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기술은 스크린 기반 AR을 통해 실내 스포츠를 체험하는 AR 실내 스포츠 플랫폼 및 콘텐츠에 필요한 기술임
- 본 기술은 실내에 설치된 다시점 RGB-D 카메라를 통해 사용자의 모션을 획득하고 추적하는 기술에 관한 것임
- 본 기술은 사용자 모션 데이터에 대한 머신러닝을 통해 사용자의 모션을 학습하고 인식하는 기술에 관한 것임
- 본 기술은 기술이전 책임자와 사전에 협의된 경우에만 기술이전이 가능함
- 본 기술의 목적은 미세먼지, 황사, 폭염 등 영향 없이 사용자가 실내에서 실제 볼이나 선수 대신 AR을 통해 증강된 가상 볼이나 선수를 통해서 스쿼시/테니스와 같은 구기 스포츠와 복싱/태권도와 같은 비구기 스포츠를 그리고 피트니스와 같은 트레이닝 등을 일반인부터 노약자까지 체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임
- 최근 글래스 AR 또는 모바일 AR을 통한 다용한 체험 플랫폼 및 콘텐츠가 개발되고 있으나, 스포츠 분야의 경우에는 글래스와 같은 착용형 장비나 모바일과 같은 이동형 장비는 사용하기 어렵고, 스크린 AR과 같은 비착용형 장비와 다시점 RGB-D 카메라와 같은 간접 센싱 기술이 필요하나 개발된 기술이 없는 실정임
- 본 기술은 비착용형 AR 실내 스포츠 체험 플랫폼 및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객체증강 및 인터랙션을 위해서 코트를 향해 설치된 다시점 RGB-D 카메라를 통해서 객체증강에 필요한 사용자의 영상/모션 데이터를 획득하고, 인터랙션을 위해 사용자의 모션 추적 및 인식에 필요함
- 본 기술은 실내에 설치된 다시점 RGB-D 카메라를 최대 3대까지 동시에 사용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다중 사용자의 영상 및 모션 데이터를 획득하며, 획득된 모션 데이터는 USB를 통해 AR 스포츠 플랫폼 및 콘텐츠에 전송할 수 있음
- 본 기술은 사용자에 대해 다시점 모션 데이터를 중앙 RGB-D 카메라의 영상 좌표계로 변환한 후 정합할 수 있고, 최대 4명의 사용자에 대해 23개 관절로 구성되는 모션을 동시에 추적하거나 최대 2명의 사용자에 대해 9종의 모션을 동시에 인식할 수 있으며, 사용자 모션 추적 및 인식 데이터는 UDP를 통해 AR 스포츠 플랫폼 및 콘텐츠에 전송할 수 있음
<기술이전 내용>
- AR 실내 스포츠 플랫폼과 콘텐츠에 필요한 사용자 모션 추적 기술 v2.5(1세부기술), 사용자 모션 인식 기술 v2.5(2세부기술)로 구성
- 본 기술은 기술이전 책임자와 사전에 협의된 경우에만 기술이전 가능
- 전체 기술이전이 원칙이며, 세부기술로 기술이전은 협의된 경우만 가능
ㅇ 1세부기술: 사용자 모션 추적 기술 v2.5
- AR 실내 스포츠 플랫폼 및 콘텐츠를 위해 실내에 설치되고 보정된 다시점 RGB-D 카메라를 이용한 사용자 모션 획득 기능과 시공간 상에서 사용자의 모션을 추적하는 사용자 모션 연결 기능을 제공
ㅇ 2세부기술: 사용자 모션 인식 기술 v2.5
- AR 실내 스포츠 플랫폼 및 콘텐츠를 위해 머신러닝을 통해 모션을 인식하기 위한 모델을 생성하는 사용자 모션 학습 기능과 생성된 모션 모델을 통해 모션을 인식하는 사용자 모션 검출 기능을 제공
<기술이전 범위>
ㅇ 공통제공
- AR 실내 스포츠용 사용자 모션 추적 및 인식 기술 v2.5 요구사항정의서 1종
- AR 실내 스포츠용 사용자 모션 추적 및 인식 기술 v2.5 시스템상세설계서 1종
- AR 실내 스포츠용 사용자 모션 추적 및 인식 기술 v2.5 시험절차및결과서 1종
ㅇ 1세부기술: 사용자 모션 추적 기술 v2.5
- 다시점 RGB-D 카메라 기반 사용자 모션 추적 SW v2.5 소스코드 및 실행파일 1종
- 다시점 RGB-D 카메라 기반 사용자 모션 추적 SW v2.5 사용자 매뉴얼 1종
ㅇ 2세부기술: 사용자 모션 인식 기술 v2.0
- 머신러닝 기반 사용자 모션 인식 SW v2.5 소스코드 및 실행파일 1종
- 머신러닝 기반 사용자 모션 인식 SW v2.5 사용자 매뉴얼 1종
- 본 기술은 실내에 설치된 다시점 RGB-D 카메라를 통해 다중 사용자에 대한 영상/모션 데이터 획득과 모션 추적 및 인식이 가능하고, 실제 볼이나 선수 대신에 스크린 AR을 통해 증강된 볼이나 선수를 통해서 스포츠를 체험하기 때문에 일반인부터 노약자까지 쉽고 안전하게 다양한 구기/비구기 스포츠를 체험하는데 활용할 수 있음
- 본 기술은 모션 추적 및 인식을 위해 부착형 센서 대신 간접 센싱 기반 다시점 RGB-D 카메라 기반 간접 센싱 기술을 사용하고, 글래스/모바일 AR 대신 스크린 AR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스포츠 활동에 가장 최적화된 AR 기술인 관계로, 학교체육시설, 생활체육시설, 복합문화시설 등과 같은 공공분야와 스크린스포츠, 스포츠테마파크, 체감형게임장 등 민간분야에서 AR 실내 스포츠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음