 세차 콘텐츠 연동 기술
- Azure 키넥트의 IR 센서와 Depth 센서를 통해 2차원 IR 마커(수동형)를 추적하고, 3차원 위치로 변환하여 훈련 도구 위치/방향 추정
※ (장점) 기존 스테레오 방식과 달리, 한 대의 키넥트로도 3차원 IR 마커 위치 추정 가능
- IR 데이터, 사용자의 3차원 포인트 샘플링 및 컬러 데이터 획득 및 전송 기술
※ 테스트용 데이터 수신 프로그램 제공
- 사용자 자세 및 훈련 도구 위치를 통한 훈련 평가 기술(스팀 분사 방향을 통해 사용 안전성 및 차량에 고르게 잘 분사했는지 확인)
<기술이전 범위>
[1.1 세부기술 ]
- SW : 가상훈련을 위한 자세 추정 프로그램 중 자세 보정 프로그램
- 특허 : 실감 인터랙션 기반 가상 스팀세차 훈련 방법 및 장치
- 기술문서 : 다중 Azure Kinect Joint & Depth 기반 관절 위치 보정 방법
[1.2 세부기술]
- SW : 가상훈련을 위한 자세 추정 프로그램 중 자세 추정 프로그램
- 특허 : 복수의 사용자의 모션을 인식하는 시스템, 장치 및 방법
[2 세부기술]
- SW : 가상훈련을 위한 콘텐츠 연동 SW
* 테스트용 가상 스팀세차 콘텐츠 실행 파일 (Unity 기반)
- 특허 : 실감 인터랙션 기반 가상 스팀세차 훈련 방법 및 장치
- 기술문서 :
적외선 마커 기반 스팀 건/스팀 걸레 위치 및 방향 추적 방법
가상 스팀 세차 훈련을 위한 적외선 마커 기반 도구 추적 방법 향상 및 분류 방법
실-가상 객체 매칭 방법
※공통자료 : 요구사항정의서, 시험절차및결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