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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ar ~ Transaction Count Keyword

Detail

Impact Action Recognition Technique for Multiple Screen Sports

Manager
Kim Jong Sung
Participants
Kim Myunggyu, Kim Jong Sung, Yang Seong Il, Minsung Yoon, Jang Sihwan
Transaction Count
1
Year
2021
Project Code
21IH1100, Development of Real-time Augmented Reality Indoor Sports Platform Based on Indirect Sensing, Kim Jong Sung
20IH3800, Development of Real-time Augmented Reality Indoor Sports Platform Based on Indirect Sensing, Kim Jong Sung
- 본 기술은 실내에서 스크린 축구, 스크린 야구, 스크린 골프를 통합 지원하는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플랫폼을 통해 스크린 스포츠를 배우고자 하는 사용자를 코칭하기 위해 축구 킥, 야구 배팅, 골프 스윙 등 임팩트 동작을 영상만을 통해 인식하는 기술임
- 본 기술은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로 획득되는 고속 스테레오 영상에서 축구공, 야구공, 골프공과 같은 볼과 신발, 배트, 클럽과 같은 도구의 영역을 검출하고, 축구 킥, 야구 배팅, 골프 배팅의 동작 데이터를 인식하는 기술임
- 본 기술은 기술이전 책임자와 사전에 협의된 경우만 기술이전이 가능함
- 본 기술의 목적은 미세먼지, 황사, 폭염 등 외부환경의 영향 없이 사용자가 실내에서 다양한 스포츠를 안전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플랫폼을 통해서 스크린 축구, 스크린 야구, 스크린 골프를 코칭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임
- 스크린 스포츠를 배우고자 하는 사용자를 코칭하기 위해서 신체나 도구에 모션 측정 센서를 부착하거나 타석에 모션 감지 센서를 설치하여 코칭하는 기술은 있으나, 고가의 모션 센서가 추가로 필요하고, 모션 센서를 부착하거나 설치하는 어려움이 있음
- 본 기술은 모션 센서를 부착하거나 설치하지 않고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를 통해 획득되는 고속 스테레오 영상만을 통해 스크린 스포츠에서 중요한 축구 킥, 야구 배팅, 골프 스윙과 같은 임팩트 동작을 인식하는데 필요함
- 본 기술은 GigE 방식의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를 통해 고속 스테레오 영상을 300fps 이상의 속도로 획득할 수 있고, 획득된 고속 스테레오 영상에서 2개 이상의 이동체(볼, 도구) 영역을 동시에 검출할 수 있음
- 본 기술은 고속 스테레오 영상에서 이동체 영역을 검출하는 방식으로 3종 이상의 임팩트 동작(축구 킥, 야구 배팅, 골프 스윙)을 인식하는 동시에 이동체의 3차원 궤적 복원과 3차원 모션 계산을 할 수 있음
<기술이전 내용>
-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 기반 스테레오 영상 획득 및 이동체 영역 검출
-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 기반 임팩트 동작 인식 및 스크린 스포츠 연동

<기술이전 범위>
-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용 임팩트 동작 인식 기술 요구사항정의서 등 3종
-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 기반 임팩트 동작 인식 시스템 기술문서 1종
-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 기반 스포츠 동작 인식 SW 사용자 매뉴얼 1종
-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 기반 스포츠 동작 인식 SW 소스코드 및 실행파일 1종
- 본 기술은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를 통해 축구 킥, 야구 배팅, 골프 스윙과 같은 임팩트 동작을 인식하여 스크린 축구, 스크린 야구, 스크린 골프를 배우고자 하는 사용자를 코칭하는데 활용할 수 있음
- 본 기술은 스포츠 코칭에서 매우 중요한 사용자의 임팩트 동작 인식을 위해서 별도의 모션 센서를 부착하거나 설치하지 않고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플랫폼에 사용되는 고속 스테레오 카메라를 사용하기 때문에 스포츠 코칭에 쉽게 활용할 수 있음
- 미세먼지, 황사, 폭염 등으로 실외 스포츠 활동은 제약이 많은 관계로 실내에서 다종목 스크린 스포츠 플랫폼을 통해서 스포츠를 배우고자 하는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어, 본 기술을 통한 스포츠 코칭으로 스크린 스포츠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